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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3, 2019년, pp.101 - 114
이준한 (여명벽지주식회사) , 김선미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Japanese cultural product shops and differences in business categories by analyzing the colors of the Gion Shopping Street in Kyoto, Japan. Through the study, the traditional colors are reflected not only in the domestic cultural products bu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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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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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우리나라 장인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 한국과 일본의 문화상품 발달에 차이는 우리의 조선시대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유교계급 제의 영향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나라 장인에 해당하는 ‘직인(職人)’이란 단어에 기법을 의미하는 ‘예(藝)’를 더하여 ‘쇼쿠닌게이’라는 정신을 문화상품뿐만 아니라, 현대의 첨단과학에도 활용하여 문화와 기술에서 세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Hwang, 2015). | |
일본의 장인문화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 우리나라와 일본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가 유사한 특질을 공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이질적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하나로 ‘장인’문화를 들 수 있다(Jung, 2014). 일본의 장인문화는 전통적 제품 뿐 아니라 일본 대부분의 제조에 영향을 미쳐 현대의 전기나 전자 제품에도 반영이 되어있다 (Kim & Han, 2019). 한국의 문화상품과 판매환경이 일본과 비교하여 좀 더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문화상품점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상품점과의 특징과의 비교가 필요하다. | |
과자 및 식품점의 대표적 주조색과 보조색은 YR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 3%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Figure 13). 이는 식료품들의 색상이 천연의 색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자연친화적인 인식을 심어주고자 함과 동시에 현대적 이미지 보다는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친숙한 목재의 사용을 추구함을 알 수 있다. 잡화 및 토산물판매점 (Figure 14)과 패션 액세서리 판매점(Figure 15)은 W계열의 주조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YR계열의 보조색과 강조색을 사용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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