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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빙 시스템의 히터에 대한 열해석
Thermal Analysis of Heater for Anti-Ic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8, 2019년, pp.541 - 548  

김민수 (Inha University) ,  장윤석 (Inha University) ,  이승수 (Inha University) ,  강대일 (LIG Nex1) ,  정윤수 (LIG Nex1) ,  김성수 (Yongbee AT) ,  한동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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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Flush Air Data Sensing(FADS) 시스템의 방빙에 요구되는 열량을 예측하였다. 설계 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요구 열량을 예측하기 위해 handbook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비행환경에 따른 대표 물리량들을 입력하면 handbook 기법의 수식을 통해 열량을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때 예측 값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handbook 기법에서 핵심적인 변수인 충돌효율계수를 CFD 해석을 통해 계산해 내었다. 액적 충돌 판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Kriging 기법을 적용하여 물체 형상에 대한 등고면 DB를 구축하였다. 또한 액적 궤적 예측을 위해 마찬가지로 Kriging 기법을 적용하여 속도장 DB를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required amount of heat for an anti-icing system of a Flush Air Data Sensing(FADS) system is predicted. For an efficient prediction during the early stage of a design process, a handbook method is used. A program of which inputs are flight conditions is developed to predict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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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ier의 논문에서는 충돌효율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에어포일에 대한 실험식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 서는 blended wing body 형상에 대하여 충돌효율계 수를 새로이 계산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방빙 시스템의 히터의 요구 열량을 예측하는 코드를 개발하였다. 이때 요구 열량은 액적이 충돌하고 증발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표면 heat flux를 계산하고 이들의 총합으로 예측하였다.
  • 이렇게 구축한 형상 DB는 매끈한 표면에 대해서는 정확하지만, 뾰족한 끝을 가지는 표면에서는 overshooting이 발생하여 부정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해당 기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액적 궤적을 따라 등고면 값을 검사하는 window를 정의하였다. 이 window에 채워진 등고면 값이 음수가 되는 비율을 기준으로 해당 액적이 충돌하였다고 판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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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결빙을 방지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만일 FADS 시스템의 주위에 결빙이 발생하거나 직접 압력 측정구를 막게 되면 압력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아 비행 자세 제어계의 예측에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결빙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방빙 장치(Anti-Icing Device) 나, 이미 부착된 얼음을 제거하기 위한 제빙 장치 (De-Icing Device)를 장착하게 된다. FADS의 경우에는 측정구 주변에서는 물이 측정구 주위에 결빙이나 runback ice로 인한 형상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액적을 증발하도록 하는 방빙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과냉각 상태란 무엇인가 비행체가 운용되는 고고도 환경에는 공기중에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Water Droplet)이 다량 존재한다. 이때 과냉각 상태란 액체가 빙점 아래의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물 액적이 비행체의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달라붙어 얼게 되는 결빙(Icing) 현상이 발생한다.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이때 과냉각 상태란 액체가 빙점 아래의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과냉각 상태의 물 액적이 비행 중인 비행체와 충돌하는 경우, 물 액적이 비행체의 날개 앞전이나 노즈 부분에 달라붙어 얼게 되는 결빙(Icing)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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