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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항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결정요인 분석
The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Shipping Lines's entering the Arctic Sea Rout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 - 16  

손경령 (부산외국어대학교 인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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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에 따른 북극해의 해빙면적이 감소하면서, 북극해를 통한 선박 운항의 상용화 문제가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아시아와 유럽을 있는 북동항로의 경우, 기존의 수에즈항로에 비해 거리적으로 훨씬 짧음에 따라, 전통적인 항로를 대체할 항로로 그 경제성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이 경제성에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추세를 보았을때, 실질적으로 북동항로를 통과한 화물(Transit Cargo)의 증가는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외항선사 중 외국 선사 2곳과, 국적 선사 2곳의 임원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인터뷰의 결과를 따른 4가지 상위기준으로 컨테이너 운송의 내부적 제약요인, 외부적 제약요인 그리고 외항선사의 내부 조직의 목표와 비전, 북극해항로 이용을 통한 경제성을 선정하였고, 각 상위기준 별 하위기준을 4~5가지로 추출하여 총 17가지 하위기준의 중요도를 계층분석법으로 실증하였다. 상위기준의 첫째는 선사의 비전과 목표로 선사가 신 시장을 창출하는데 북극의 가치와, 요구되는 선사의 의지 및 역량을 평가하는 내부적 강점이다. 둘째, 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련한 내부 제약성으로 북극해항로에 진출에 대한 부정적 요인과 선사의 역량적 한계를 유발하는 내부적 약점을 의미한다. 셋째, 북극해항로 이용으로 인한 경제성으로 북극해의 미래 경제적 가치와 북극해 연안국으로부터 북극해 및 북극 진출과 개발과 관련한 협력으로 선사에게 제공되는 외부적 기회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북극해항로의 외부제한성으로 북극해항로 이용하기까지 해결되어야 할 외부적 선결 과제로 기상조건과 연안국의 통항정책, 그리고 북극해 주변국의 북극해항로 관심의 증대로 인한 새로운 경쟁의 장이 생성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분석의 결과로 외국적 외항선사와 국적 외항선사로 구분하여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국내외 외항선사 상호 간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결정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북극해항로를 운송 상의 제약점, 진출 기회요인에 관한 각 선사별 견해와 함의를 이끌어냈으며, 외항선사의 북극해 진출과 북극해운송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선사들의 대응과, 협력 및 원활한 통항을 위하여 정부 간의 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that container shipping companies exist through the commercialization of container shipping for Non-Arctic countries and the opportunity factors for the transport of the Arctic shipping to improve cooperation cross-border relation Arctic polic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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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북극항로가 상용화된다면, 세계 해운물류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 기존의 해운 질서를 재편성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2013년부터 2018년까지의 추세를 보았을 때, 실질적으로 북동항로를 통과한 화물 (Transit Cargo)의 증가는 크게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북극항로의 운항 경제성에 대해 살펴보고 해운기업들의 북극항로 운항 참여를 제한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정부 및 컨테이너선사가 상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북극항로 운항의 대응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국내외 외항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결정요인에 관련된 선행연구가 전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외항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결정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한국에서 해운영업 활동을 하고 있는 외국적 컨테이너 선사 2곳, 국적 컨테이너 2곳을 선정하여 임원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추출된 요인으로 외항 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요인에 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계층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항선사들의 상업항로로써 북극해항로의 통항의 제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고,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선행연구 분석과 국내외 외항선사 임원들과 인터뷰를 통해 북극항로 진출의 제약요인에 대해 파악했으며, 추출된 요인들을 중에서 중복되거나, 상호 관련성이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컨테이너선사의 북극해항로 컨테이너 운송의 내부적 요 제약요인과 외부적 제약요인, 외항 선사의 비전과 및 목표, 북극해항로 이용으로 인한 경제성으로 상위기준을 4가지로 선정하였다.
  • 북극해 이사회의 옵서버(Observer)국인 한국, 일본, 중국 등 비 연안국가의 북극항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향후 북극해라는 신규시장에서 경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극해항로의 시장성 확보를 위한 비 연안 국가들의 경쟁, 북극해라는 신규 시장에 먼저 선점한 국가로부터 받게 될 시장진입 장벽이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았다.
  • 외국적 “M”선사 역시 물량의 확보가 가능하다면, 선사의 기존 항로의 조정은 물론, 새로운 항로도 증설 및 즉각적인 선대 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시험운항을 통한 결과를 근간으로 향후 상업 운항의 여건이 안정되었을 때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로와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양윤옥(2015)은 정부가 국정과제로 '북극항로', ' 북극해 개발참여'를 발효한 이후, 지자체별로 북극해항로 전진기지 구축의 각축전이 열림. 이에 따라 부산시의 입장에서 북극 전진기지 실현과 진출에 유리한 환경조성에 필요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신규시장으로 물량의 증대 가능성. 북극해항로 주변의 물량과 북극해 지하자원의 개발은 신규시장에서 물량의 확보와 항로 이용을 통한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둘째, 러시아의 북극개발사업 협력 희망. 러시아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로 하여금 북극 개발에 협력하기를 희망함에 따라 주변국들의 북극해 진출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정의하였다.
  • 첫째, 선대 확충의 제한성. 유럽이나 미주를 대상으로 장거리를 운항하는 컨테이너항로는 선대규모로 인해 몇몇 대형선사를 제외하고 정기선 운항이 사실상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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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극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관심 두 가지는? 북극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관심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아시아와 유럽과 북미대륙을 잇는 최단거리 항로로서의 가능성으로 경제성이다. 둘째, 북극의 막대한 에너지자원 개발 경제성 상승으로 인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신북방정책에 힘입어 정부의 해운업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과 외항선사 내부조직의 비전과 목표로 해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북극해와 같은 신 시장에 투자할 여건이 나아지면 북극해의 물량확보 및 해당 항로의 선대확충을 결정하는데 주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았다.
북극해항로가 북극권 국가들뿐만 아니라, 비 북극권 국가들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북극해항로가 북극권 국가들뿐만 아니라, 비 북극권 국가들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북극해항로를 이용함에 따른 항행 거리 및 운송시간 단축이 상업적 가치로 이어지는 미래 경제적 가치다. 특히 아시아와 유럽을 있는 북동항로의 경우, 기존의 수에즈항로에 비해 거리적으로 훨씬 짧음에 따라, 전통적인 항로를 대체할 항로로 그 경제성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이 경제성에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고 있다.
오늘 날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북극해 해빙(海 氷)면적은 몇 % 감소하였는가? 오늘 날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북극해 해빙(海 氷)면적이 40%나 감소하였다. 그 동안 선박이 통과하기 어려웠던 북극항로의 통항기간이 증대되었으며, 비 북극권 국가들도 북극항로 진출을 위해 북극항로에 대한 시범운항과 초보적인 항행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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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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