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사전자가진단 (Self-Checkup Preparation)항목 개발연구 Case Study of Applying Self-Checkup Preparation for the Successful Technology Based Startup원문보기
기술창업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하려는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진행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진단지를 개발함으로서 창업자들에게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기술사업화의 프로세스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시장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항목을 104명의 한밭대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참여자와 한밭대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구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을 개발하였다. 사전자가점검단계를 창업자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차별화, 비즈니스모델과 전략 등으로 정의하고 각 단계별로 17개의 구성개념과 58개의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사전자가점검진단지(SCP)는 기술사업화를 진행하려는 창업자뿐만 아니라 멘토링을 실시할 경우, 창업교육 등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점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창업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하려는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진행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진단지를 개발함으로서 창업자들에게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기술사업화의 프로세스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시장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항목을 104명의 한밭대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참여자와 한밭대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구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을 개발하였다. 사전자가점검단계를 창업자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차별화, 비즈니스모델과 전략 등으로 정의하고 각 단계별로 17개의 구성개념과 58개의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사전자가점검진단지(SCP)는 기술사업화를 진행하려는 창업자뿐만 아니라 멘토링을 실시할 경우, 창업교육 등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점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echnology based would-be entrepreneurs have constantly increased as coming with increasing demands for technology based startup. However, technology based startup need to go through throne field in the preparation and launching process. This paper help technology based would be entrepreneurs recogn...
Technology based would-be entrepreneurs have constantly increased as coming with increasing demands for technology based startup. However, technology based startup need to go through throne field in the preparation and launching process. This paper help technology based would be entrepreneurs recognizing and pivoting all potential fatal flaws covering entrepreneurs to BM with strategies by providing self check-up lists. This paper have developed all check list based upon the previous literature reviews about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with carrying Focused Group Interview with mentor and investor involved in the early stage of venture growth. In particular, this paper have applied these tools over 104 participants(would-be entrepreneur and entrepreneurs in the early startup) attending in Hanbat Startup Item Validation Program and Startup Leading University program. This paper developed the mega categories of list as follows: Entrepreneurship, technology and patent, target customer and market, product, BM and strategy. It also developed 17 different concept of components and 58 specific sub-lists under maga list. The research results of paper will provide solid foundation of communication with participants about checking up their state of preparation for startup as applying to mentoring for would-be entrepreneurs and to entrepreneurship education.
Technology based would-be entrepreneurs have constantly increased as coming with increasing demands for technology based startup. However, technology based startup need to go through throne field in the preparation and launching process. This paper help technology based would be entrepreneurs recognizing and pivoting all potential fatal flaws covering entrepreneurs to BM with strategies by providing self check-up lists. This paper have developed all check list based upon the previous literature reviews about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with carrying Focused Group Interview with mentor and investor involved in the early stage of venture growth. In particular, this paper have applied these tools over 104 participants(would-be entrepreneur and entrepreneurs in the early startup) attending in Hanbat Startup Item Validation Program and Startup Leading University program. This paper developed the mega categories of list as follows: Entrepreneurship, technology and patent, target customer and market, product, BM and strategy. It also developed 17 different concept of components and 58 specific sub-lists under maga list. The research results of paper will provide solid foundation of communication with participants about checking up their state of preparation for startup as applying to mentoring for would-be entrepreneurs and to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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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술사업화를 통해 창업을 하려고 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전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단계와 구체적인 항목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들이 시장을 기반으로 하여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기술사업화에 대한 프로세스를 인식하고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항목을 개발함으로써 창업자들에게 실패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가 준비해야할 역량들이 무엇이 필요한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업아이템을 준비하는 것도 창업자이고 이를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사업화의 정의는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Min(2013)의 정의에 따르면 광의의 기술사업화는 대체적으로 아이디어 획득, 연구개발, 기술, 제품,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하는 전 과정을 말하며, 연구개발의 수립, 아이디어의 창안 등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공정 또는 제품이나 기존의 것들의 개량하는 등 시장에서의 제품주기의 연장 또는 새로운 수명주기의 창출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고, 협의의 기술사업화는 기술이전 및 기술개발 이후에 모든 생산, 시장도입 등의 전 단계를 이르는 과정을 말하여 자체 연구개발하거나 기술이전 등을 기술획득을 통한 제품생산, 시장의 도입, 유통 등을 포함하며, 비교적인 사회전반적인 인프라가 부족한 환경에서 적용되는 개념으로 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의의 기술사업화 개념으로 기술개발이나 이전이후에 사업화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창업자나 예비창업자들에게 사전에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항목이 무엇이고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전문가(VC, 전문엔젤, 대기업 임원, 대학교수 등)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단계를 창업자 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차별화, 비즈니스모델과 전략 등으로 정의하고 각 단계별로 진단구분항목(구성개념)을 17개 도출하고 각 구성개념에 대한 진단항목을 최종 58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사전자가점검항목은 기본적 구조는 본질적인 문제와 보강개선이 가능한 보충할 수 있는 문제를 기준으로 두 개로 구분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창업자 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의 차별성, 비즈니스모델과 전략 등의 각 단계별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으로 한밭대학교 이노폴리스 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과 한밭대학교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에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자가점검항목(이하 SCP항목) 개발을 위해서 2014년 한밭대학교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6명의 시장전문가(VC, 전문엔젤투자자, 대기업 임원 등)와 기술전문가 2명, 창업학과 교수 4명 등의 심층인터뷰 등을 통해 2014년 5월에서 7월까지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성개념에 대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하고,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다시 한 번 확인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각 단계별로 구성된 17개의 구성개념과 총 58개의 측정항목들에 대해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전자가점검항목들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정 결과, Cronbach's α값이 0.
