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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도국 교육지표 개발·협력 사업 : 아시아 중점협력국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ducation Indicator Development and Statistical Capacity Building for Asian Developing Coun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성호
참여연구자 김창환 , 임후남 , 이기준 , 박근영 , 김혜자 , 한효정 , 김본영 , 오요섭 , 이한승 , 윤선애 , 엽승현 , 이찬희 , 박환보 , 송기상 , Ariunaa Baatar , Le Hoang Bao Tram , Subasinghage Chathurika Nilani , 윤혜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05
과제고유번호 110501496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육통계 컨설팅.교육통계 국제협력.교육지표.지속가능발전목표.education statistics consultation.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education statistics.education indicator.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초록

Ⅰ. 연구 개요
증거기반 정책 수립의 중요성 증대, UN SDG4 사업 추진 등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국가 차원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생산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개도국을 포함한많은 국가들은 낮은 통계 생산 역량으로 인하여 양질의 통계 생산 및 SDG4 지표 보고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UNESCO, UNICEF, OECD 등 국제기구들은 개도국 및 낮은 통계 역량 보유 국가들의 통계 및 지표 생산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a ten-year project that aims to implement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on education indicators and statistical capacity. Tobe specific, this project seeks to assist Asian developing countries to developtheir educational systems by building their own capacities to produ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22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4
  • 가. 전체 10년(2016-2025)의 연구사업 계획 ... 24
  • 나. 연구사업 추진 경과(2016-18년) ... 28
  • 다. 2017-18년 연구사업의 성과와 한계 ... 29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6
  • Ⅱ. 이론적 배경 : 교육통계 국제협력사업의 지속적 발전 방안 탐색 ... 42
  • 1. 1~3차년도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개관 ... 44
  • 가. 1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 44
  • 나. 2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 46
  • 다. 3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 49
  • 2.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개관 ... 50
  • 가.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정책과 전략 ... 50
  • 나.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 64
  •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70
  •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개요 ... 72
  • 가. 컨설팅 추진 경과 ... 72
  • 나. 교육통계체제 진단틀 ... 75
  • 2. 몽골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81
  • 가. 몽골 컨설팅 경과 개요 ... 81
  • 나. 몽골 교육통계·지표 발전 수준 진단 ... 82
  • 다. 몽골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 87
  • 라. 몽골 컨설팅 주요 성과 ... 93
  • 마. 몽골 교육통계 발전 계획 ... 97
  • 3. 베트남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102
  • 가. 베트남 컨설팅 경과 개요 ... 102
  • 나. 베트남 교육통계·지표 발전 수준 진단 ... 104
  • 다. 베트남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 109
  • 라. 베트남 컨설팅 주요 성과 ... 114
  • 마.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 계획 ... 116
  • 4. 스리랑카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120
  • 가. 스리랑카 컨설팅 경과 개요 ... 120
  • 나. 스리랑카 교육통계·지표 발전 수준 진단 ... 122
  • 다. 스리랑카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 133
  • 라. 스리랑카 컨설팅 주요 성과 ... 139
  • 마. 스리랑카 교육통계 발전 계획 ... 141
  • 5. 종합 및 평가 ... 142
  • 가. 아시아 3개국 컨설팅 결과 종합 ... 142
  • 나. 아시아 3개국 컨설팅에 대한 평가 ... 144
  • 다. 국가별 컨설팅 총평 ... 152
  • 6. 국제기구와의 협력 ... 156
  • Ⅳ. 2주기 교육통계·지표 협력을 위한 국제협력 모델 정립 ... 166
  • 1. 교육통계체제 발전 수준에 따른 모델 ... 169
  • 2. 협력유형에 따른 모델 ... 175
  • 3. 협력내용 및 단계에 따른 모델 ... 179
  • 4. 2주기 교육통계·지표 국제협력 방안 ... 185
  • 가. 2주기 교육통계·지표 국제협력 방향 ... 185
  • 나. 2주기 교육통계 컨설팅 국가 선정 ... 189
  • 다. 2주기 연구사업의 내용과 추진 방법 ... 192
  • Ⅴ. 결 론 ... 196
  • 1. 요약 ... 198
  • 가. 연구 개요 ... 198
  • 나. 1주기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199
  • 다. 2주기 교육통계・지표 협력을 위한 국제협력 모델 정립 ... 201
  • 2. 제언 ... 202
  • 가. 교육통계 국제협력 정책·사업 방향 ... 203
  • 나. 교육통계 국제협력 정책·사업의 효과성 제고 ... 204
  • 다. 국제사회와의 교류 및 국제 네트워크 활용 ... 209
  • 참고문헌 ... 212
  • Abstract ... 218
  • 끝페이지 ... 223

표/그림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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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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