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 효과 The Impact of Worker's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Social Network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의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통하여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어떤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0대 이상의 직장인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업의도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을 하였으며,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에서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기업가 정신은 외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특성 중 외향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향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부적상관을 보였고, 자기효능감은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들을 반영하여 미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본인의 역량을 검증하고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의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통하여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어떤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0대 이상의 직장인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업의도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을 하였으며,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에서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기업가 정신은 외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특성 중 외향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향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부적상관을 보였고, 자기효능감은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들을 반영하여 미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본인의 역량을 검증하고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analyze what factors influence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rough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networks. So, the survey was conducted on 374 employees in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analyze what factors influence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rough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networks. So, the survey was conducted on 374 employees in their 30s or older. Descriptive statistics were used to understand the actual state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validity. In addition, a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relationships with variables, finally,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moderating social networks in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study found that, firstly, Entrepreneurship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extroversion,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roversion. Second, The extroversion of personal characteristic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roversion. Introversion has a negative correlation with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self-efficacy has a positive correlation with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ship. Third, social networks have been shown to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Reflecting the results from this study, we expect that those preparing for future start-ups will be a meaningful reference to validate their capabilities and start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analyze what factors influence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rough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networks. So, the survey was conducted on 374 employees in their 30s or older. Descriptive statistics were used to understand the actual state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validity. In addition, a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relationships with variables, finally,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moderating social networks in entrepreneurship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study found that, firstly, Entrepreneurship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extroversion,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roversion. Second, The extroversion of personal characteristic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roversion. Introversion has a negative correlation with achievement desire, self-efficacy,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self-efficacy has a positive correlation with social network and entrepreneurship. Third, social networks have been shown to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Reflecting the results from this study, we expect that those preparing for future start-ups will be a meaningful reference to validate their capabilities and start them.
단순히 기업가 개인의 역량 뿐 아니라 기업의 성장을 돕는 외부 환경적 요소(사회적 네트워크)를 이해하여 행동과학적 연구와 환경차원의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들의 개인적 특성과 기업가 정신이 그들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상관성과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두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이들의 창업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의 역할을 규명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가설1, 기업가 정신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개인적 특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창업가 정신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절할 것이다.
가설4, 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절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개인의 행동 양식은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개인적 특성에 의하여 일정한 반응 양식을 보인다[37]. 본 연구에서는 최윤정[37]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의 요소를 외향성, 내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내 30대 이상의 직장인이며 자료수집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2019년 1월 1일부터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2019년 2월 25일까지 375부의 설문을 수거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 1부를 제외한 총 374부의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 응답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15분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내 30대 이상의 직장인이며 자료수집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2019년 1월 1일부터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2019년 2월 25일까지 375부의 설문을 수거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 1부를 제외한 총 374부의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주요 변인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창업의도에 따른 기업가 정신, 개인적 특성, 사회적 네트워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창업의도에 따른 기업가 정신, 개인적 특성, 사회적 네트워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내적합치도 계수를 산출하였고 하위요인이 있는 기업과 정신과 개인적 특성 척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주요 변인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창업의도에 따른 기업가 정신, 개인적 특성, 사회적 네트워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내적합치도 계수를 산출하였고 하위요인이 있는 기업과 정신과 개인적 특성 척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개인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최윤정[37]이 여러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작한 개인적 특성에 관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외향성, 내향성, 성취욕구, 자기 효능감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문항은 Likert 5점(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으로 응답하게 되어 있다.
기업가 정신을 측정하기 위하여 Buss[58], 이춘우 [17], 박상용[59], Dess[60], 강병오 등[61]이 사용한 기업가 정신에 관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세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문항은 Likert 5점(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으로 응답하게 되어 있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하여 윤방섭[64]과 민향옥과 김동주[65]의 연구를 토대로 김은경[67]이 제작한 사회적 네트워크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단일요인이며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문항은 Likert 5점(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 으로 응답하게 되어있다.
창업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Linan과 Chen[67]의 창업의도 설문(Entrepreneurial Intention Questionnaire, 이하 EIQ)을 김지혜[69]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단일요인,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문항은 Likert 5점(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으로 응답하게 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개인적 특성은 외향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향성은 성취욕구, 자기 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기업가 정신이 높고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수준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기업가 정신의 하위요인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는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외향성·사회적 네트워크 모형에서 외향성,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내향성·사회적 네트워크 모형에서는 사회적 네트워크가 창업의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기업가 정신은 외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도와 정적상관, 내향성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네트워크는 창업의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지역이나 직종에 따라 직장인의 창업의도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런 세부 사항들을 고려하여 더욱 정밀한 탐색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확장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할 것이다.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 향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직장인과 비직장인들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정성적인 조사방법론을 활용한 질적연구를 병행하여 심도있는 이해와 결과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 사회적 네트워크라는 요인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직장인의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수준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적 변수, 심리적 변수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맥’은 창업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또한 사회적 네트워크의 강한 유대가 약한 유대보다 창업의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56]. 더불어 박욱열[57]은 창업환경요인 중 개인 네트워 크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기업 들은 필요한 자본 확보를 위해 그들이 속하는 네트워크의 종류와 규모를 늘리고 활발한 네트워크 활동을 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혁신적 지식과 기술을 익혀 기업이 앞으로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대처하고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기업가 정신·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 관계에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절효과를줄 수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위험감수성은 무엇인가?
위험감수성(risk-taking intention)은 위험을 평가절 하거나 위험을 편안히 받아들이는 성향을 뜻한다[18]. 즉, 새롭게 급변하는 환경에 맞서 모험정신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기회를 추구하고 도전하고자 하는 성향을 의미 한다[19].
창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 40대 이상 직장인들의 정리해고, 희망퇴직, 조기 퇴직 및 노후 불안감이 커짐과 동시에 그에 따른 문제 해결책으로 창업이 대두되고 있다. 창업은 국가의 경제 발전과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이고 특히 창업을 통한 고용 창출을 통해 경제의 건전성에 공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더 나은 서비스와 상품을 생산하여 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킨다[1]. 영국의 런던 경영대학원과 미국의 Kauffman 재단 연구소, Babson College가 중소기업의 창업활동과 경제성장과의 관계를 공동연구한 발표에 의거하여 창업활동과 경제성장 간에 높은 수준의 양(+) 의 상관관계를 발견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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