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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비행시험을 위한 무인헬기 연료 소모량 예측모형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Model of Unmanned Helicopter Fuel Consumption for the Captive Flight Te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436 - 443  

김지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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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탑재비행시험 간 무인헬기 연료 소모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영향정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예측모형을 수립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을 활용하여 4인자 2수준 완전요인실험을 설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결과 값을 분석하여 인자들의 주 효과와 교호작용을 도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예측모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탑재비행시험 및 전자시험장 시험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ablish a predictive model by analyzing the influence and correlation of factors affecting the fuel consumption of unmanned helicopters in Captive Flight Test. In this study, a four-factor two-level full factorial experiment was designed and tested using the design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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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확한 비행 계획 수립을 위하여 탑재비행시험 수행 간 연료소모량에 영향이 예상되는 주요 인자를 선정하여 무인헬기 운용시간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실험계획법을 활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여 실험의 결과를 도출하고 선정된 인자들의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무인헬기 연료 소모량의 예측모형을 추정하고자 한다.
  • 그리고 예측모형을 도출하여 활용하면 시험의뢰자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험운용자에게는 효율적이며 안전성이 확보된 시험계획을 수립하여 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무인헬기 연료소모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의 영향정도와 상관관계 분석하여 무인헬기 탑재비행시험을 위한 예측모형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탑재비행시험에 활용되는 무인헬기 시스템의 연료 소모량 예측모형 수립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비행시험을 계획하고 안정적인 비행시험을 수행하는데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실험계획법을 활용한 실험설계를 통하여 4인자 2수준의 완전요인실험을 수행하 였고 도출된 데이터 분석하여 주요 인자들의 영향정도 및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예측모형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무인헬기 운용 중 연료 소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들에 대한 영향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예측 모형 수립하고, 이를 통해 탑재비행시험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최소의 실험횟수로 최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계획하는 방법인 Design Of Experiment(DOE)를 활용하여 시험을 계획하고[3], 수행하여 도출된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학문적인 도구 보다는 현장의 경험치를 이용한 최소한의 실험 및 시도로서 최적점을 구할 수 있는 도구인 minitab Ⓡ을 활용하였다[4][5].

가설 설정

  • 귀무가설은 H0 : μ = 0일 때, 예측모형과 실제측정값의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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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헬기를 활용한 탑재비행시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제한사항에 따라 전자시험장에서는 자동항법 시스템 기반으로 운용되는 무인헬기를 활용한 탑재비행 시험(CFT : Captive Flight Test)을 수행하고 있다[1]. 무인헬기를 활용한 탑재비행시험은 개발 중인 시제품의 일부나 대상 장비를 항공기에 장착하여 여러 가지 성능을 시험하는 것으로 시제품을 장착한 항공기는 실제상황을 고려한 정해진 임무 시나리오에 따라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효과적이고 반복적인 시험수행이 가능하여 사업 기간 단축, 예산 절감을 통한 시험지원효과가 우수하다. 특히 시험공간이 한정되어 있고, 항공기반시설이 부족한 국내 실정에는 수직이착륙과 제자리비행(Hover flight)이 가능한 무인헬기를 활용한 비행시험이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1][2].
DOE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무인헬기 운용 중 연료 소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들에 대한 영향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예측 모형 수립하고, 이를 통해 탑재비행시험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최소의 실험횟수로 최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계획하는 방법인 Design Of Experiment(DOE)를 활용하여 시험을 계획하고[3], 수행하여 도출된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학문적인 도구 보다는 현장의 경험치를 이용한 최소한의 실험 및 시도로서 최적점을 구할 수 있는 도구인 minitab Ⓡ을 활용하였다[4][5].
본 논문에세 제안한 연료 소모량 예측모형을 이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이에 따라 [그림 6]과 같이 주 효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그 결과 고도는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속도의 영향은 미미하며, 탑재중량은 무게가 증가 할수록 연료 소모량이 큼을 알 수 있다. 또한 온도가 높아질수록 연료 소모량이 큼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탑재중량(C), 온도(D), 속도(A), 고도(B) 순으로 무인헬기 시스템의 연료 소모량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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