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관광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지역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항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방문객 대상으로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크루즈 관광 서비스 등 문헌조사를 통해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조사하였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유효표본 357부를 확보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선택속성 등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기항여행 서비스와 기항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크루즈 기항지 마케터들이 기항지 서비스 구성 및 제공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크루즈 관광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지역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항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방문객 대상으로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크루즈 관광 서비스 등 문헌조사를 통해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조사하였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유효표본 357부를 확보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선택속성 등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기항여행 서비스와 기항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크루즈 기항지 마케터들이 기항지 서비스 구성 및 제공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t has been known that cruise tourism adds value in the local industry and its impacts on regional economy are tremendous. From this point of view, identifying services provided by a cruise ship port,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s are significant issues at cruse dest...
It has been known that cruise tourism adds value in the local industry and its impacts on regional economy are tremendous. From this point of view, identifying services provided by a cruise ship port,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s are significant issues at cruse destination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ignificant service factors at the cruise ship port that have an influence on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Jeju Island.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a structured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reviewing related literatures. The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personal interviews at the Jeju Cruise Ship Port. In total, 386 useable samples were collected during the period from September 11 to October 29, 2012. According to the factor analysis using 15 attributes related to services at a cruise ship port, three service factors were extracted: (1) infra-services, (2) shore excursion services, and (3) attributes affecting the selection of shore excursions. Regression analyses indicated that two service factors(shore excursion services and attributes affecting the selection of shore excursions) significantly influence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loyalty. Findings in this study may be insightful and useful information to marketers or managers at cruise ship ports.
It has been known that cruise tourism adds value in the local industry and its impacts on regional economy are tremendous. From this point of view, identifying services provided by a cruise ship port,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their behavioral intentions are significant issues at cruse destination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ignificant service factors at the cruise ship port that have an influence on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Jeju Island.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a structured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reviewing related literatures. The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personal interviews at the Jeju Cruise Ship Port. In total, 386 useable samples were collected during the period from September 11 to October 29, 2012. According to the factor analysis using 15 attributes related to services at a cruise ship port, three service factors were extracted: (1) infra-services, (2) shore excursion services, and (3) attributes affecting the selection of shore excursions. Regression analyses indicated that two service factors(shore excursion services and attributes affecting the selection of shore excursions) significantly influence cruise tourists' satisfaction and loyalty. Findings in this study may be insightful and useful information to marketers or managers at cruise ship 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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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들은 크루즈 관광차원에서 접근하여 사실상 기항지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크루즈선사의 제주 기항여행상품 구성을 살펴보고, 기항지 서비스 유형을 도출하여 크루즈 관광객의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항에 입항한 외래 크루즈선 승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 대한 기항지 서비스와 여행만족,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의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제주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크루즈 기항지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의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제주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크루즈 기항지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 유형별과 여행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있다.
