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관점 획득과 관련된 청소년에서의 뇌 활성화 : 성인과의 차이
Brain Activation Related to Perspective-Taking in Adolescents : Differences from Adult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26 no.2, 2019년, pp.47 - 58  

박성경 (온유한정신건강의학과) ,  손정우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승복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김혜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이상익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신철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시경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주가원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dolescents and adults, in the perspective-taking ability, as well as the brain activation patterns during the perspective-taking situation. Methods We recruited healthy adolescents aged 13 years to 15 years (n = 20)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국내 청소년이 1인칭 관점 혹은 3인칭 관점을 취할 때의 뇌 활성화 정도가 성인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fMRI를 통해 확인하고, 뇌영역의 활성도가 이들의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등 개인의 사회적 인지 능력과 어떤 연관을 보이는지를 함께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특히 각 블록의 첫 화면에서 1인칭 관점이나 3인칭 관점을 먼저 획득하고 이후의 상황에대해 판단하도록 반복하여 훈련하였다. 연습 시에는 다른 정서가 조합된 형태의 자극만 사용하였고, 실제 촬영 시에 제시되는 자극 중 동일 정서로만 이루어진 블록이 있다는 것은 알리지 않고 과제를 진행하여, 피험자가 사전에 규칙성을 학습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기쁠 것이다., 2. 슬플 것이다., 3.
  • 슬플 것이다., 3. 화날 것이다., 4.
  • 화날 것이다., 4. 보통일 것이다.’의 총 4가지 선택지가 제시되며(2.
  •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1)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은 성인보다 부정확한 판단을 보이거나 더 오랜 시간을 소요할 것이다.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1)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은 성인보다 부정확한 판단을 보이거나 더 오랜 시간을 소요할 것이다.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3) 3인칭 관점에 대한 뇌 활성화 정도와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청소년과 성인에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2) 3인칭 관점 상황에서 청소년과 성인의 뇌 활성화 패턴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3) 3인칭 관점에 대한 뇌 활성화 정도와 관점 획득 능력, 공감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청소년과 성인에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점 획득이란? ‘관점 획득(perspective-taking)’은 사회적 인지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취하여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거나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2)3)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 및 인지의 발달에 관점 획득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관점 획득을 위해 기존 연구들에서 채택한 방식은? 관점 획득은 자신의 주관적인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 즉 1인칭 시점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인 3인칭 시점의 관점 모두를 필요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주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비교하는 방식을 채택하였고, 생각이나 믿음과 연관되는 상황,6) 행동을 모방하는 상황,7)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8)9) 타인의 고통을 관찰하는 상황10) 등 다양한 상황의 과제를 제시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관점 획득에 필요한 관점은? 관점 획득은 자신의 주관적인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 즉 1인칭 시점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인 3인칭 시점의 관점 모두를 필요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주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비교하는 방식을 채택하였고, 생각이나 믿음과 연관되는 상황,6) 행동을 모방하는 상황,7)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8)9) 타인의 고통을 관찰하는 상황10) 등 다양한 상황의 과제를 제시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Spear LP. The adolescent brain and age-related behavioral manifestations. Neurosci Biobehav Rev 2000;24:417-463. 

  2. Ruby P, Decety J. What you believe versus what you think they believe: a neuroimaging study of conceptual perspective-taking. Eur J Neurosci 2003;17:2475-2480. 

  3. Blakemore SJ, Choudhury S. Development of the adolescent brain: implications for executive function and social cogni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47:296-312. 

  4. Ha YH, Edwards GP. The effect of parents attachment, socioeconomic status, and perspective-taking on early adolescents' prosocial behavior toward parents and siblings. Korean J Cult Soc Issues 2005;11:43-57. 

  5. Han SC. Risk Behavior during the Adolescence: peer relation and role transitions within family. Korean J Youth Stud 1998;5:45-62. 

  6. Mounoud P. Perspective taking and belief attribution: from Piaget's theory to children's theory of mind. Swiss J Psychol 1996;55:93-103. 

  7. Ruby P, Decety J. Effect of subjective perspective taking during simulation of action: a PET investigation of agency. Nat Neurosci 2001;4:546-550. 

  8. Ruby P, Decety J. How would you feel versus how do you think she would feel? A neuroimaging study of perspective-taking with social emotions. J Cogn Neurosci 2004;16:988-999. 

  9. Oh IK, Son JW, Lee SB, Ghim HR. The difference of neural activity in viewing between one's own emotional situation and other's: a neuroimaging study about perspective-taking. Korean J Biol Psychiatry2009;16:159-169. 

  10. Lamm C, Nusbaum HC, Meltzoff AN, Decety J. What are you feeling? Using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to assess the modulation of sensory and affective responses during empathy for pain. PLoS One 2007;2:e1292. 

  11. Schnell K, Bluschke S, Konradt B, Walter H. Functional relations of empathy and mentalizing: an fMRI study on the neural basis of cognitive empathy. Neuroimage 2011;54:1743-1754. 

  12. Choudhury S, Blakemore SJ, Charman T.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Soc Cogn Affect Neurosci 2006;1:165-174. 

  13. Dosch M, Loenneker T, Bucher K, Martin E, Klaver P. Learning to appreciate others: neural development of cognitive perspective taking. Neuroimage 2010;50:837-846. 

  14. Zhu Y, Zhang L, Fan J, Han S. Neural basis of cultural influence on self-representation. Neuroimage 2007;34:1310-1316. 

  15. Yoo SW, Kim YS, Noh JS, Oh KS, Kim CH, Namkoong K, et al.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the mini-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Anxiety Mood 2006;2:50-55. 

  16. Lennon R, Eisenberg N. Gender and age differences in empathy and sympathy. In: Eisenberg N, Strayer J, editors. Empathy and Its Development (Cambridge Studies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1987. p.195-217. 

