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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자동식별장치 데이터를 이용한 수중 선박소음 추정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underwater shipping noise us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data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3, 2018년, pp.129 - 138  

박지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  강돈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  김한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  김미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  조성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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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통행이 잦은 항만 및 연안 주변지역은 1 kHz 이하의 저주파 대역에서 선박소음이 수중소음에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에서 관측된 선박의 항해정보를 이용하여 수중 선박소음을 추정하는 모델링 방안을 제시한다. 선박소음 모델링을 목적으로 AIS를 이용하여 제주 남부 해역에서 활동하는 선박들의 항행정보를 관측하였고, 모델링된 선박소음의 결과 검증을 위해 실험해역에 수중청음기를 설치하여 수중소음을 측정하였다.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소음준위를 모델링하여 측정된 수중소음과 비교한 결과 시간에 따른 소음준위의 변동 특성이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오차가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 토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소음준위를 5 dB 오차 범위에서 추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ort and coastal areas where ship traffic is frequent, ship noise dominantly influences underwater noise in low frequency band below 1 kHz.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deling method to estimate the underwater shipping noise using the voyage information of ship observed in AIS (Automatic Ident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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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저주파 대역에서 선박소음준위를 모델링하였다. 주파수 250 Hz에서 모델링된 소음준위를 수중청음기에서 측정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 기존의 연구는 전반적으로 특정해역을 왕래하는 선박의 정보를 이용하여 공간적인 선박소음의 분포를 파악하는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 남부 해역에서 관측된 선박 항행정보를 기준으로 특정 지점에서 시간에 따른 선박소음준위를 음파 전달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추정하고, 동일 시간에 수중청음기에서 측정된 소음준위와 비교 및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지역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관측하기 위하여 제주도 남쪽 해안 육지에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 따라서 배경소음에 선박소음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제주 남부 연안지역 육상에 AIS 안테나를 설치하였고, 실험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정보를 관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항행정보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선박소음을 추정하는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 도출된 선박소음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IS 데이터 관측과 동시에 수중에 설치된 수중 청음기 자료와 비교분석 하였다. 결과에 활용된 음향 자료는 해저면에 수평으로 계류된 배열센서의 중심에 위치한 한 개의 수중청음기에서 수신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Eq. (1)은평균 선속을 12 knot, 평균 선체길이를 300 ft로 가정하여 선박음원준위가 계산되어 진다.
  • 8(b)와 (c) 같이 해저 표층으로부터 200 m의 깊이에 대해 도시하였다.[23,24] 그리고 200 m 깊이보다 아래는 acoustic half-space 상태 조건을 가정하였다. 그리고 지층의 밀도는 Jackson과 Richardson이 제안한 회귀분석 식으로 계산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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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태평양 북동지역 소음 준위의 변화는? 05억 GT로 증가하였다.[3] 이와 같이 해상교통량의 증가로 인해 동일시기에 태평양 북동지역에서 측정된 자료에 따르면 소음 준위가 0.3 dB/yr @ 40 Hz로 증가하여 40년 동안 약 10dB 이상 높아졌다고 보고되었다.[4]
AIS 안테나란 무엇인가? 연구지역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관측하기 위하여 제주도 남쪽 해안 육지에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AIS는 항해 시 안전과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선박-선박, 선박-육상 간에 선박의 제원과 항행 정보를 상호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IMO에서 채택한 통신 장치이다.[18] 육상이나 선박에 설치된 AIS로부터 항행 중인 선박의 해상이동통신식별 번호(Maritime Mobile Service Identity, MMSI)와 함께 시간, GPS 위치정보, 기동방향, 선체길이, 선속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선박소음에 대한 기존 연구 중, NOAA에서 진행한 연구와 그 결과는? 수중에서 발생되는 선박소음에 대한 기존 연구에는 해양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 활용을 위해 미국과 캐나다 서부 연안을 왕래하는 선박 분포에 따른 소음준위의 공간분포를 모델링한 연구,[8] 미국 캘리포니아 남쪽 연안 산타 바바라 해협을 통과하는 상선 및 화물선의 수중방사소음을 측정한 연구,[9-11] 선박의 항행정보에 따른 음향노출레벨의 통계적 공간분포를 추정한 연구[12]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미국 해양대기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에서는 해양에서 운항하는 선박들의 분류를 결정하고, 선박의 정보와 분포를 이용하여 전 세계적 스케일의 소음지도를 만들었다.[13] 해양의 소음지도를 통해 저주파 대역에서 선박이 이동하는 경로에 따라 소음의 공간적인 패턴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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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R. J. Urick, Principles of Underwater Sound 3rd Edition (McGraw-Hill, New York, 1983), Chap. 7. 

