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 이해의 수준과 실태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Level and Actual State About Scientific Inqui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4, 2019년, pp.280 - 288  

이동승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종석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 수준과 실태를 조사하여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D광역시 초등교사 42명을 대상으로 과학적 탐구에 관한 관점(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설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한 결과를 분석 준거에 따라 초등교사의 8가지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 수준을 3단계(전문가적, 과도기적, 초보자적)로 구분하여 과학적 탐구의 이해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특성이 과학적 탐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과학적 탐구의 8가지 특성 중 '탐구 방법은 의문 해결에 적합해야 한다'와 '탐구 결론은 반드시 수집된 자료와 일치해야 한다'는 2가지 특성에서 전문가적 수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나머지 관점에서는 대부분의 초등교사가 과도기와 초보자적 수준으로 나타났고 전문가적 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었다. 이는 현장에서 탐구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가 제한적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경력, 과학관련 연수이수 여부는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을 지도한 경험과 현재까지 개설된 과학관련 연수들이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 탐구 지도를 위해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한 기존의 교사 교육 방식과 다른 형태의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 for scientific inquiry study by investigating level of understanding and actual state regarding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tific inquiry. The survey was conducted toward 42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work at the D city by using question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는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20,21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 수준과 함께 과학적 탐구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과학 탐구 지도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즉, 과학적 탐구는 학생들이 과학 교육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는 학생이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 수준과 함께 과학적 탐구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 탐구는 모두 의문으로 시작하지만 반드시 가설 검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 3)탐구 방법은 의문 해결에 적합해야 한다.

  • 5)탐구 방법은 결과에 영향을 준다.

  • 7)데이터와 증거는 다르다.

  • 8)설명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수집된 데이터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탐구의 특성은? 지난 20년간의 과학교육 개혁에서는 학생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해 탐구를 통한 과학 수업을 강조하였다.1,2 과학적 탐구는 학생들에게 연구 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학습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3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 도구로 과학 개념의 정확성을 이해시킬 수 있다.4,5 이와 같이 탐구는 과학 수업에서 중요역할을 한다.
초등교사의 과학적 탐구의 특성에 관한 이해 수준을 조사하기 위해서 Lederman et al.(2014)11이 개발한 VASI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2014)11이 개발한 VASI를 사용하였다. VASI 설문지는 개방형 질문지로 과학적 탐구의 특성 8가지에 관한 13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탐구와 관련된 특정 상황에 대한 응답자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이유를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Table 2, 3).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는 과학적 탐구의 특성 8가지는 NSES22와 NGSS6 에서 제시하는 8가지 과학적 실천 내용 등의 공통 점들을 토대로 구성된 것이다.
교사가 과학적 탐구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교사는 탐구 활동을 통해서 과학 개념 이해와 탐구능력 배양을 수업의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과학 수업의 목표는 교사가 과학의 개념적, 이론적 지식과 함께 과학적 탐구의 절차적 지식과 실행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을 때 달성될 수 있다. 즉, 교사는 과학의 본성에 관한 이해와 과학적 탐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