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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Career Experience Activities for Educational Underprivileged Youth on Students' Preference for Science and Career Matur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9년, pp.349 - 362  

임성민 (대구대학교) ,  김용성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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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사다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 사업에서 수행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교육 소외계층 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활동의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 사다리 프로젝트에 참여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진로체험 활동에 참여하기 전과 후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를 조사하고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과학 진로 체험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선호도는 모든 하위영역에서 활동 이후 긍정적으로 변하였고, 이는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에게 더욱 잘 드러났다. 또한, 과학 진로체험 활동에 참여한 학생의 진로성숙도는 계획성, 희망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 탐색 및 준비 행동 등에서 활동 이후 긍정적으로 변하였고, 이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에게 더 잘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사업에 대해 증거를 바탕으로 그 효과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 및 대상에 따라 과학 진로체험 활동의 내용과 성격이 달라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Ladder Project as a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educational underprivileged youths, and analyzed how the science career experience activities of Ladder Project effect on students' preference for science and career maturity so as to infer th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추구에 있다고 하였다(Min, Kim, & Jung, 2010). 즉, 사람들은 각자 자기 위치에서 무엇인가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런 행위는 결국 모두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쫓기 위함이라는 점에서 같다는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특히 최근에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로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국가 수준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을 강조하면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통한 학습의 질 개선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5),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추진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과학교육종합계획’에도 ‘과학 긍정경험 프로젝트’라는 중점 과제로 명시되어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6). 이에 따라 과학 학습 정서, 과학 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 동기, 과학 관련 진로 포부, 과학 관련 태도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된 과학 긍정경험 지표와 측정 도구가 개발되었으며(Shin et al.
행정적으로 교육 소외계층에 해당되는 사람은 누구인가? ‘교육 소외계층’이란 교육상황에서 주류 집단이나 문화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져 교육 기회 측면에서 소외된 계층을 의미한다(Song, Kim, & Chung, 2018). 행정적으로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학생을 말하며 법정 저소득층 학생, 차상위계층 학생, 한부모가족 학생, 북한 탈북자 자녀 학생, 다문화가족 학생, 특수교육대상자, 담임 추천 학생으로 정의된다(Song, Kim, & Chung, 2018). 2015년에 제정된 진로교 육법 제 5조에 따르면, 정부는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시책을 마련하여 이들이 진로 탐색-설계 등과 같은 진로 준비를 잘할수 있도록 지원해야만 한다(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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