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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 기온상점가 문화상품점 인테리어 색채 연구
A Study for Interior Color of Cultural Products Shop in Gion Shopping Street Kyoto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3, 2019년, pp.101 - 114  

이준한 (여명벽지주식회사) ,  김선미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Japanese cultural product shops and differences in business categories by analyzing the colors of the Gion Shopping Street in Kyoto, Japan. Through the study, the traditional colors are reflected not only in the domestic cultural products but a...

주제어

표/그림 (2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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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측색의 방법은 의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먼셀의 10색에 무채색과 기타를 더한 총 14색을 육안 비색법으로 수행하였다. 둘째, 색상을 주조색, 강조색, 보조색으로 나누고 각 구분별로 색상이 나타나는 빈도를 알아보고자한다. 셋째, 주조색과 보조색, 주조색과 강조색 간의 배색을 선행연구에 따라 비교분석하고 특성을 도출해 낸다.
  •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상품판매점의 인테리어 구성에 크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어지는 연구를 통해 한국의 문화상품점의 색채구성과 비교하여 각국의 특징을 분석하고 한국의 문화상품점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
  • 본 연구 목적은 일본 옛 수도였던 교토에서 문화상품점이 가장 번화한 기온지역 시조거리를 중심으로 일본 문화상품 판매점 색채를 분석하고 업종별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다. 교토 기온지역은 옛 수도의 중심으로 현재에도 일본 전통문화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곳이다.
  • 또한 상기 연구자가 인용한 Kim and Lee(2014)의 ‘영국 로열 패밀리의 모자 패션에 나타난 조형성 연구’에서도 상기와 유사한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역시 다양한 매장을 대상으로 하여 양적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채택된 방식으로 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에 해당하는 분석항목은 Table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시조거리에 위치한 기온상점가의 인테리어 색채를 분석하고 정량적으로 도출하여 일본의 문화상품점 색채의 특징을 알아내어 일본인의 전통에 대한 인식과 취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상품점이 우리 고유의 문화색채를 담아 장식하여 문화상품과 함께 한국의 미에 대한 체험을 함께 전달 할 수 있는 자료로서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조거리에 위치한 기온상점가의 인테리어 색채를 분석하고 정량적으로 도출하여 일본의 문화상품점 색채의 특징을 알아내어 일본인의 전통에 대한 인식과 취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상품점이 우리 고유의 문화색채를 담아 장식하여 문화상품과 함께 한국의 미에 대한 체험을 함께 전달 할 수 있는 자료로서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기온상점가의 각 매장의 조사된 전체의 색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색상의 구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측색의 방법은 의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먼셀의 10색에 무채색과 기타를 더한 총 14색을 육안 비색법으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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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은 우리나라 장인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한국과 일본의 문화상품 발달에 차이는 우리의 조선시대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유교계급 제의 영향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나라 장인에 해당하는 ‘직인(職人)’이란 단어에 기법을 의미하는 ‘예(藝)’를 더하여 ‘쇼쿠닌게이’라는 정신을 문화상품뿐만 아니라, 현대의 첨단과학에도 활용하여 문화와 기술에서 세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Hwang, 2015).
일본의 장인문화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우리나라와 일본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가 유사한 특질을 공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이질적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하나로 ‘장인’문화를 들 수 있다(Jung, 2014). 일본의 장인문화는 전통적 제품 뿐 아니라 일본 대부분의 제조에 영향을 미쳐 현대의 전기나 전자 제품에도 반영이 되어있다 (Kim & Han, 2019). 한국의 문화상품과 판매환경이 일본과 비교하여 좀 더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문화상품점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상품점과의 특징과의 비교가 필요하다.
과자 및 식품점의 대표적 주조색과 보조색은 YR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3%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Figure 13). 이는 식료품들의 색상이 천연의 색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자연친화적인 인식을 심어주고자 함과 동시에 현대적 이미지 보다는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친숙한 목재의 사용을 추구함을 알 수 있다. 잡화 및 토산물판매점 (Figure 14)과 패션 액세서리 판매점(Figure 15)은 W계열의 주조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YR계열의 보조색과 강조색을 사용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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