최대우도법과 사각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다음으로 각 단계별로 구성된 17개의 구성개념과 총 58개의 측정항목들에 대해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191.
성능/효과
각 단계별로 고유치가 1.0이상인 요인 수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창업자 기업가정신은 5개, 보유기술 및 특허은 3개, 목표고객과 시장은 3개, 제품의 차별성 5개, 비즈니스모델과 전략은 3개 등의 요인구조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인적자원은 직원의 전문지식, 재능, 창의력, 기술 등을 포함하고 따라서 기업은 기술사업화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해서 경쟁력 있는 내부 인적자원을 보유해야만 한다(Zahra &Nielsen, 2002). 둘째, 유형자원은 재정적 자원이나 물리적 자산을 포함한 물리적인 것을 의미한다. 유형자원은 기술사업화 경쟁력을 위한 주요한 원천이라고 말하고 이는 특히 신제품/신서비스를 개발하려는 기업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Zahra & Nielsen, 2002).
<표 9>에서 <표 13>까지 각 단계별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나타냈다. 모든 단계에서 적합도지수가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이고 있고, 표준요인적재값들도 95% 유의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형자원은 브랜드, 지적재산과 같이 비 물리적인 자산을 의미하는 것(Grant, 1998)으로 기업내부에 축적할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경쟁력 있는 지석재산권은 신제품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며, 경쟁사의 모방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연구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점검단계로는 창업자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차별성, 비즈니스모델과 전략의 단계로 각 단계별 점검해야 하는 항목들은 총 17개의 구성개념에 측정항목은 총 58개를 개발하였다.
요인분석에 앞서 분석될 표본의 상관행렬 크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KMO(Kaiser-Meyer_Olkin)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KMO값이 0.602로 나타나 변수와 관측치의 수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사전자가진단지를 멘토를 진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을 경험하였다. 개발된 사전자가진단지(SCP)는 창업자들이 기술사업화를 통해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준비할 항목을 진단하기는 것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멘토나 코치들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멘토링에 대한 많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멘토에 따라 너무나 다양한 멘토링이 실시됨에 따라 창업자들에게나 멘토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
또한 하나의 한계점은 요인분석을 위한 샘픔 자료의 수가 104개로 조금 작다는 것이다. 조금 많은 대상자들에게 적용하여 일반화하는데 노력을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패한 스타트업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로 지목받은 것은?
미국 벤처캐피털 전문 조사 기관인 CB insights는 2014년도에 실패한 스타트업 101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창업기업의 실패 원인 20가지를 가려냈다(머니투데이, 2014,10,3).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서비스를 생산해서'인 것으로 42%로 파악됐다. 즉,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 없이 창업자 자신이 원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든 경우다.
전체 창업기업 생존율 추이는 어떠한가?
5%는 1년 이내 폐업하며, 4년 내 절반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기업 생존율은 창업 1년차에 74.8%이며, 2년차 58.8%, 3년차 48.8%, 5년차 36.3%에서 7년차 29.0%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창업기업들이 실패하는 이유를 요약하면 무엇 때문인가?
이와 같은 창업실패에 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국 창업자가 잘 팔릴 제품(아이템)인지를 검증하지 못하고 아이템은 좋았지만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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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hra, S. A. & Nielsen, A. P.(2002), Sources of Capabilities, Integration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5), 377-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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