  17. Baron-Cohen S, Wheelwright S. The empathy quotient: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or high 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 Autism Dev Disord 2004;34:163-175. 

  18. Kim JH, Lee SJ.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mpathy quotient scale. Psychiatry Investig 2010;7:24-30. 

  19. Davis MH.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 Pers Soc Psychol 1983;44:113-126. 

  20. Kang I, Kee SW, Kim SE, Jeong BS, Hwang JH, Song JE, et al.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9;48:352-358. 

  21. Hawk ST, Keijsers L, Branje SJ, Graaff JV, Wied Md, Meeus W. Examining the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 among early and late adolescents and their mothers. J Pers Assess 2013;95:96-106. 

  22. Hynes CA, Baird AA, Grafton ST. Differential role of the orbital frontal lobe in emotional versus cognitive perspective-taking. Neuropsychologia 2006;44:374-383. 

  23. Frith C, Frith U. Theory of mind. Curr Biol 2005;15:R644-R646. 

  24. Brunet E, Sarfati Y, Hardy-Bayle MC, Decety J. A PET investigation of the attribution of intentions with a nonverbal task. Neuroimage 2000;11:157-166. 

  25. Kim JI. Cognitive and emotional empathy in adolescent ADHD: an fMRI study [dissertation]. Cheongju: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5. 

  26. McRae K, Gross JJ, Weber J, Robertson ER, Sokol-Hessner P, Ray RD, et al.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 fMRI study of cognitive reappraisal in childre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Soc Cogn Affect Neurosci 2012;7:11-22. 

  27. Lane RD, Chua PM, Dolan RJ. Common effects of emotional valence, arousal and attention on neural activation during visual processing of pictures. Neuropsychologia 1999;37:989-997. 

  28. Goel V, Grafman J, Sadato N, Hallett M. Modeling other minds. Neuroreport 1995;6:1741-1746. 

  29. Elkind D. Egocentrism in adolescence. Child Dev 1967;38:1025-1034. 

  30. Zysset S, Huber O, Ferstl E, von Cramon DY. The anterior frontomedian cortex and evaluative judgment: an fMRI study. Neuroimage 2002;15:983-991. 

  31. Blakemore SJ. The social brain in adolescence. Nat Rev Neurosci 2008;9:267-277. 

  32. Fransson P, Marrelec G. The precuneus/posterior cingulate cortex plays a pivotal role in the default mode network: evidence from a partial correlation network analysis. Neuroimage 2008;42:1178-1184. 

  33. Kim H, Daselaar SM, Cabeza R. Overlapping brain activity between episodic memory encoding and retrieval: roles of the task-positive and task-negative networks. Neuroimage 2010;49:1045-1054. 

  34. Cabeza R, St Jacques P. Functional neuroimaging of autobiographical memory. Trends Cogn Sci 2007;11:219-227. 

  35. Seger CA, Cincotta CM. The roles of the caudate nucleus in human classification learning. J Neurosci 2005;25:2941-2951. 

  36. Seger CA. The visual corticostriatal loop through the tail of the caudate: circuitry and function. Front Syst Neurosci 2013;7:104. 

  37. Wicker B, Perrett DI, Baron-Cohen S, Decety J. Being the target of another's emotion: a PET study. Neuropsychologia 2003;41:139-146. 

  38. Pekkola J, Ojanen V, Autti T, Jaaskelainen IP, Mottonen R, Tarkiainen A, et al. Primary auditory cortex activation by visual speech: an fMRI study at 3 T. Neuroreport 2005;16:125-128. 

  39. Freton M, Lemogne C, Bergouignan L, Delaveau P, Lehericy S, et al. The eye of the self: precuneus volume and visual perspective during autobiographical memory retrieval. Brain Struct Funct 2014;219:959-968. 

  40. Lamm C, Batson CD, Decety J. The neural substrate of human empathy: effects of perspective-taking and cognitive appraisal. J Cogn Neurosci 2007;19:42-58. 

  41. Deppe M, Schwindt W, Kugel H, Plassmann H, Kenning P. Nonlinear responses within the medial prefrontal cortex reveal when specific implicit information influences economic decision making. J Neuroimaging 2005;15:171-182. 

  42. Freton M, Lemogne C, Bergouignan L, Delaveau P, Lehericy S, Fossati P. The eye of the self: precuneus volume and visual perspective during autobiographical memory retrieval. Brain Struct Funct 2014;219:959-968. 

  43. Williams JH, Waiter GD, Perra O, Perrett DI, Whiten A. An fMRI study of joint attention experience. Neuroimage 2005;25:133-140. 

  44. Bermpohl F, Pascual-Leone A, Amedi A, Merabet LB, Fregni F, Gaab N, et al. Attentional modulation of emotional stimulus processing: an fMRI study using emotional expectancy. Hum Brain Mapp 2006;27:662-677. 

  45. Moriguchi Y, Ohnishi T, Mori T, Matsuda H, Komaki G. Changes of brain activity in the neural substrates for theory of mind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iatry Clin Neurosci 2007;61:355-363. 

  46. Yurgelun-Todd DA, Killgore WD. Fear-related activity in the prefrontal cortex increases with age during adolescence: a preliminary fMRI study. Neurosci Lett 2006;406:194-199. 

  47. Nichelli P, Grafman J, Pietrini P, Alway D, Carton JC, Miletich R. Brain activity in chess playing. Nature 1994;369:191. 

  48. Kim SI. Brain-based learning science: what can the brain science tell us about education? Korean J Cogn Sci 2006;17:375-398. 

  49. Blakemore SJ. Imaging brain development: the adolescent brain. Neuroimage 2012;61:397-4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