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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참여설계 방법을 적용한 미래교실 공간디자인 -교실 및 지원시설 공간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User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in Future Classroom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24 - 27  

오주연 ((주)에이오와이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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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고에서는 융합적 협업을 통한 사용자 참여설계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서 도출된 공간구성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OECD교육 2030의 역량개념 틀에서 제시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 및 공간설계 방향과의 상관관계 분석틀을 구성하고 적용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기고에서는 융합적 협업을 통한 사용자 참여설계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서 도출된 공간구성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OECD교육 2030의 역량개념 틀에서 제시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 및 공간설계 방향과의 상관관계 분석틀을 구성하고 적용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참여중인 초등학교 미래교실 프로젝트의 사례를 통해 교육과정으로서 사용자 참여설계와 그 과정을 통해 도출된 미래교실 공간의 핵심역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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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경제, 사회에서 학생들이 불확실하고 복잡한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갖추어 주는 일은 교육의 중요한 목표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1기 프로젝트로 진행된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탐색하는 OECD교육 2030프로젝트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의 내용과 이를 지원하는 교육공간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친환경성의 공간구조를 가진 학교란? 친환경성의 공간구조를 가진 학교는 생태 지향적, 에너지 절약적 학교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은 물론 시설에 사용된 자재 차체가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감축을 고려하여 설계된 학교를 말한다. 나아가 학교시설 그 자체를 환경교육의 자료로까지 활용 가능한 학교를 의미한다.
개방성의 공간구조를 가진 학교의 장점은? 개방성의 공간구조를 가진 학교는 학생들에게는 열린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지역민에게는 커뮤니티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학교를 의미한다. 교실을 교육뿐만 아니라 학습하는 장소이자 생활하는 장소로 전환할 수 있으며, 또한 시설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개방함으로써 평생교육시설로서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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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2.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정책지원(BTL)연구:선진형 학교시설 모형개발을 위한 사용자 참여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2010 

  3.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미래학교의 개념 및 공간설계의 방향 탐색,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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