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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관점 획득과 관련된 청소년에서의 뇌 활성화 : 성인과의 차이
Brain Activation Related to Perspective-Taking in Adolescents : Differences from Adult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26 no.2, 2019년, pp.47 - 58  

박성경 (온유한정신건강의학과) ,  손정우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승복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김혜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이상익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신철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시경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주가원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dolescents and adults, in the perspective-taking ability, as well as the brain activation patterns during the perspective-taking situation. Methods We recruited healthy adolescents aged 13 years to 15 years (n = 20) an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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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국내 청소년이 1인칭 관점 혹은 3인칭 관점을 취할 때의 뇌 활성화 정도가 성인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fMRI를 통해 확인하고, 뇌영역의 활성도가 이들의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등 개인의 사회적 인지 능력과 어떤 연관을 보이는지를 함께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특히 각 블록의 첫 화면에서 1인칭 관점이나 3인칭 관점을 먼저 획득하고 이후의 상황에대해 판단하도록 반복하여 훈련하였다. 연습 시에는 다른 정서가 조합된 형태의 자극만 사용하였고, 실제 촬영 시에 제시되는 자극 중 동일 정서로만 이루어진 블록이 있다는 것은 알리지 않고 과제를 진행하여, 피험자가 사전에 규칙성을 학습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1)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은 성인보다 부정확한 판단을 보이거나 더 오랜 시간을 소요할 것이다.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1)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은 성인보다 부정확한 판단을 보이거나 더 오랜 시간을 소요할 것이다.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3) 3인칭 관점에 대한 뇌 활성화 정도와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청소년과 성인에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3) 3인칭 관점에 대한 뇌 활성화 정도와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청소년과 성인에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기쁠 것이다., 2. 슬플 것이다., 3.
  • 슬플 것이다., 3. 화날 것이다., 4.
  • 화날 것이다., 4. 보통일 것이다.’의 총 4가지 선택지가 제시되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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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점 획득이란? ‘관점 획득(perspective-taking)’은 사회적 인지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취하여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거나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2)3)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 및 인지의 발달에 관점 획득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관점 획득을 위해 기존 연구들에서 채택한 방식은? 관점 획득은 자신의 주관적인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 즉 1인칭 시점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인 3인칭 시점의 관점 모두를 필요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주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비교하는 방식을 채택하였고, 생각이나 믿음과 연관되는 상황,6) 행동을 모방하는 상황,7)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8)9) 타인의 고통을 관찰하는 상황10) 등 다양한 상황의 과제를 제시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관점 획득에 필요한 관점은? 관점 획득은 자신의 주관적인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 즉 1인칭 시점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인 3인칭 시점의 관점 모두를 필요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주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비교하는 방식을 채택하였고, 생각이나 믿음과 연관되는 상황,6) 행동을 모방하는 상황,7)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8)9) 타인의 고통을 관찰하는 상황10) 등 다양한 상황의 과제를 제시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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