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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기항지와 선사 서비스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estination and Cruise Serv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67 - 84  

한철환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과) ,  권재현 (장안대학교 물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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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크루즈 선상서비스 및 기항지에서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 척도를 개발하고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서비스품질 분석을 위해서 SERVPERF 모형을 기반으로 관광분야와 교통물류분야의 의견을 통해 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결과, 크루즈 서비스품질 3개 요인과 기항지 서비스품질 3개 요인을 도출하여 측정도구로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변수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크루즈 선상 서비스 속성과 기항지 서비스 속성은 모두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정책제안으로 식음료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 다양한 선상 및 기항지 자연경관 관광, 연령대별 선실 디자인 차별화, 다양한 내륙교통망 확보, 내륙관광의 테마화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uggest ways to enhance service competitiveness in cruise and destination, this study developed a measure of cruise tour service and analyzed the impact and relative importance on customer satisfaction. Specifically, for the service quality analysis, based on the SERVPERF model, the sp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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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관점이 상이했던 관광분야와 교통 물류분야의 주장들을 수렴하고, 각 분야의 기존 연구들을 종합하여 크루즈 관광 서비스 속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구성된 개별 서비스 속성들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각 속성별로 상대적인 중요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관광 분야에서 주로 강조해오던 상징적, 쾌락적, 심미적 요소들과 함께 교통물류 분야에서 강조하는 항만의 현장과 배후지역을 포함하는 상황적 요소들을결합하여 총체적인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Lee 등, 2017; McCalla, 1998).
  • 즉, 관광객들에게 공급되는 서비스 속성들은 관광객들에게 차별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조건으로 공급됨에도 불구하고 관광객의 주관적 특성으로 인해 인지적 평가방법과 감성적 평가방법이 상이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제하고자 관광객들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연평균소득, 크루즈 경험여부, 기항지 과거 방문여부를 통제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변수들 간 방향성과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와 독립변수인 크루즈 및 기항지 서비스품질 간 상관관계는 모두 p<.
  • 본 연구는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관점이 상이했던 관광분야와 교통 물류분야의 주장들을 수렴하고, 각 분야의 기존 연구들을 종합하여 크루즈 관광 서비스 속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구성된 개별 서비스 속성들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각 속성별로 상대적인 중요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검토하여 크루즈 서비스를 크루즈 여행과 기항지 관광에서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이용경험의 결과로 정의하였으며 크루즈와 기항지의 서비스품질 그리고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즉, 기존문헌 고찰을 통해 관광분야와 교통 물류분야의 속성들을 검토하였고 가용하다면 선행연구들의 측정문항 원문을 사용하고자 했으나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고 이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표 2>와 같다.
  •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토하고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고자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성과 함께 크루즈와 기항지에서의 서비스품질 개선점을 모색하여 크루즈 선사와 기항 항만의 서비스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크루즈 크루즈 기항지와 선사 서비스 속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를 구성하는 속성 요인들인 크루즈 유형성, 고객 대응성, 식음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항지의 서비스품질 요인들인 크루즈항 유형성, 기항지 내륙여행, 기항지 자연경관 서비스는 관광객들로 하여금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크루즈 산업에서 동북아시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각국의 항만들과 선사들에게 실무적인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아시아 크루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크루즈 관광의 경쟁우위 원천이 될 수 있는 서비스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를 감안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관광, 교통물류 분야에서 수행된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하여 크루즈 서비스 속성들의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각 서비스 속성들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Cronin & Taylor(1994)는 만족도는 서비스품질의 선행요인으로서 고객이 서비스품질을 경험한 결과로서 정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를 크루즈 관광객들이 크루즈관광 서비스 속성인 크루즈와 기항지의 서비스품질을 접촉하고 난 뒤에 느끼는 주관적인 감성적 평가로 정의하였다.
  • 따라서 관광분야에서 주장하는 관광서비스의 요소들은 비교적 관광객들로 하여금 상징적, 쾌락적, 심미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교통 물류 분야에서 주장하는 항만 현장과 상황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틈새를 발견하고 관광분야와 교통 물류분야의 기존 연구들을 통해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구성하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각 요인별로 상대적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은 논의를 통해 크루즈 선상에서 관광객들이 접하는 서비스들은 그들에게 인지적 평가와 함께 감성적 평가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다음 가설을 제안한다. 가설1: 크루즈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a: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크루즈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크루즈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a: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크루즈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b: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고객 대응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a: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크루즈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b: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고객 대응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c: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식음료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b: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고객 대응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c: 크루즈 서비스품질인 식음료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기항지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a: 기항지 서비스품질인 크루즈항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b: 기항지 서비스품질인 기항지 내륙여행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c: 기항지 서비스품질인 기항지 자연경관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위와 같은 논의를 통해 크루즈 선상에서 관광객들이 접하는 서비스들은 그들에게 인지적 평가와 함께 감성적 평가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다음 가설을 제안한다. 가설1: 크루즈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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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귀분석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방법으로는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변수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크루즈 관광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크루즈 선상 서비스 속성과 기항지 서비스 속성은 모두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확인하였다.
크루즈 관광이란 무엇인가? 크루즈 관광은 기본적으로 크루즈 선박의 선상서비스 및 해운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 출발항에서부터 여러 기항지를 방문하면서 관광하는것으로, 이는 단순히 운송수단을 넘어서 관광이라는고객가치가 주어지는 것이다(Dwyer & Fortysh,1998). 구체적으로 크루즈선에서의 선상 서비스와기항지에서의 관광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는데 크루즈선 선상서비스는 관광객들이 크루즈선에서 접하는 선박 내부시설, 고객 서비스, 식음료 서비스,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Gold, 1990; Kendall & Booms, 1989; 박영기·이준재, 2011; 이재곤, 2003).
식음료 서비스의 전달 방법, 장소의 분위기 등이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크루즈관광에서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식음료서비스는 크루즈선에서 관광객들의 식욕 및 기호를 충족시킬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김정아·정유경, 2018).관광객들에 대한 식음료서비스는 단순히 식음료 상품의 전달이 아니라 그들에게 비춰진 식사장소의분위기 및 직원의 적절한 서비스로 연계되어 상품이 전달되기 때문에 단순히 식음료의 맛과 질에 따른 품질이 아니라 상품 소비과정에 대한 전반적인상황에 대해서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식음료 서비스의 전달방법, 장소의 분위기, 메뉴의 다양성 등은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박영기·이준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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