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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 분석
Analysis of Epistemic Thin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in an Argument-Based Inquiry(ABI)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9년, pp.337 - 348  

박지연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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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역시의 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5개 주제의 논의 기반 탐구 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 활동의 마지막 단계에서 작성하는 반성 글쓰기를 주제 1과 주제 5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반성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인식론적 사고의 하위 요소의 빈도수 분석에서 학생들은 인식론적 메타인지 기능의 빈도수가 가장 높았고, 인식론적 인지, 인식론적 메타인지 경험, 인식론적 메타인지 지식의 순으로 나타났고 주제 1에 비해서 주제 5에 대한 인식론적 사고의 하위 요소의 빈도수는 모두 증가하였으며 증가율은 인식론적 메타인지 경험이 가장 컸고, 인식론적 인지, 인식론적 메타인지 지식, 인식론적 메타인지 기능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식론적 사고의 다양성 수준의 분석에서 학생들이 논의기반 탐구 과학 수업을 경험하면서 인식론적 사고의 다양성 수준이 향상되었다.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에 미친 영향에 대한 학생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이 활동이 과학 지식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학생들은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의 단계 중 실험 설계 및 수행과 관찰 단계에 대해서 흥미를 크게 느끼고 어려움을 적게 느꼈으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과학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의 발달을 유도하고, 논의를 통해 학생들이 지식의 정당화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며, 구성원과의 합의에 의해서 과학 지식이 구성된다는 과학지식의 인식론적 본성을 이해하고 경험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pistemic thin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in an argument-based inquiry science class.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93 9th grade students from four classes of a middle school in a metropolitan city. Observations were made over one semester during which ar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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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접목시키려는 방법은 무엇인가? , 1999; Sampson & Clark, 2008). 이러한 방법 중 하나가 논의기반 탐구(Argument-Based Inquiry, ABI) 과학수업으로, 과학탐구의 모든 과정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활동의 전체 과정에서 학생들 간에 협상과 합의 과정을 중요시하는 프로그램이다(Keys et al., 1999, Nam et al.
메타인지 기능이란? 또한 메타인지에는 여러 구성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Flavell, 1979).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인 메타인지 기능(metacognitive skills)은 인지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행동 및 프로세스에 해당한다(Schraw & Moshman, 1995). 메타인지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은 사람들이 인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말하며,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 대한 지식이나 신념, 인지적 작업과 전략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Flavell, 1979).
인식론적 메타인지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메타인지의 세 번째 주요 구성 요소인 메타인지 경험(metacognitive experience)은 메타인지적 감정과 판단(Efklides, 2006, 2008)과 같이 인지 활동에 구체적으로 수반되는 의식적 또는 비의식적 경험이다(Flavell, 1979). 이에 따라 인식론적 메타인지의 구성요소를 인식론적 메타인지 기능, 인식론적 메타인지 지식, 인식론적 메타인지 경험으로 나눌 수 있다(Barzilai & Zoha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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