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청소년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cisive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탈북 청소년의 성공적인 진로준비행동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설정하여 이들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아울러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진로 상담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인 중 고등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2일부터 19일까지 총 204부에 대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와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준비행동과 상관이 높은 변수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사회적지지(${\beta}=.107$) 보다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beta}=.388$)이 진로준비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beta}=.107$, p>.05),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완전매개하여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Indirect effect=.307, p<.05, Z-value=2.924, p<.01). 본 경구의 결과는 탈북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키고 진로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통한 정서, 정보, 물질, 평가적 지지가 자신에게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지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가치 혹은 진로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직업관과 가치관을 정립시킬 수 있는 행동적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탈북 청소년의 성공적인 진로준비행동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설정하여 이들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아울러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진로 상담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인 중 고등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2일부터 19일까지 총 204부에 대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와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준비행동과 상관이 높은 변수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사회적지지(${\beta}=.107$) 보다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beta}=.388$)이 진로준비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beta}=.107$, p>.05),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완전매개하여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Indirect effect=.307, p<.05, Z-value=2.924, p<.01). 본 경구의 결과는 탈북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키고 진로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통한 정서, 정보, 물질, 평가적 지지가 자신에게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지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가치 혹은 진로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직업관과 가치관을 정립시킬 수 있는 행동적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ceding studies, the researchers determined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s the key influencing variables for the successful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and...
In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ceding studies, the researchers determined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s the key influencing variables for the successful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and these variables, while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In addition, there is an objective to provid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materials. For this study, a total of 174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who were in their middle and high schools, were interviewed and the resultant data were analyzed the data based on the questionnaire data of 204 copies from March 12 to 19, 2019. For the analysis of the data, SPSS and AMOS statistical suites were used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were all positively related. Especially,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has been identified as the variable that is highly related to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Second, rather than social support(${\beta}=.107$), Career Decision Self-efficacy(${\beta}=.388$) turned out to have more profound direct influence o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hird, social support did not influenc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directly(${\beta}=.107$, p>.05) but completely intermediate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o influenc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Indirect effect=.307, p<.05, Z-value=2.924, p<.01).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in order to enhance th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examine how they perceive the emotional, informational, material, and evaluative supports from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re perceived and identify the abilities, values, and career desires of themselves through a behavioral planning that can establish a professional and value system in accordance with them.
In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ceding studies, the researchers determined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s the key influencing variables for the successful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and these variables, while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In addition, there is an objective to provide effective career counseling materials. For this study, a total of 174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who were in their middle and high schools, were interviewed and the resultant data were analyzed the data based on the questionnaire data of 204 copies from March 12 to 19, 2019. For the analysis of the data, SPSS and AMOS statistical suites were used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were all positively related. Especially,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has been identified as the variable that is highly related to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Second, rather than social support(${\beta}=.107$), Career Decision Self-efficacy(${\beta}=.388$) turned out to have more profound direct influence o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hird, social support did not influenc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directly(${\beta}=.107$, p>.05) but completely intermediate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o influenc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Indirect effect=.307, p<.05, Z-value=2.924, p<.01).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in order to enhance th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it is necessary to examine how they perceive the emotional, informational, material, and evaluative supports from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re perceived and identify the abilities, values, and career desires of themselves through a behavioral planning that can establish a professional and value system in accordance with them.
본 연구에서는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진로준비행동과 사회적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탈북 청소년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북한이탈주민의 정의와 청소년의 시기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청소년 기본법(9세 이상 24세 미만)의 범위를 고려하여 탈북학생 중에서 9세 이상 24세 미만인 자로 정한다. 다만, 북한이탈주민의 경우에 이주 과정에서 일반 학령기와 다른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학생은 제외하고 고등학교 재학생까지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한다.
분석방법은 조사자들이 직접 탈북청소년을 대면하여 일일이 문항을 체크하고 응답하는 방식을 취했다. 설문조사 결과 총 210부 중 204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7.14%를 기록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3.
다만, 북한이탈주민의 경우에 이주 과정에서 일반 학령기와 다른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학생은 제외하고 고등학교 재학생까지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한다. 이러한 연구 대상자는 ‘북한을 벗어나 남한으로 입국한 주민 중 만 9 세에서 만 22 세까지의 청소년으로 남한 내 적응교육기관인 ‘하나원’을 퇴소한 후 현재 남한에 거주하고 있으며 남한국적을 가진 청소년’이며, 2019년 3월 12일부터 19일까지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은 조사자들이 직접 탈북청소년을 대면하여 일일이 문항을 체크하고 응답하는 방식을 취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수 간 공분산 계산을 통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활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4]. 이러한 상관계수에서 0.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지지, 진로 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개념신뢰도인 CR(composite reliability: CR)과 평균분산추출지수인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신뢰도 값이 각각 기준치인 0.
이론/모형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먼저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척도는 박지원(1985)이 개발[68]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황현진(2016)의 연구에서 사용된[69]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적지지는 정서적지지 3문항, 정보적지지 3문항, 물질적지지 3문항, 평가적지지 3문항으로 총 12문항에 대해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매우 그렇다(5점)’으로 측정하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Taylor와 Betz(1983)가 구상한[49]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CDMSES)를 Betz와 Voyten(1997)이 단축형 척도(CDMSES-SF)[70]로 재구성하였으며, 국내에서 이은경(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48]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 5문항, 직업정보 5문항, 미래계획, 5문항, 목표선택 5문항으로 총 20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측정하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진로준비행동은 김봉환과 김계현(1997)에 의해 개발된 측정도구[53]를 바탕으로 김형균(2003)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71]를 사용하였다. 진로준비행동은 정보수집행동 5문항, 도구준비행동 5문항, 목표달성행동 5문항으로 총 15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측정하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사회적지지보다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직업정보, 미래계획, 문제해결 수준이 높아져야 함을 의미하며, 이러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아질수록 진로와 연관된 준비행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김수리(2005)의 연구결과[74]와 일치하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는 유미정과 최애경(2008)의 연구[75]와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완전매개하여 진로 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진로준비행동에 도움을 준다는 이순자와 조옥귀(2012)의 연구결과[73]와 유사하다.
첫째,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준비행동과 상관이 높은 변수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송현심과 홍혜영(2010)[19]과 이순자와 조옥귀(2012)[73]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은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남한에 거주 중인 탈북 청소년은 지역적, 국가적 성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고 구조의 한계점을 지닐 수 있으며,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서는 사회적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를 대상으로 보다 확대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의 고등교육으로 인한 직업훈련 및 재학기간의 연장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령기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1].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남한 사회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탈북 청소년들의 문제는 다양화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정의는 무엇인가?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법률」1)의 제2조와 제3조의 정의와 적용범위에 의거, ‘북한에 주소・직계가족・배우자・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지칭한다. 그리고 이 법의 보호 및 지원을 받는 ‘보호대상자’에 해당하는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에서 출생하여 한국으로 온 북한주민이다.
북한탈북 청소년이 우리나라에 적응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북한탈북 청소년은 남한 사회에 적응하면서 학교, 문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들은 남·북한 교육 및 체제, 언어, 문화, 학습 내용의 차이와 제 3국 경유 및 국내 입국 이후의 학습공백으로 인한 학업부진을 경험한다[2]. 또한 남한에 정착하기까지 이들은 극심한 불안, 심리적인 고통, 또래 친구와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자아존중감 저하, 다양한 좌절경험, 적대감과 같은 사회적, 심리적 관계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다[3-4]. 이러한 북한이탈청소년의 부적응은 취학 및 편입 포기에, 취업의 어려움까지 가중되면서 이후 진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