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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해 연안에서 관측된 풍속자료를 이용한 바람소음준위 추정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wind noise level using the measured wind-speed data in the coastal area of the East Sea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8 no.4, 2019년, pp.378 - 386  

박지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강돈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김미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조성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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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하는 선박으로부터 방사되는 선박소음과 달리 바람소음은 바람과 해수면의 상호작용으로 생성된 쇄파에 의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바람의 소음원을 쇄파로 인해 발생되는 기포운으로 설정하여 바람소음준위를 모델링하였다. 모델링에서 바람소음의 음원준위는 동해 연안에서 운영되는 기상부이로부터 측정된 풍속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풍속을 측정함과 동시에 기상부이의 주변에 계류된 자가기록식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소음준위를 연속적으로 측정하였다. 측정된 수중소음에서 선박소음을 제거한 소음준위와 풍속에 따라 모델링된 바람소음준위를 저주파대역에서 비교하였다. 모델링된 바람소음준위와 측정된 소음준위의 전반적인 경향이 서로 유사하였다. 이에 따라 바람에 의해 발생된 소음원인 기포운의 음원준위 및 분포 수심을 고려하여 천해역에서 바람소음준위를 모델링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ship noise that radiates from moving ships, wind noise is caused by breaking waves as a result of the interaction between the wind and the sea surface. In this paper, WNL (Wind Noise Level) was modeled by considering the noise source of the wind as the bubble cloud generated by the breaking w...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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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 마지막으로 음원준위와 전달손실의 차를 거리, 방위, 수심에 따라 비상관적으로 합함으로써 풍속 분포에 따른 바람소음준위를 계산하였다.[13]이와 같이 모델링된 바람소음준위와 기상부이 주변에서 수중청음기로 측정한 소음준위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바람소음준위 모델링 방법에 대한효용성을 토의하였다. 주파수별로 측정된 바람소음준위와 모델링된 바람소음준위 비교 결과 전반적인경향이 유사하게 도출되었지만, 풍속이 낮아지는 경우 측정된 바람소음준위의 편차가 비교적 증가하는것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동해역에 계류된 기상부이에서 측정한 풍속 자료를 이용하여 바람소음준위를 모델링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해역에서 풍속에 대한 관측 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연중 운영하는 기상부이를 이용하였으며, 해양의 풍속, 풍향, 파고, 파주기와 같은 기상자료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서버에 저장된다.
  • 본 논문에서는 바람의 소음원인 기포운의 음원준위와 분포하는 수심을 풍속에 따라 계산하여 바람소음준위를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자가기록식 수중청음기에서 측정한 음향자료로부터 선박소음을 제거한 소음준위를 모델링된 바람소음준위와 비교분석 하였다.
  • 8과 같이 측정된 바람소음준위의 표준편차를 풍속에 따라 계산하였고, 풍속이 느려질수록 분석 주파수에서 표준편차가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모델링 및 측정된 바람소음준위 간에 차이를 발생시키는것으로 판단되는 요인을 토의에서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2. Underwater noise measured using the hydrophone: (a) power spectrogram (the unit of color baris dB re 1 μPa2/Hz), and (b) power spectral densityat 500 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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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에서 풍파란? 해양에서 풍파는 바람에너지가 해양에 전달되어발생되는 중력파로 정의된다. 풍파의 발달은 풍속,취송거리, 지속시간과 같은 요인으로 결정되며, 이는 해양에 쇄파를 발생시켜 수중의 소음을 야기하는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
풍속과 기포운이 발생하는 수심의 관계는? [2,3] 이와 같이 작은 기포들이 대량으로 수중에서 군집을 이루어 형성하는 것을 기포운(bubble cloud)이라고 한다. [4] 그리고 풍속이 빨라짐에 따라 해수면에 작용하는 바람의 응력이 증가하면서 기포운이 분포하는 수심은 깊어지게 된다.[5]그러므로 바람의 세기에 의해 발생된 소음원인기포운은 해수면 하부에 공간적으로 체적을 형성하게 된다.
시간 및 주파수에따라 줄무늬 형상의 소음패턴이 왜 나타난 것인지 설명하시오 3(a)에 도시하였고, 시간 및 주파수에따라 줄무늬 형상의 소음패턴이 나타났다. 이는 해상에서 선박이 수중청음기에 근접하였다가 멀어지면서 광대역 주파수의 소음이 음도파관 불변인자(waveguide invariant)에 의해 측정되어지는 선박의 소음패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15,16] 여기서 약 210 s를기준으로 줄무늬패턴 간격이 오목하게 밀집되는데,이 현상은 선박이 수중청음기에 가장 근접할 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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