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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굴진 시험을 통한 폼 주입 조건에 따른 인공 사질토 지반에서 EPB TBM 굴진성능에 대한 고찰
Study on EPB TBM performance by conducting lab-scaled excavation tests with different foam injection for artificial san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4, 2019년, pp.545 - 560  

이효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신다한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신영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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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 TBM 굴진 중 다양한 지반 조건에서 적절한 양의 폼(Foam), 폴리머(Polymer) 등 첨가제의 주입은 TBM 공사의 안정성은 물론 굴진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국외에서는 90년대부터 최근까지 EPB TBM 공법을 토사 지반에 적용할 때 최적의 첨가제 주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굴착토 컨디셔닝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폼을 첨가제로 선정하고 폼 주입에 따른 토사 지반에서의 TBM 굴진 성능 변화를 일련의 실내 굴진 시험을 통해 파악하였다. 굴진 시험은 인공 사질토 지반을 동일 다짐 조건으로 조성하고 폼의 주입량과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인 FIR (Foam Injection Ratio), FER (Foam Expansion Ratio), $C_f$ (Surfactant Concentration) 값을 변화시켜가며 수행되었으며, 각 시험에서 굴진 중 측정된 토크 값을 측정하였다. 또한 굴진 시험 후, 배토된 흙의 슬럼프 값을 비교하여 컨디셔닝 된 시료의 워커빌리티(workability)를 평가하였으며, 블레이드에 설치된 알루미늄 커터의 무게 변화를 측정하여 컨디셔닝 조건에 따른 동일 위치에서의 커터 마모량을 비교하였다. 최종적으로 측정된 토크, 슬럼프 값, 마모량 결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된 인공 사질토 지반에서 최적 TBM 굴진을 위한 폼 주입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지반 조건에 따라 다른 최적의 TBM 굴진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장비 부하, 기계 마모, 워커빌리티 확보에 대하여 적정 수준을 만족하는 폼 주입 조건이 존재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 폼 주입 설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EPB TBM tunnelling, an appropriate application of additives such as foam and polymer is an essential factor to secure the stability of TBM as well as tunnelling performance. From the '90s,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the optimal injection of additives worldwidely contrary to the domestic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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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PB TBM 굴진 시, 첨가제로 주입되는 폼의 주입 조건이 굴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내 규모에서 EPB TBM 굴진 모사가 가능한 시험 장비를 고안하였다. 굴진 시험 장비의 구성은 Fig.
  • 5~5%범위의 Cf를 기준으로 폼 주입을 조절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실제로는 지반조건 및 실시간 계측되는 굴진 데이터에 따라 전술한 통상적인 범위보다 작거나 또는 커지는 경우도 많다(Langmaack, 2000). 본 논문에서는 주입되는 폼의 FIR, FER, Cf를 조절해 가며 EPB TBM의 굴진 성능 중 TBM 기계에 대한 부하를 시험 중 측정되는 토크와 알루미늄 커터 비트의 마모량으로, 또한 컨디셔닝 된 흙의 워커빌리티는 슬럼프 시험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 사질토 지반을 대상으로 하여 실내 굴진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사질토 시료는 Maidl (1995), Langmaack (2000) 등이 제안한 EPB TBM 적용이 가능한 사질토 지반 입도범위 내에 포함되는 일반적인 사질토 지반을 실내에서 구현하기 위한 입도를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폼 주입 조건에 따른 EPB TBM 굴진 성능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내 EPB TBM 굴진 시험 장비를 고안하고 사질토로 조성된 지반조건을 선정하여 일련의 실내 굴진 시험을 수행하였다. 모든 시험은 EPB TBM에서 일반적으로 폼 주입 조절에 적용하는 FIR, FER, Cf 값을 변화시켜가며 수행되었다.
  • 앞 절에서 서술한 굴진 시험 장비를 통해 실내 굴진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폼의 주입 조건에 따른 TBM 굴진 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EPB TBM에서 폼에 의한 굴착토 컨디셔닝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변수를 변화시켜가며 시험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EPB TBM 굴진 시 토크와 추력 등의 기계 데이터에 따라 폼 주입 조절에 사용되는 변수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전술한 바와 같이 국내에서 폼 주입에 따른 EPB TBM의 굴진 성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논문에서는 특정 지반에서 폼의 주입 조건에 따른 EPB TBM의 굴진 성능의 정성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토사지반용 EPB TBM 굴진 모사 시험 장비(SAPT)를 고안하였다. 고안된 장비를 통해 임의의 인공 사질토 지반에 대하여 폼 주입 조건을 변화시켜가며 일련의 실내 굴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측정된 토크 값과 커터 비트 마모량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 2013b). 설정된 블레이드 회전속도에 따라 Prev (penetration per revolution) 값을 4.5 mm/rev로 가정하여 굴진 속도를 45 mm/min로 설정하였으며, 스크류 컨베이어 회전 속도의 경우, 챔버 내에 생성되는 토압이 컨디셔닝에 주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챔버 내부 압력이 형성되지 않는 수준인 120 rpm으로 회전시키며 시험 중 챔버 내 굴착토를 배토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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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B TBM은? EPB TBM은 1974년에 일본에서 개발이 시작되어 터널 기계화 시공에서 Slurry TBM과 함께 현재까지 터널 기계화 시공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타입의 TBM이다(Herrenknecht et al., 2011).
터널공사에서 첨가제로서의 폼에 관한 연구 중 노르웨이의 사례는? 터널공사에서 첨가제로서의 폼은 1970년대에 최초로 일본에서 제안되었으며(Psomas, 2001), 현재 터널 기계화 시공 선진국인 노르웨이, 독일, 미국, 이탈리아 등지에서 폼에 의한 굴착토 컨디셔닝 연구가 현재까지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노르웨이의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TNU)에서는 연약지반 조건에서 마모, 토크, 추력 등의 TBM 장비 부하 측정이 가능한 NTNU/SINTEF Soil Abrasion Test (SATTM), Soil Ground Abrasion Tester (SGAT) 등의 시험장치를 개발하여 컨디셔닝에 따른 TBM 장비 부하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었다(Gharahbagh et al., 2011; Jakobsen et al.
EPB TBM 터널 시공에서 적절한 폼 주입의 조절은 어떤 측면에서 중요한가? , 1998). 따라서 EPB TBM 터널 시공에서 적절한 폼 주입의 조절은 TBM 장비 부하와 시공 리스크를 감소시켜 공기의 단축뿐만 아니라 굴진면을 안정화하여 공사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폼은 타 첨가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유형의 첨가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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