  2. M. V. Trevorrow, B. Vasiliev, and S. Vagle, "Direc- tionality and maneuvering effects on a surface ship underwater acoustic signature," J. Acoust. Soc. Am. 124, 767-778 (2008). 

  3. M. A. McDonald, J. A. Hildebrand, and S. M. Wiggins, "Increases in deep ocean ambient noise in the Northeast Pacific west of San Nicholas Island, California," J. Acoust. Soc. Am. 120, 711-718 (2006). 

  4. J. A. Hildebrand, "Anthropogenic and natural sources of ambient noise in the ocean," Mar. Ecol. Proc. Ser. 395, 5-20 (2009). 

  5. B. S. Halpern, S. Walbridge, K. A. Selkoe, C. V. Kappel, F. Micheli, C. D'Agrosa, J. F. Bruno, K. S. Casey, C. Ebert, H. E. Fox, R. Fujita, D. Heinemann, H. S. Lenihan, E. M. P. Madin, M. T. Perry, E. R. Selig, M. Spalding, R. Steneck, and R. Watson, "A global map of human impact on marine ecosystems," Science 319, 948-952 (2008). 

  6. 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IMO), "Guidelines for the reduction of underwater noise from commercial shipping to address adverse impacts on marine life," IMO Doc., MEPC.1/Circ.833, Tech. Rep., 2006. 

  7. D. H. Cato, "Shipping noise impacts on marine life," Proc. INTERNOISE, 16-19 (2014). 

  8. C. Erbe, A. MacGillivray, and R. Williams, "Mapping cumulative noise from shipping to inform marine spatial planning," J. Acoust. Soc. Am. 132, EL423-428 (2012). 

  9. M. F. McKenna, and D. Ross, S. M. Wiggins, and J. A. Hildebrand, "Underwater radiated noise from modern commercial ships," J. Acoust. Soc. Am. 131, 92-103 (2012). 

  10. M. F. McKenna, S. M. Wiggins, and A. Hildebrand, "Relationship between container ship underwater noise levels and ship design, operational and oceanographic conditions," Sci. Rep. 3:1760 (2013). 

  11. M. Gassmann, S. M. Wiggins, and J. A. Hildebrand, "Deep-water measurements of container ship radiated noise signatures and directionality," J. Acoust. Soc. Am. 142, 1563-1574 (2017). 

  12. C. Gervaise, F. Aulanier, Y. Simard, and N. Roy, "Mapping probability of shipping sound exposure level," J. Acoust. Soc. Am. 137, EL429-435 (2015). 

  13. NOAA, Cetacean and Sound Mapping, http://cetsound.noaa.gov/sound_data 

  14. M. B. Porter and L. J. Henderson, "Global ocean soundscapes," Proc. Mtgs. Acoust., 19, 010050 (2013). 

  15. M. B. Porter and L. J. Henderson, "Modeling ocean noise on the global scale," Proc. INTERNOISE, 1-7 (2014). 

  16. M. B. Porter, Global Shipping Noise, http://oalib.hlsre-search.com 

  17. C. Soares, F. Zabel, and S. M. Jesus, "A shipping noise prediction tool," Proc. OCEANS, 1-7 (2015). 

  18. 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IMO),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Life at Sea (SOLAS), Chapter V Safety of Navigation, Annex 17. http://solasv.mcga.gov.uk/ 

  19. D. Ross, "Trends in merchant shipping (1969-1980)," Tetra Tech, Inc. Rep., 1975. 

  20. D. Ross, Mechanics of Underwater Noise (Peninsula, Los Altos, 1987), pp.253-287. 

  21. J. E. Breeding, L. A. Pflug, M. Bradley, M. H. Walrod, and W. McBride, Research Ambient Noise Directionality (RANDI) 3.1 Physics Description (US Naval Research Laboratory, Mississippi, 1996) pp. 5. 

  22. M. D. Collins, "A split-step Pade solution for the parabolic equation method," J. Acoust. Soc. Am. 93, 1736-1742 (1993). 

  23. E. L. Hamilton, "Compressional-wave attenuation in marine sediments," Geophysics 37, 620-646 (1972). 

  24. E. L. Hamilton, "Geoacoustic modeling of the sea floor," J. Acoust. Soc. Am. 68, 1313-1340 (1980). 

  25. D. R. Jackson and M. D. Richardson, High-frequency seafloor acoustics (Springer, New York, 2007), pp. 167-169. 

  26. W. M. Carey and R. B. Evens, Ocean Ambient Noise (Springer, New York, 2011), Chap. 5. 

  27. MarineTraffic, Vessels Information, www.marinetraff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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