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대형 교각 실험을 통한 교각 세굴안정성 평가 실험 기법 정립
Establishment of Testing Method for Abutment Scour Stability by Real-scale Model Tes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7, 2019년, pp.5 - 14  

이명재 (철도기술연구원) ,  유민택 (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현 (철도기술연구원) ,  이일화 (철도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각 안전성 평가 기법을 확립하기 위해 실대형 교각을 구축하여 충격하중을 이용해 일련의 비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교각에 상재 하중은 0 tonf에서 2.5 tonf씩 적재하여, 최대 25 tonf 까지 적재하였다. 타격 방향에 따른 교각의 거동을 분석하기위해 교축 방향과 교축직각 방향 그리고 교각의 외측방향으로 타격하였고, 타격 높이도 교각의 상단과 하단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계측기가속도계를 사용하여 타격했을 시의 가속도 응답을 측정하였다. 일련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고속 푸리에 변환(FFT)를 이용해 타격 방향 및 상재 하중에 따른 고유진동수를 산정했다. 또한 위상차를 이용해 교각의 1차 모드에서 4차 모드까지 분석이 가능했으며, 세굴에 대한 영향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2차 모드와 3차 모드를 통해 합리적인 교각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ototype abutment was constructed to establish a safety assessment technique of pier and a series of non-destructive tests using impact load. The surcharge load was loaded from 0 tonf to 2.5 tonf on the prototype abutment, and maximum surcharge load was up to 25 tonf. To analyze th...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실대형 교각을 구축하여, 비파괴 실험을 통해 교각의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고유진동수 산출 기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타격 조건 및 상재 하중에 따라 교각의 거동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모드 차수 분석을 수행하여, 교각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실험방법을 확립하고자 했다.
  •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안전진단 및 점검 시 교량의 상부 재료 및 구조적인 문제에 초첨이 맞춰져 있으며, 하부구조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대형 교각을 구축하여, 비파괴 실험을 통해 교각의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고유진동수 산출 기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타격 조건 및 상재 하중에 따라 교각의 거동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모드 차수 분석을 수행하여, 교각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실험방법을 확립하고자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대형 교각 실험체는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실대형 교각은 노후화된 기초들을 평가하기 위해 직접 기초형식을 사용하였다. 교각 기초 슬래브의 크기는 길이, 폭 그리고 높이가 5.15m × 2.42m × 0.50m이며, 교각은 1.5m씩 콘크리트 타설과 양생을 3번 반복하여 높이 4.5m로 제작하였다. 길이와 폭은 각각 4.15m와 1.42m로 제작했다. 실대형 교각의 제원은 Fig.
Breusers-equilibrium방법은 무엇에 기초한 것인가? Delft Hydraulics에서는 흐름의 수리학적 특성과 세굴 재료 등에 관한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한 수많은 실내 실험을 수행하여 시간과 위치의 함수로 된 반경험적 세굴 공식을 도출하였다. 세굴 현상에 대한 종합 기술 매뉴얼을 마련하였는데, 이는 Breusers-equilibrium방법이라 불리며 최대 세굴심에 대한 흐름의 평균 유속과 상대 난류 강도, 시간의 지배적 특성에 기초한 것이다(Breusers, 1966). 일본에서는 유수력을 이용해 교각의 진동을 측정하고 고유진동수 변화를 분석하여 기초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기법 개발 및 건전도 진단 지표를 연구하고 있다(Samizo, 2010).
세굴해석에 범용되고 있는 것은?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사질토에 세워진 교량에 집중되었고, 이로 인해 사질토 이외의 지반 세굴특성은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세굴해석에는 HEC-18에서 제안하는 공식이 범용되고 있는데, 이는 모래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구한 것으로 모래와 다른 지반조건에서의 적용은 한계가 있다. 최근 점성토 지반에서는 시간에 따른 세굴률과 시간효과를 고려한 방법(Briaud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