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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성형외과 소셜 미디어광고의 시선 추적 연구
A Study on Social Media Advertising of Plastic Surgery Using Eye-Trac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1 - 12  

손정은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정의태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백진경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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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의료광고 접근 횟수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성인 남녀가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광고는 미용, 성형, 비만에 관한 광고라고 나타났다. 2011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인구 1만 명당 131건의 성형수술이 이뤄져 인구대비 성형수술 횟수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에는 무려 약 1,414개의 성형외과가 운영되며 그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외모의 평가 기준은 다양하지만, 더 나은 외모를 추구고자 하는 열망은 날로 거세지고 있다. 그렇다면 수많은 성형외과 광고 중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성형외과 광고의 사례를 파악하고 그 유형을 분석한 후 아이 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광고 소비자의 시각적 소구력이 높은 광고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총 1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7개의 성형외과 소셜 미디어 광고의 시선추적실험을 하였고 실험 결과 광고수용자의 관심을 끌고 시선을 먼저 사로잡는 가장 큰 요소는 모델이었으며, 가장 집중하여 오래 응시한 요소는 진료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형외과 소셜 미디어 광고 제작 시 병원과 진료내용에 적합한 모델의 선정과 사실에 입각한 진료내용의 명시가 중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효율적 성형외과의 온라인 광고 제작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 survey on the frequency of access to medical ads by the Korea Press Foundation in 2017, the most commonly exposed ads among adult men and women are advertising about beauty, plasticity and obesity. As of 2011, South Korea had the largest number of cosmetic surgeries in the world, wi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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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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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 서비스 의사 선택에 있어 바이럴 마케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의 성형외과 광고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날로 늘어나는 성형의 요구와 늘어가는 성형외과의 광고 속에 소비자들의 합리적 의료서비스 소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형외과 광고의 유형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성형외과 광고의 유형 분류와 이러한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시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광고에서 수용자의 시선을 매료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성형외과 의료광고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날로 늘어나는 성형의 요구와 늘어가는 성형외과의 광고 속에 소비자들의 합리적 의료서비스 소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형외과 광고의 유형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성형외과 광고의 유형 분류와 이러한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시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광고에서 수용자의 시선을 매료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성형외과 의료광고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다양한 의료 분야 중 국민이 가장 광고에서 많이 접하고 있고, 날이 갈수록 병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성형외과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어떠한 성형 광고가 사람들을 매료시킬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료서비스 선택에 도움을 줄 것인가라는 의문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상위 다섯 개 성형외과의 페이스북 광고를 대상으로 한 성형외과 광고의 광고소비자 시선추적 실험을 하였다.
  • 가장 많은 혼합형은 이미지와 텍스트가 각각 50% 정도로 비슷한 비율로 나타나는 광고들로 분류하였다. 이미지 중심형과 같이 다양한 소구유형에서 나타났으며, 광고모델의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진료내용의 정보를 함께 강조하고자 하는 광고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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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 광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실제로 성형 광고가 의료 광고 분야 중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과장·허위 광고로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를 하락시키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소비자가 원하는 의료광고 내용에 관한 설문 결과로 의료광고의 주체 명시, 부작용에 대한 정보 제공, 치료 방법이나 효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 진료과목 전문성 정보 등으로 소비자는 객관적 사실 및 정보 위주의 광고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난다[6].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을 뜻한다[3]. 의료광고는 말 그대로 의료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기관은 사실에 기반한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원선애(2002, 연세대학교)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의료광고란 “어떤 방법으로 광고 메시지에서 확인된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특정 집단의 소비자에게 의료정보를 제공하거나 구매하도록 설득하고자 하는 유료의 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4]. 의료광고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국민 체감도가 매우 높으며 일부 의료기관이 의료광고를 통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면 그 부정적 영향이 의료계 전체로 퍼지기 때문에 의료기관은 사실에 기반한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의료행위 선택에 기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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