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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7, 2019년, pp.5 - 14
이명재 (철도기술연구원) , 유민택 (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현 (철도기술연구원) , 이일화 (철도기술연구원)
In this study, a prototype abutment was constructed to establish a safety assessment technique of pier and a series of non-destructive tests using impact load. The surcharge load was loaded from 0 tonf to 2.5 tonf on the prototype abutment, and maximum surcharge load was up to 25 tonf. To analyz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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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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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대형 교각 실험체는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 실대형 교각은 노후화된 기초들을 평가하기 위해 직접 기초형식을 사용하였다. 교각 기초 슬래브의 크기는 길이, 폭 그리고 높이가 5.15m × 2.42m × 0.50m이며, 교각은 1.5m씩 콘크리트 타설과 양생을 3번 반복하여 높이 4.5m로 제작하였다. 길이와 폭은 각각 4.15m와 1.42m로 제작했다. 실대형 교각의 제원은 Fig. | |
Breusers-equilibrium방법은 무엇에 기초한 것인가? | Delft Hydraulics에서는 흐름의 수리학적 특성과 세굴 재료 등에 관한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한 수많은 실내 실험을 수행하여 시간과 위치의 함수로 된 반경험적 세굴 공식을 도출하였다. 세굴 현상에 대한 종합 기술 매뉴얼을 마련하였는데, 이는 Breusers-equilibrium방법이라 불리며 최대 세굴심에 대한 흐름의 평균 유속과 상대 난류 강도, 시간의 지배적 특성에 기초한 것이다(Breusers, 1966). 일본에서는 유수력을 이용해 교각의 진동을 측정하고 고유진동수 변화를 분석하여 기초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기법 개발 및 건전도 진단 지표를 연구하고 있다(Samizo, 2010). | |
세굴해석에 범용되고 있는 것은?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사질토에 세워진 교량에 집중되었고, 이로 인해 사질토 이외의 지반 세굴특성은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세굴해석에는 HEC-18에서 제안하는 공식이 범용되고 있는데, 이는 모래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구한 것으로 모래와 다른 지반조건에서의 적용은 한계가 있다. 최근 점성토 지반에서는 시간에 따른 세굴률과 시간효과를 고려한 방법(Briaud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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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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