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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기반 창업의 효과 및 시사점: 주요 창업성과에 대한 특허기반 창업의 영향
The Influences of Intellectual Property-based Entrepreneurship on major Entrepreneurial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1 - 11  

정두희 (한동대학교) ,  이경표 (한국발명진흥회) ,  신재호 (한국발명진흥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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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창업성과를 높이는 요인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한다. 창업가의 지식확산이론(Knowledge Spillover Theory of Entrepreneurship)과 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Vies)을 기반으로, 특허기반 창업이 주요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창업성과는 자금조달, 혁신성, 매출, 제품판매증가율, 단기고용 등을 포함했다. 특허기반 창업의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특허기반 창업 변수는 특허기반 창업여부와 특허기반 창업강도(intensity)로 세분화하여 분석했다. 지식재산기반 창업촉진사업 프로그램에 참가한 353개 창업기업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특허기반 창업은 자금조달, 혁신성, 단기 제품판매증가율, 단기고용 등 성과 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단기 매출성과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통계적 양상은 특허기반 창업여부와 특허기반 창업강도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특허기반 창업이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역량과, 미래 경쟁력, 성장성을 높이는 데 유효한 방법임을 시사한다. 특허 등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창업을 하는 방식은 기업과 산업의 질적 고도화를 실현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기존 연구의 흐름을 이어가며, 창업가들의 설문조사에 기반한 계량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증명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knowledge spillover theory of entrepreneurship(KSTE) and resource based view(RBV), this study examines that how patent based entrepreneurship impacts on improving key performances such as financing, firm innovation, sales, product selling growth, employment. This study which is conduc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파급이론이란 무엇인가? 이 연구의 기반이 되는 이론은 지식파급이론(Knowledge Spillover Theory of Entrepreneurship, 이하 KSTE)이다. KSTE는창업이 어떻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여 기업 및 산업을 성장시키는지에 대한 미시경제학적 근거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Autio & Acs, 2010; Braunerhjelm et al., 2010).
지식재산권이 기업과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8). 특히, 지식재산권은 R&D 투자에 사용된 초기비용을 상쇄시켜 기업의 투자 유인이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뿐만 아니라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Romer, 1994).
특허기반 창업이 창업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데 유리한 부분은 무엇인가? 먼저, 특허기반 창업의 경우, 지식의 독창성 및 발전가능성에 대한 검증과정을 거친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별화 및 상업성 확보에 유리하다(Mann & Sager, 2007). 많은 연구에서, 특허기반창업이 투자 유치(Mann & Sager, 2007), 노동생산성(Balasubramanian & Sivadasan, 2011), 생존력(강경남 외, 2014)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낸다는 점을 증명했다. 또한, 특허는 기술 창업가들을 모방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성장과 혁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하게 한다(Aghion & Howitt, 1990; Coulibaly et al.,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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