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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07 - 120
김부권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 김동윤 (부산대학교 무역학부) , 최기홍 (부산대학교 경제통상연구원)
Crude oil is a resource that is being used as a raw material in major industries, representing the price of the raw material market. It is also an important element that affects the shipping market in terms of fuel costs for freight vessels. As a result, crude oil and freight rates are closely re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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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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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유는 해운시장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 원유는 산업에서 주원료로 활용되고 있는 자원으로 원자재 시장 가격 전반을 대변해주고, 해운시장에서는 선박 연료로 운임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해상운송을 위한 연료로써 선박 연료인 벙커유 가격 변동은 국제운임지수 변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가의 변동은 원자재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해운시장의 운임지수에 영향을 주고, 벙커유 가격 변동에도 영향을 미쳐 해운시장의 운임지수에 영향을 미치게된다(Zhang, 2018). | |
발틱운임지수란 무엇인가? |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는 1985년부터 영국의 발틱 해운거래소(Baltic Exchange)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선형별 지수를 가중평균해 구한 종합운임지수이다. BDI 지수는 2018년 2월 이전에는 BCI(Baltic capesize index), BPI(Baltic panamaxindex), BSI(Baltic supramax index), BHI(Baltichandysize index) 4개 지수를 이용하여 BDI 산정하였으나, 2018년 2월 이후에는 BCI(Baltic capesizeindex), BPI(Baltic panamax index), BSI(Baltic supramax index) 3개 지수를 이용하여 BDI를 산정하고 있다. | |
BDI와 유가변화율 조합에서 양(+)의 의존성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BDI와 유가변화율 조합에서는양(+)의 의존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BDI는 26개 다른 경로와 다양한 제품의 가격을 하나의 평균가격으로 측정한 지수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는 원유변화율의 증가(감소)가 BDI 증가(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선형별 국제운임지수(BCI, BPI, BSI, BHI)와 유가변화율의 조합에서는 BHI와 유가변화율 조합을 제외하고 모두양(+)의 의존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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