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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8, 2019년, pp.541 - 548
김민수 (Inha University) , 장윤석 (Inha University) , 이승수 (Inha University) , 강대일 (LIG Nex1) , 정윤수 (LIG Nex1) , 김성수 (Yongbee AT) , 한동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In this paper, the required amount of heat for an anti-icing system of a Flush Air Data Sensing(FADS) system is predicted. For an efficient prediction during the early stage of a design process, a handbook method is used. A program of which inputs are flight conditions is developed to predict th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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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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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결빙을 방지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 만일 FADS 시스템의 주위에 결빙이 발생하거나 직접 압력 측정구를 막게 되면 압력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아 비행 자세 제어계의 예측에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결빙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방빙 장치(Anti-Icing Device) 나, 이미 부착된 얼음을 제거하기 위한 제빙 장치 (De-Icing Device)를 장착하게 된다. FADS의 경우에는 측정구 주변에서는 물이 측정구 주위에 결빙이나 runback ice로 인한 형상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액적을 증발하도록 하는 방빙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
과냉각 상태란 무엇인가 | 비행체가 운용되는 고고도 환경에는 공기중에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Water Droplet)이 다량 존재한다. 이때 과냉각 상태란 액체가 빙점 아래의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물 액적이 비행체의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달라붙어 얼게 되는 결빙(Icing) 현상이 발생한다. | |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 이때 과냉각 상태란 액체가 빙점 아래의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물 액적이 비행체의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달라붙어 얼게 되는 결빙(Icing) 현상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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