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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新)북방정책과 유라시아 주요 국가와의 협력방안 모색 - 중국, 몽골, 러시아를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of South Korea's New Northern Policy and Cooperation with Eurasia Countries' Initiatives Focused on China, Mongolia and Russi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1 - 13  

송민근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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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반도에서 평화협력의 기회가 확대되고 유라시아 역내 개발사업에 국제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의 주요 특징과 주변 국가와의 협력 방안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접경에 위치한 중국, 러시아, 몽골의 유라시아 정책인 일대일로, 신동방정책, 초원의 길 사업을 검토했으며, 한국 신북방정책의 주요 특징과 문제점, 추진방안 등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주요 추진방안으로 신북방정책은 북한을 포함한 역내 협력 가능성과 별도로 현시점에서 가능한 '한-중-몽-러' 협력 기회를 우선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북한과의 협력 환경 조성을 위해서 러시아 등 한반도 주요 접경지역의 항만개발을 통한 해상경로 구축과 항만-철도 등 복합운송시스템 개발추진이 필요하다. 또한, 효율적 정책 추진을 위한 컨트롤 타워의 정비와 함께 향후 북핵 이슈가 해결되는 시점에 대비하여, 한반도에 보다 유리한 유라시아 물류 노선 개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주변 국가와 깊이 있는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ain features of South Korea's New Northern Policy and to make some suggestions for cooperation with neighboring countries' initiatives. The New Northern Policy encompasses the whole of Eurasia, but the starting development area would be the border region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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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정은 위원장이 이동한 경로는 신북방정책뿐 아니라 중국의 일대일로,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몽골 초원의 길과 모두 직간접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반도 평화협력의 기회가 확대되고, 유라시아 역내 개발사업 등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반도 접경지역에 위치한 중국, 러시아, 몽골의 정책을 검토하고, 한국 신북방정책의 주요 특징, 주변 국가와의 협력 방안을 검토・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한편, 북한은 ‘경제개발 10개년 계획(2010~2020년)’ 등을 통해 약 1,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유치 계획을 추진하는 등 매우 적극적인 개혁, 개방 의지를 표명하고 있기 때문에 유라시아 북동부지역에서 한-중-몽-러의 긴밀한 협력 개발은 북한이 북핵 이슈 해결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반도에서의 평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유라시아 역내 개발사업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환경에서 주변 국가인 중국, 러시아, 몽골의 유라시아 정책을 검토하고 한국 신북방정책의 특징과 문제점, 현시점에 필요한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북방정책 추진전략 수립, 유라시아 주요 국가와의 협력방안 모색 등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향후 연구를 통해 발전될 필요가 있다.
  • 한국의 신북방정책은 상술한 중국의 일대일로,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몽골의 초원의 길 등 주변 국가의 이니셔티브와 추진 목표 및 개발 공간이 유사하고 각 국의 정책 의지도 강력하기 때문에 상호 협업의 기회가 크게 확대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신북방정책이 보다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 몇 가지의 주요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 국가 간 협력은 양자 혹은 다자 간 진행되면서 개별 국가의 정책 목표 간에 교점이 성립할 때, 윈-윈구조가 형성되어 사업이 가시화되고 한층 확대 발전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신북방정책을 추진하면서 주변국의 외교, 개발 전략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여기에서는 한반도와 직접적으로 접경을 이루는 중국, 러시아 및 근접국가인 몽골의 유라시아 지역에 관련된 외교, 개발전략을 살피고 한국과의 협력 방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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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4월 24일 개최된 북러 정상회담은 어디서 진행했는가? 2019년 4월 25일 북러 정상회담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되었다. 2019년 2월 말 개최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의 협상이 결렬되었던 아쉬움 속에 부정적 평가들도 적지 않았지만, 2018년에 진행된 판문점 선언(4.
한반도 주변과 유라시아 북동지역에 대한 다양한 개발 논의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5)까지 남북, 북미, 한미, 북러 등 역내 국가의 대화 노력이 지속되면서 한반도 평화 협력의 기회와 가능성이 여전히 확대되고 있으며, 한반도 주변과 유라시아 북동지역에 대한 다양한 개발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이 북한 및 유라시아 대륙을 대상으로 신북방정책(New Northern Policy)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유사하게, 중국은 유라시아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일대일로(The Belt and Road Initiative)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러시아는 유라시아 정책으로 신동방정책(New Eastern Policy)을, 몽골은 초원의 길(The Steppe Road) 정책을 각각 추진 중이다[1]. 앞서 2월 북미정상회담에서 이슈가 된 부분 중 하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육상 이동 경로였다.
김대중 정부가 펼친 북방정책엔 무엇이 있는가? 개념적으로만 존재하던 북방정책은 1990년 노태우 정부에서 소련, 몽골 등과 공식적으로 수교를 맺으며 가시화되었고, 1992년 2월 남한과 북한은 ‘남북기본합의서’를 체결하며, 철도와 도로 등 남북한의 교통인프라 연결에 최초로 합의하기도 했다. 1992년 8월 한국과 중국이 국교를 정상화하며 북방정책은 한층 본격화되었고, 김대중 정부에서는 ‘햇볕정책(Sunshine Policy)’과 함께 물류 분야에서 ‘철의 실크로드’를 제시했다. 이는 TKR(한반도횡단철도, Trans-Korean Railway)과 TSR(시베리아횡단철도, Trans-Siberian Railway)을 연계하는 구상으로, 남과 북은 2000년과 2002년에 각각 경의선 및 동해선의 철도와 도로 연결에 합의하고 착공을 진행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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