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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335 - 347
허흥호 (목원대학교 중국학과)
China's 'One Belt and One Load' initiative is a mega-infrastructure project that connects China and the Eurasian Economies Area by overland and sea routes. Therefore, if it goes smoothly, It will be a new engine for economic development in China and the world, and It is expected to be a factor tha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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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일대일로'는 무엇인가? |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은 중국과 유라시아 경제권을 육상과 해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중국과 세계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은 물론 국제경제의 구도를 변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 |
중국이 구축하고자 하는 6개의 경제협력 회랑은 무엇인가? | 중국은 이를 위해 ‘육랑(六廊)·육 로(六路)·다국(多国)·다항(多港)’을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즉 육상통로에서는 [그림 3]과 같이 연선(沿線) 상의 중심도시를 협력의 플랫폼으로 하는 ‘신유라시아 대륙교’ 를 비롯하여 ‘중국-몽고-러시아’,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중국-인도차이나반도(中南半島)’, ‘중국-파키스 탄’,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등 6개의 경제협력 회랑 구축하고 철로, 도로, 수로, 항로, 송유관 및 정보 통신망 등 6개의 통로를 건설하여 다수국가들과 경제협 력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해상통로에서는 해상 운송의 지렛목 역할을 하는 다수의 항구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 |
고대 실크로드의 노선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 이러한 개념의 ‘일대일로’는 중국의 국가주석 시진핑((習近平)이 2013년 9월과 10월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방문하던 중 고대 실크로드와 해상무역 로 주변 지역에 교통 인프라망을 연결하는 전략적 계획 을 설명하면서 제기되었다. 전자는 육상통로로 중국의 시안(西安)에서 시작하여 란저우(蘭州), 우루무치(烏魯木 齊)를 거쳐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 그리고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과 러시아의 모스크바를 지나 이탈리아의 베니스까지 이르는 노선이다, 그리고 후자는 해상통로 로 중국의 동남부지역인 푸젠성(福建省)의 푸저우(福州) 에서 시작하여 남부 연해 도시를 거쳐 말라카해협, 방 글라데시, 인도, 스리랑카 그리고 아프리카 케냐의 나이 로비와 이집트의 수에즈운하를 거쳐 지중해와 유럽에 이르는 노선이다[그림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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