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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 신뢰성 향상을 위한 통합 시뮬레이터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riving Simulator for Improvement of Unmanned Vehicle Remote Contr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86 - 94  

강태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기홍 (국민대학교 자동차IT융합학과) ,  김준원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  김재관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  박현철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  강창근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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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보다 높은 실재감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 환경 개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주로 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를 위한 환경은 조이스틱 형태의 장치를 활용하여 조향과 가/감속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그 외 일반 차량처럼 간이 조향-휠(steering-wheel)을 기반으로 개발된 시뮬레이터 환경도 있으나, 현재 주행 상황을 피드백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거나 가/감속부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피드백 기술이란 일반 차량을 직접 운전할 때 조향-휠과 가/감속 페달을 통해 느껴지는 현재 주행 상황을 시뮬레이터 환경에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에 이질감을 감소시키는 피드백 기술 개발과 더불어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터 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 환경을 구축하고 시뮬레이터 하드웨어의 최소 요구사양을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드웨어 구성은 일반 차량과 유사한 조향-휠 모듈과 가/감속 페달 모듈로 구성하였으며, 조향부와 가/감속부 모두 피드백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액추에이터를 설치하였다. 또한 제어부 PC를 통해 두 가지 조작부에 피드백 명령을 전달할 수 있도록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 환경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한 시뮬레이터 환경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 개발된 힘반향 햅틱제어 알고리즘을 직접 적용하여 각 상황 별 알고리즘 동작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unmanned vehicle remote control system which is configured with steering and accelerating/braking hardware to improve the sense of reality and safety of control. Generally, in these case of the remote control system, a joystick-type device is used for steering...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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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뮬레이터 구축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원격주행제어에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동기화 기능과 더불어 사용자의 위험한 조작을 제한한다든가 경고하는 기능이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가/감속부 하드웨어는 상대적으로 조향부보다 사용자에게 이질감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으나 원격주행제어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작 제한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감속부의 가속 페달에 추가적인 액추에이터를 장착하여 위험 상황 발생 시 조작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듯 아래 Table 5는 원격주행제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가/감속부 모듈이 가져야하는 요구사양에 대해서 설명한다.
  • 4와 같이 통신이 가능토록 구성하였고, 정상적인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 작동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과 비교하여 원격주행제어의 실재감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향부와 가/감속부 모두의 요구사양을 분석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이며, 위 요구사양은 힘반향 햅틱제어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조건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차량 원격 제어 시 실재감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드웨어 환경 구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표는 힘반향 햅틱제어 알고리즘 적용을 고려한 최적의 시뮬레이터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 Kang 외 4인은 무인차량이 주행하는 환경이 제어 스테이션에 전달되도록 하는실재감 향상을 위한 사용자 관점의 힘반향 햅틱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앞선 연구에서 개발되어진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원격주행제어 환경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어 환경 내 하드웨어는 실재감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동기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의 정상적인 적용을 위하여 제어 호환성까지 고려되어 구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차량 원격 제어 시 실재감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드웨어 환경 구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표는 힘반향 햅틱제어 알고리즘 적용을 고려한 최적의 시뮬레이터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 속도는 30km/h(무인차량의 최고 속도를 비롯해봤을 때 중속 조건으로 가정), 조향각은 ±40deg(0.3Hz 입력)로 입력하는 조건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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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드백 기술이란? 그 외 일반 차량처럼 간이 조향-휠(steering-wheel)을 기반으로 개발된 시뮬레이터 환경도 있으나, 현재 주행 상황을 피드백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거나 가/감속부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피드백 기술이란 일반 차량을 직접 운전할 때 조향-휠과 가/감속 페달을 통해 느껴지는 현재 주행 상황을 시뮬레이터 환경에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에 이질감을 감소시키는 피드백 기술 개발과 더불어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터 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다.
원격제어에 활용되는 조이스틱 형태의 제어 스테이션의 장단점은? 원격제어에 활용되는 제어 스테이션은 대부분 조이스틱 형태의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며, Ryu 외 5인은 조이스틱 형태의 제어 스테이션을 개발하여 조이스틱의 Tilting motion은 가/감속, Panning motion으로 조향제어를 수행하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3]. 이는 하나의 기구로 조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종에 어려움이 있고 실제 차량 운전과 매우 다르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이질감뿐만 아니라 원격주행제어 모드에서 자율주행 모드로, 자율주행 모드에서 원격주행제어 모드로 변환할 시 조향 및 가/감속 조작부와 실제 제어 상황과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
독일 IPG 社에서 제공하는 차량 동역학 해석 솔루션 소프트웨어인 TruckMaker의 특징은? TruckMaker는 독일 IPG 社에서 제공하는 차량 동역학 해석 솔루션 소프트웨어로, 주요 특징은 Fig. 2와 같이 차축이 2개 이상인 대형차량을 해석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원격주행제어의 주 대상인 무인차량의 경우, 특수 목적 차량으로써 Table 1과 같은 제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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