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달 임피던스를 이용한 볼트 접합부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기법
Bolt-joint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Technique Using Transfer Imped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387 - 392  

이종원 (남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볼트 접합부 건전성 모니터링을 위하여 이중(dual) 압전재료 기법인 전달 임피던스 기법(transfer impedance technique)을 이용하여 볼트 이완을 탐지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한다. 전달 임피던스 기법에서는 하나의 압전재료가 탄성파를 가진하고 다른 압전재료가 이를 센싱함으로서 결함 등에 의한 탄성파 전파의 변화를 감지한다. 한편, 단일 압전재료 기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임피던스 분석기(impedance analyser)를 이용해야 하지만, 전달 임피던스 기법은 임피던스 분석기를 대체하여 일반적인 함수발생기(function generator)와 디지털 멀티미터(digital multimeter)를 이용한 결함탐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비용의 결함탐지를 수행할 수 있다. 고력볼트 접합부로 구성된 강판 프레임 실험체를 제작하고, 볼트의 조임력을 단계적으로 감소시키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달 임피던스 기법을 이용하여 손상지수를 구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결함 유무를 합리적으로 판정할 수 있었으며, 볼트 이완의 정도가 커질수록 손상지수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동일한 실험체에 대하여 임피던스 분석기를 이용한 단일 압전재료 기법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는데, 결함정도가 커질수록 손상지수가 모두 증가하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즉, 고가의 임피던스 분석기를 배제하고 저비용으로 볼트 접합부의 결함상태 추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결함위치 및 정도를 판정할 수 있는 연구가 추가된다면 볼트 접합부 건전성 모니터링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echnique was researched to detect bolt looseness using a transfer impedance technique (the dual piezoelectric material technique) for monitoring the structural health of a bolt joint. In order to use the single piezoelectric material technique, an expensive impedance analyzer should be used. How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중 압전재료 기법인 전달 임피던스 기법(transfer impedance technique)을 이용하여 강판에 대한 고력볼트 접합부의 볼트 이완을 탐지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고가의 임피던스 분석기를 대체하여 함수발생기와 디지털 멀티미터를 이용하였으며, 볼트 근방의 접합판에 PZT 패치를 부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볼트 접합부 건전성 모니터링을 위하여 이중 압전재료 기법인 전달 임피던스 기법을 이용하여 강판에 대한 고력볼트 접합부의 볼트 이완을 탐지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고가의 임피던스 분석기를 대체하여 함수발생기와 디지털 멀티미터를 이용하였으며, 이 결과를 임피던스 분석기를 이용한 단일 압전재료 기법을 적용한 결함추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트 접합부 건전성 모니터링을 위한 임피던스 기법 수행 결과 결함 정도가 손상지수에 미치는 영향 및 예상은? 또한, 볼트 이완의 정도가 커질수록 손상지수가 크게 변화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향후 결함정도를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임피던스 분석기를 이용한 단일 압전재료 기법의 결과와 비교하였는데, 결함 정도가 커질수록 손상지수가 모두 증가하는 유사한 경향 을 보였다. 즉, 고가의 임피던스 분석기를 배제하고 저비용으로 볼트 접합부의 결함상태 추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압전재료를 이용한 임피던스 기반 결합탐지기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압전재료를 이용한 임피던스 기반 결함탐지기법은 단일 압전재료 기법과 이중(dual) 압전재료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8]. 단일 압전재료 기법에서 하나의 압전재료는 탄성파를 가진하는 동시에 센싱하는 이중 역할을 하며, 구조물 결함 등에 의한 임피던스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임피던스 기법이란 무엇인가? 임피던스 기법은 구조물의 국부적 결함탐지를 위한 대표적인 기법으로서, 압전재료를 구조물에 설치한 후 결함에 의한 구조물의 임피던스 변화를 이용하여 결함을 추정하는 기법이다. 대표적인 압전재료인 PZT 패치를 주로 이용하며 이로 부터 측정되는 임피던스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정량적 결함추정을 위하여 손상지수(damage index)를 사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