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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보이>와 <암살>의 본정과 종로 재현 연구 -탈식민주의를 중심으로-
A Study of Representation of Jong-no and Bon-jung in Modern Boy and Assassination : Focusing on the Post-colonialis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234 - 245  

진수미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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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모던보이>와 <암살>의 탈식민주의적 재현을 공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영화들은 이중도시론을 탈피한 잡거지로서 본정과 종로를 보여주었다. 이는 탈식민의 잡종적 주체를 가능하게 하는 지점으로 사유될 수 있다. <모던보이>의 본정 재현은 미쓰코시 옥상정원, 명동성당, 남산음악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암살>의 본정 재현은 아네모네 카페와 미쓰코시 백화점에 주목했다. <암살>은 본정의 미쓰코시 백화점을 투쟁 장소로 재현했다. 종로/북촌에 조선총독부 신청사를 건립되었던 역사를 배경으로, <모던보이>는 조선총독부를 투쟁의 장소로 설정하였다. <암살>의 종로 재현은 친일파 강인국 저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모던보이>와 <암살>은 '여성' 민족주의 영웅을 통해 근대의 이항대립적 경계를 돌파하는 탈식민주의적 재현을 보여주었다. 또한 본정을 잡거지인 동시에 탈식민주의 운동의 본거지로 묘사하여 기존의 경성 재현과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examined the representation of post-colonialism focusing on the spaces in Modern Boy and Assassination. These movies represented Bon-jung and Jong-no as a mixed-residence quarter, over the dual city theory, the orthodoxy of geography. It can be interpreted as the birth of a hybri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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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 양문화 사상의 모순점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에서 모든 형태 의 억압은 전통적인 서양사상으로 지탱되고 있다. 서 양문화 사상의 주된 모순점은 우월한 사람이 열등한 사람을 통제해야 한다는 신념이다[8].
한국의 근대는 한국사에서 어떤 대상인가? 한국의 근대는 스스로의 역사적 진화와 선택에 의 거,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식민지 역사와 더불어, 즉 식민정부 일본을 매개로 수용된 것이었으며, 이런 까닭 에 한국사에서 근대는 도달해야 할 모델인 동시에 극복 대상이었다. 그러나 닮으면서(모방) 넘어서려는(극복) 방법적 모순과 목표의 부정합성은 실패를 예견할 수밖 에 없는 늪을 가리킨다고 하겠다.
식민지 도시란 무엇인가? 식민지 도시는 식민정부를 구성하는 지배 인종/민족 의 공간과 피지배 인종/민족의 공간으로 분리되었다는 것이 이중도시론의 핵심이다. 위 인용문은 피지배민족 한국인의 종로/북촌과 식민 지배민족 일본인의 본정/ 남촌으로 극단적으로 분리된 이중도시론에 기반한 논 의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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