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루즈 기항지의 서비스가 크루즈 관광객의 여행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s at a Cruise Ship Port on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06 - 314  

정승훈 (제주발전연구원) ,  양성수 (제주특별자치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크루즈 관광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지역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항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방문객 대상으로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크루즈 관광 서비스 등 문헌조사를 통해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조사하였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유효표본 357부를 확보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선택속성 등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기항여행 서비스와 기항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크루즈 기항지 마케터들이 기항지 서비스 구성 및 제공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known that cruise tourism adds value in the local industry and its impacts on regional economy are tremendous. From this point of view, identifying services provided by a cruise ship port,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s are significant issues at cruse d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들은 크루즈 관광차원에서 접근하여 사실상 기항지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루즈선사의 제주 기항여행상품 구성을 살펴보고,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도출하여 크루즈 관광객의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항에 입항한 외래 크루즈선 승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 대한 기항지 서비스와 여행만족,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의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제주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크루즈 기항지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의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제주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크루즈 기항지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 유형별과 여행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있다.
  • 크루즈 기항지 여행상품은 크루즈 선사에서 제공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방문객들이 선택하고 여행을 하고 있다. 제주를 기항지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코스타크루즈사와 로열 캐리비언사의 여행상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항지 서비스는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항지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기항여행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기항지 선택속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1.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마지막으로 기항지를 선택하게 되는 이유들이 핵심적으로 여행만족에 견인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설1은 기항지 서비스 3가지 요인들이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정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기항지 서비스를 통해 인지되고 경험된 생각들이 추천의사나 재방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설2은 기항지 서비스 3가지 요인들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 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크루즈 산업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와 더불어 해운, 조선업 뿐 만 아니라 관광, 문화·예술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1].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는 까닭은? 크루즈 산업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와 더불어 해운, 조선업 뿐 만 아니라 관광, 문화·예술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1].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내 주요 기항 목적지들은 크루즈 방문객을 위해 어떠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컨대 국내 주요 기항 목적지들은 기항지 인프라시설 구축, 환영·환송행사, 관광안내, 환전서비스, 무료 셔틀버스 등 크루즈 선사와 크루즈 방문객의 편의를 고려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윤주, 크루즈 기항지 관광 활성화 및 프로그램 육성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2. 조미혜, 이봉희, "강원도 크루즈/페리 기항지의 관광지 역할", 관광학연구, 제34권, 제2호, pp.77-100, 2010. 

  3. J. G. Brida, M. Pulina, E. Riano, and S. Z. Aguirre, "Cruise passengers in ahomeport: a market analysis. Tour," Geogr, Vol.15, No.1, pp.68-87, 2013. 

  4. M. B. Lekakou, A. A. Pallis, and G. K. Vaggelas, "Which homeport in Europe: thecruise industry's selection criteria. accepted for publication," Tourismos. Vol.4, No.4, pp.215-240, 2009. 

  5. X. Sun, X. Feng, and D. K. Gauri, "The cruise industry in China: Efforts, progres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42, pp.71-84, 2014. 

  6.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제주발전연구원, 외국인 크루즈 관광객 만족도 조사, 2012. 

  7. 김경희, "한국 크루즈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크루선 기항 여건 및 수용태세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1호, 2008. 

  8. 신동찬, 크루즈기항지의 매력성평가 연구: 중국인 관광객 중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9. 곽대영, "외래크루선의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부산, 인천, 제주항 입항. 크루즈선 승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89-397, 2009. 

  10. V. B. Teye and D. Leclerc, "Product and service delivery satisfaction among North American cruise passengers," Tourism Management, Vol.19, No.2, pp.153-160, 1998. 

  11. H. Qu and E. W. Y. Ping, "A service performance model of Hong Kong cruise travelers' motiv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20, No.2, pp.237-244, 1999. 

  12. 김도영, "크루즈여행 선택속성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22호, pp.24-47, 2006 

  13. 최용훈,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여행학연구, 제29권, pp.107-126, 2008. 

  14. J. E. Swan and A. A. Mercer, Customer Satisfaction as a Function of Equity and Disconfirmation,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1981. 

  15. J. L. M. Tam,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Vol.6, No.4, pp.31-43, 2000. 

  16. J. J. Cronin, M. K. Brady, and G. T. M.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8, 2000. 

  17. 박영기, "크루즈관광 상품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439-459, 2010. 

  18. F. Petrick, "The role of quality, value, and satisfaction in predicting cruise passengers'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2, pp.397-407, 2004. 

  19. 여정태, "관광지 개발계획을 위한 설계환경의 평가에 관한 제언", 경기대학교논문집, 제32권, pp.359-382, 1993. 

  20. 조장현, 권종현, "유럽관광지 매력속성의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평가 재방문/추천과의 관계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pp.19-34, 2004. 

  21. 김원인, "관광지의 공간환경에 대한 의사결정자의 관광매력속성평가에 관한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논문집, 제4권, pp.71-85,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