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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운임지수와 원유가격의 의존관계 분석
Analysis of dependency structure between international freight rate index and crude oil pric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07 - 120  

김부권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  김동윤 (부산대학교 무역학부) ,  최기홍 (부산대학교 경제통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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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는 주요 산업에서 주원료로 활용되고 있는 자원으로 원자재 시장 가격 전반을 대변해주고, 해운시장에서는 선박 연료로 운임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원유와 국제 운임지수는 밀접한 관련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9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현물유가(WTI)와 국제운임지수(BDI, BCI, BPI, BSI, BHI)의 일별 자료를 이용하여 유가와 국제운임지수의 의존관계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opula 추정결과를 보면, WTI-BDI에서는 survival Gumbel copula, WTI-BCI는 Clayton copula, WTI-BPI는 Survival Joe copula, WTI-BSI는 Joe copula, WTI-BHI는 survival Gumbel copula가 가장 적합한 copula 모형으로 선정되었다. 둘째, Kendall's tau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DI와 유가 변화율 조합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선형별 국제운임지수(BCI, BPI, BSI, BHI)와 유가 변화율의 조합에서는 BHI와 유가변화율 조합을 제외하고 모두 양(+)의 의존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CI와 유가변화율 조합에서 가장 강한 의존성이 나타났다. 셋째, 꼬리 의존성을 살펴보면 유가변화율과 BDI, BCI는 왼쪽 꼬리의존성이 나타나지만, 유가변화율과 BSI는 오른쪽 꼬리 의존성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ude oil is a resource that is being used as a raw material in major industries, representing the price of the raw material market. It is also an important element that affects the shipping market in terms of fuel costs for freight vessels. As a result, crude oil and freight rates are closely re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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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kewdStudent’s t 분포를 가정하여 한계분포를 추정하고자 한다.
  • 분석결과 유가 변화율과 유가 변동성 모두 국제운임지수(BDI) 변화율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가 변화율과 변동성이 국제운임지수(BDI)의 변화율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동성 전이효과의 경우VAR의 결과와 달리 국제운임지수의 변동성이 유가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 따라서 운반되는 물품의 수요에 따라 각각의 운임지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성격에 따라 유가의 변화에 따른 선형별 운임지수의 변화를 함께 파악하고자 한다.
  • (2013)는 SVAR 모형을 이용해 유가 충격을 공급 충격과 비공급충격(non-supply shock)으로 구분하여 국제운임지수의 충격반응을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 공급충격은 국제운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공급충격은 다양한 충격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운회사의 수송비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운임지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Sariannidi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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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벙커유는 해운시장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원유는 산업에서 주원료로 활용되고 있는 자원으로 원자재 시장 가격 전반을 대변해주고, 해운시장에서는 선박 연료로 운임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해상운송을 위한 연료로써 선박 연료인 벙커유 가격 변동은 국제운임지수 변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가의 변동은 원자재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해운시장의 운임지수에 영향을 주고, 벙커유 가격 변동에도 영향을 미쳐 해운시장의 운임지수에 영향을 미치게된다(Zhang, 2018).
발틱운임지수란 무엇인가?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는 1985년부터 영국의 발틱 해운거래소(Baltic Exchange)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선형별 지수를 가중평균해 구한 종합운임지수이다. BDI 지수는 2018년 2월 이전에는 BCI(Baltic capesize index), BPI(Baltic panamaxindex), BSI(Baltic supramax index), BHI(Baltichandysize index) 4개 지수를 이용하여 BDI 산정하였으나, 2018년 2월 이후에는 BCI(Baltic capesizeindex), BPI(Baltic panamax index), BSI(Baltic supramax index) 3개 지수를 이용하여 BDI를 산정하고 있다.
BDI와 유가변화율 조합에서 양(+)의 의존성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BDI와 유가변화율 조합에서는양(+)의 의존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BDI는 26개 다른 경로와 다양한 제품의 가격을 하나의 평균가격으로 측정한 지수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는 원유변화율의 증가(감소)가 BDI 증가(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선형별 국제운임지수(BCI, BPI, BSI, BHI)와 유가변화율의 조합에서는 BHI와 유가변화율 조합을 제외하고 모두양(+)의 의존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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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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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hang, Y. (2018). Investigating dependencies among oil price and tanker market variables by copula-based multivariate models, Energy, 161, 435-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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