크루즈 기항지 여행상품은 크루즈 선사에서 제공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방문객들이 선택하고 여행을 하고 있다. 제주를 기항지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코스타크루즈사와 로열 캐리비언사의 여행상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항지 서비스는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기항지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 기항여행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3. 기항지 선택속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항지를 선택하게 되는 이유들이 핵심적으로 여행만족에 견인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설1은 기항지 서비스 3가지 요인들이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항지 서비스를 통해 인지되고 경험된 생각들이 추천의사나 재방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설2은 기항지 서비스 3가지 요인들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크루즈 방문객의 특성에 따른 차별성은 통제하여 측정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일정 기간에 조사가 이루어진 횡단적 연구로 접근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연구의 과제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한편 설문지 구성은 독립변수인 기항지 서비스는 기항지 인프라 4문항, 기항여행 서비스 8문항, 기항 선택속성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여행만족 3문항, 충성도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측정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특성 변수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국가를 선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기항지 서비스 부문의 기항지 인프라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을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여행만족과 충성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특성 변수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국가를 선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기항지 서비스 부문의 기항지 인프라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을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여행만족과 충성도를 선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가지의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첫째, 크루즈 방문객의 특성에 따른 차별성은 통제하여 측정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일정 기간에 조사가 이루어진 횡단적 연구로 접근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9월 11일부터 10월 28일 기간 중에 제주항에 입항한 외국 크루즈선에서 하선하여 기항지 여행일정을 마친 승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응답자가 설문 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총 659개 설문지가 수집되었으며, 이 중 크루즈 방문객 대상 기항지 서비스, 여행만족, 충성도 등 설문문항에 응답한 총 357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한편 설문지 구성은 독립변수인 기항지 서비스는 기항지 인프라 4문항, 기항여행 서비스 8문항, 기항 선택속성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여행만족 3문항, 충성도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2년 9월 11일부터 10월 28일 기간 중에 제주항에 입항한 외국 크루즈선에서 하선하여 기항지 여행일정을 마친 승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응답자가 설문 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응답자가 설문 항목에 직접 답변하는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총 659개 설문지가 수집되었으며, 이 중 크루즈 방문객 대상 기항지 서비스, 여행만족, 충성도 등 설문문항에 응답한 총 357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알파값을 산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알파값을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항지 서비스가 여행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알파값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기항지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기항지 인프라,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요인은 ‘제주항 시설과 서비스’, ‘제주지역 교통과 서비스’, ‘항만출입국 절차’, 그리고 ‘도로 및 관광안내 표지판’ 등 변수들로 78%가 설명되었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관광종사원 친절서비스’, ‘방문 관광지 질적 수준 서비스’, ‘고객서비스 질적 수준’ 등 기항 여행 서비스는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항여행 서비스 요인은 ‘관광종사원 친절서비스’, ‘방문 관광지 질적 수준서비스’, ‘고객서비스 질적 수준’, ‘쇼핑장소 서비스’, ‘상품서비스 가격수준’,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 ‘관광정보의 제공’, ‘언어소통’ 등 8개 항목으로 75%가 설명되었다.
마지막으로 기항지 선택속성은 ‘기항지로 제주포함’, ‘좋은 관광 기항지로 인식’, ‘기항 여행 시간의 충분’ 등 3개 항목으로 62%가 설명되었다.
5%(41명) 등으로 응답되었다. 마지막으로, 국적은 중국 61.4%(219명), 일본 12.6%(45명), 미국 6.7%(24명), 인도네시아 3.6%(13명), 필리핀 3.1%(11명), 캐나다 3.1%(11명), 영국 2.2%(8명), 오스트리아 2.0%(7명), 기타 5.3%(19명) 등으로 응답되었다.
셋째, 기항지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여행만족과 같은 결과로서 받아들일 수 있다.
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이 a=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만족은 ‘지불한 비용만큼 가치 있음’, ‘기대보다 기항여행이 좋음‘, ’기항여행에 전반적 만족함‘ 등 3개 항목으로 86% 설명되어 신뢰성도 확보되었다.
여행만족을 종속변수로 하고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항지 서비스에 따른 신뢰의 정도를 예측하는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0.0%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델(F=169.39, p<.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기항지 서비스의 구성유형을 살펴본 결과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 3가지 유형이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다양한 측정항목으로 인식했던 변수들을 단일요인으로 대표하는 요인을 찾았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을 독립 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충성도에 따른 신뢰의 정도를 예측하는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8.6%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델(F=108.149, p<.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기항여행 서비스, 기항지 선택속성 등이 a=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행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인프라 서비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항지 인프라 시설이 좋다는 인식은 여행만족에는 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한편,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항지 인프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항지 인프라 시설이 좋다는 인식은 충성도와는 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특히, 대부분 크루즈 산업정책과 관련된 내용들이 크루즈 인프라 시설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는 것과 대별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크루즈 산업 육성과 관련하여 정책 이해관계자들은 기항지 여행상품 개발에 좀 더 무게를 실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기항 여행상품 소요시간이 최소 4시간에서 최대 8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크루즈 관광객들이 제한된 시간내에 경험할 수 있는 지역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기항지 서비스 유형별과 여행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기항지의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는 일정 기간에 조사가 이루어진 횡단적 연구로 접근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연구의 과제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 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크루즈 산업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와 더불어 해운, 조선업 뿐 만 아니라 관광, 문화·예술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1].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는 까닭은?
크루즈 산업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와 더불어 해운, 조선업 뿐 만 아니라 관광, 문화·예술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1].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내 주요 기항 목적지들은 크루즈 방문객을 위해 어떠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기항 여행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컨대 국내 주요 기항 목적지들은 기항지 인프라시설 구축, 환영·환송행사, 관광안내, 환전서비스, 무료 셔틀버스 등 크루즈 선사와 크루즈 방문객의 편의를 고려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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