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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시각적 주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Attention of Popular Animation Characters Utilizing Eye Trac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214 - 221  

황미경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박민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  은석함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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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눈을 통해 획득된 시각정보는 시각적 자극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아이트래킹기술을 활용하면 소비자의 시각정보를 정량적 데이터로 획득하여 분석가능하다. 이러한 측정은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느끼게 되는 감성 측정이 가능하며, 시선추적을 통한 캐릭터의 탐색반응을 계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직접 수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관심영역(AOI)을 추적하여, 시선고정 도출 측정값 중 시선고정평균시간, 횟수, 시선방문평균시간, 횟수, 마지막으로 처음 시선고정이 일어난 평균시간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시선고정과 시선방문이 주로 이루어진 지점은 캐릭터의 몸매보다는 얼굴에서 많은 인지적 처리과정이 일어났으며 시각적 주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매력요소의 시각적 주의를 통해 매력요소가 캐릭터에 대한 선호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검증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더 많은 캐릭터의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 정량적 해석 방법이 제시된다면 캐릭터 개발의 기초자료로 그리고 캐릭터디자인 결정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perception information acquired through human eyes contains much information on how to view visual stimuli using eye tracking technology, it is possible to acquire and analyze consumer visual information as quantitative data. These measurements can be used to measure emotions that customers f...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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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론적인 바탕으로만 해석되었던 캐릭터 연구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애니메이션을 보고, 느끼고 소비하는 관객의 입장에서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의 감성적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추출하고 분석함으로서 캐릭터 디자인의 질적 향상과 시장 경쟁력을 높여 캐릭터 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초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로 캐릭터 디자인에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 중 각각의 캐릭터가 외형상 어느 부분에서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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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정의한 캐릭터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에서 캐릭터는 ‘고유한 성격, 인격을 부여한 인간이나 특정형태 또는 의인화한 형태의 상징적 존재’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캐릭터를 ‘특정한 관념이나 심상을 전달할 목적으로 의인화나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하고 고유의 성격 또는 개성이 부여된 가상의 사회적 행위 주체’라 정의하였다[3].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소비자에게 어떤 의미인가? 애니메이션은 문화 콘텐츠산업으로서 더 이상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닌 미래문화산업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소비자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에 몰입하고, 캐릭터와의 감정이입을 통해 캐릭터와 동일시된다. 최근 키덜트(kidult)가 확산되면서 더욱 대중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캐릭터를 활용한 첨단산업과 더불어 미래의 핵심적인 고부가가치산 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들은 캐릭터의 이미지 전략을 위해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에게 소비되는 캐릭터의 이미지 전략으로서, 타 캐릭터와의 차별화 도구로도 가능하 다. 기업들은 캐릭터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 으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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