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교실
School Classrooms that Make Together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14 - 17  

이해경 (건축환경디자인연구소 보리)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 환경개선에서 사용자들의 참여설계를 유도하고 있는사업은 꿈담 교실,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학교 역사의 벽 함께 만들기 등이 있다. 본 장에서는 2015년부터 본인이 실제로 디자인 디렉터로 활동하면서 참여설계를 이끌었던 사례를 통해 참여설계의 방법과 결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미래교실 참여설계의 과정은 촉진자와 학교관계자의 신뢰와 공감을 바탕으로 설계로부터 시공 그리고 평가까지 다 함께 참여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은 현재 두 개의 학교에서 미래교실에 대한 참여설계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경험과 결과물을 이 곳에 소개하려 한다.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과정을 겪고 있는 학령기 아이들에게 있어서 학교의 환경이란 매우 중요하며, 그 환경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하며 주체자가 되는 것 또한 혁신적 교육의 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참여설계를 촉진시키는 건축전문가로서 본 사업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에 감사를 느끼며 이 글을 마친다.
  • 인천석남중학교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보다 자율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는 교육환경을 위해서 컴퓨터실과 인접 복도공간을 개선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참여설계수업을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로 이루어진 17명의 Design TF팀이 선정되었으며, 과외로 동아리 수업과도 연계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장기적인 학교의 디자인 컨셉을 정하고자 노력하였다. 구체적인 참여설계진행과정과 디자인 결과는 그림 6, 7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의 특징은? 우리의 인생에서 학령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학령기의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이유로 학령기 아이들이 많은 시간 동안 머무르는 곳, 학교는 ‘삶을 담아내는 용기’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학교를 단순히 지식적인 가르침과 배움이 있는 기능적 공간이 아니라 또래의 친구와 인생의 선배가 함께 생각하고, 느끼며, 성장하는 또 하나의 집이며 마을이라고 생각하여 나오는 노력은? 단순히 지식적인 가르침과 배움이 있는 기능적 공간이 아니라 또래의 친구와 인생의 선배가 함께 생각하고, 느끼며, 성장하는 또 하나의 집이며 마을인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에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을 지원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학교 공간 구축에 대한 새로운 모색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령기 아이들에게 학교의 환경은 어떠한가? 어느 누구도 그의 주장에 반박할 수 없는 현실이 아쉽지만,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지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학교환경개선사업이 더욱 더 부각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과정을 겪고 있는 학령기 아이들에게 있어서 학교의 환경이란 매우 중요하며, 그 환경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하며 주체자가 되는 것 또한 혁신적 교육의 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참여설계를 촉진시키는 건축전문가로서 본 사업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에 감사를 느끼며 이 글을 마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