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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 국내연구 동향분석: 2010년~2018년을 중심으로
Domestic Research Trends on MOOCs: From 2010 to 2018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82 - 90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  오보라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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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MOOC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MOOC를 활용한 교육 및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연구논문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70편으로 분석결과, 국내에서 MOOC에 관련된 주제로 진행된 연구논문은 2012년부터 시작되어 2018년까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70편의 연구논문 중 연구대상을 명확히 밝힌 연구는 31편이었으며 그 중 대부분의 연구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의 경우 조사연구(27.1%)가 가장 많았으며 주요변인은 독립변인의 경우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 매개변인의 경우 만족도,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 종속변인의 경우 사용의도와 지속사용의향이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MOOC와 관련된 주제로 진행된 연구들의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MOOC의 교육적 활용 및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on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 for the last 10 years and provides implications for research on education and learning using MOOC. A total of 70 research papers were selected for the analysis. As a result, the research pape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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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국내에서 진행된 MOOC 동향분석은 해외 MOOCs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활용을 위한 방향성 및 시사점을 얻기 위한 연구 2편과 MOOCs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분석 1편으로 매우 적다. 따라서, 본 연구는 MOOCs가 국내에서 활성화된 지 5년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MOOCs에 관한 국내연구의 현황과 연구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 진행된 MOOCs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 학습 영역에서 MOOCs 에 관한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MOOCs가 국내에서 활성화된 지 5년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MOOCs에 관한 국내연구의 현황과 연구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 진행된 MOOCs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 학습 영역에서 MOOCs 에 관한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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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MOOCs가 국내에서 활성화된 지 5년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MOOCs에 관한 국내연구의 현황과 연구경향을 분석하고자 한 이유는? 최근호[9]는 MOOCs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을 살펴본 연구에서 2012년부터 2017까지 등재지 이상의 국내 학술지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국내에서 진행된 MOOC 동향분석은 해외 MOOCs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활용을 위한 방향성 및 시사점을 얻기 위한 연구 2편과 MOOCs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분석 1편으로 매우 적다. 따라서, 본 연구는 MOOCs가 국내에서 활성화된 지 5년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MOOCs에 관한 국내연구의 현황과 연구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대학 교육과정에서 융합적 지식과 사고역량을 습득하는데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셋째, MOOC는 학습자가 융합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융합적 지식과 사고역량은 전공이 정해져 있는 기존의 대학 교육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반면 MOOC 플랫폼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여러 분야의 강좌 중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함께 습득할 수 있어 융합 사고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주요변인은 무엇인가? 연구방법의 경우 조사연구(27.1%)가 가장 많았으며 주요변인은 독립변인의 경우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 매개변인의 경우 만족도,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 종속변인의 경우 사용의도와 지속사용의향이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MOOC와 관련된 주제로 진행된 연구들의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MOOC의 교육적 활용 및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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