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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14 - 17
이해경 (건축환경디자인연구소 보리)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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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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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의 특징은? | 우리의 인생에서 학령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학령기의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이유로 학령기 아이들이 많은 시간 동안 머무르는 곳, 학교는 ‘삶을 담아내는 용기’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 |
학교를 단순히 지식적인 가르침과 배움이 있는 기능적 공간이 아니라 또래의 친구와 인생의 선배가 함께 생각하고, 느끼며, 성장하는 또 하나의 집이며 마을이라고 생각하여 나오는 노력은? | 단순히 지식적인 가르침과 배움이 있는 기능적 공간이 아니라 또래의 친구와 인생의 선배가 함께 생각하고, 느끼며, 성장하는 또 하나의 집이며 마을인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에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을 지원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학교 공간 구축에 대한 새로운 모색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 |
학령기 아이들에게 학교의 환경은 어떠한가? | 어느 누구도 그의 주장에 반박할 수 없는 현실이 아쉽지만,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지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학교환경개선사업이 더욱 더 부각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과정을 겪고 있는 학령기 아이들에게 있어서 학교의 환경이란 매우 중요하며, 그 환경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하며 주체자가 되는 것 또한 혁신적 교육의 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참여설계를 촉진시키는 건축전문가로서 본 사업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에 감사를 느끼며 이 글을 마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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