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ET/CT 검사 시 호흡에 따른 영상 왜곡 감소를 위한 엎드린 자세의 유용성 평가
Evaluation of the usefulness of prone position for reducing the image distortion due to respiration in PET/CT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23 no.1, 2019년, pp.59 - 63  

이한울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김정열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최용훈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임한상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김재삼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T/CT 검사 시 호흡에 따른 움직임은 영상의 인공물과 PET과 CT영상의 정합 오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된다. 크기가 작거나 폐의 기저 부위에 위치한 종양일수록 호흡으로 인한 위치 변위와 왜곡의 정도가 크며 SUV(Standard Uptake Value)와 병소의 부피 측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PET/CT 검사 시 엎드린 자세가 호흡에 따른 영상 왜곡의 보정에 유용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장비는 PET/CT Discovery 600 (GE Healthcare, MI, USA)를 사용하였고, 2018년 5월부터 8월까지 폐 중엽과 하엽에 병소가 확인된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전신 영상을 획득한 후 동일한 조건으로 엎드린 자세에서 병소 부위의 추가 영상을 획득하였다. 각 영상에서 병소의 SUVmax, SUVmean, 부피를 측정하고 PET과 CT영상에서 병소의 위치 변위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바로 누운 자세 영상에서 병소의 SUVmax는 $4.72{\pm}2.04$, SUVmean은 $3.10{\pm}1.38$, 부피는 $4.68{\pm}3.20$, 위치 변위는 $4.64{\pm}1.88$로 측정되었고, 엎드린 자세 영상에서 SUVmax는 $5.89{\pm}2.42$, SUVmean은 $3.97{\pm}1.65$, 부피는 $2.13{\pm}1.09$, 위치 변위는 $2.24{\pm}0.84$로 측정되었다. 엎드린 자세 영상의 모든 병소에서 SUVmax, SUVmean이 높게 나타났고, 병소의 부피와 위치 변위는 낮게 측정되었다(p<0.05). 본 연구에서 엎드린 자세의 PET/CT 촬영이 병소의 SUV를 증가시키고 PET과 CT영상의 불일치로 인한 호흡 인공물을 감소 시켜 영상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임상에서 폐 기저부 병소의 불일치를 보정하고 인공물을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단에 도움을 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motion due to respiration of patients undergoing PET/CT is a cause of artifacts in image and registration error between PET and CT images. The degree of displacement and distortion for tumor, which affects the measurement of Standard Uptake Value (SUV) and lesion volume, is especially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ine CT의 경우 동영상을 찍듯이 여러 호흡에 대한 영상을 획득하여 평균함으로써 불일치를 줄이는 방법이나 일반적인 저 선량 CT에 비해 높은 방사선량의 조사가 필요하다. 5-6)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인 장비와 기술 없이 엎드린 자세 에서의 PET/CT 촬영이 호흡에 의한 움직임을 보정하고 영상 왜곡의 감소에 유용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비교적 높은 방사선량, 추가적인 장치 및 소프트웨어의 도입, 영상 획득 및 후 처리 시간 증가 등의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흡을 보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엎드린 자세에서의 영상 획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엎드린 자세 영상에서 바로 누운 자세 영상과 비교하여 SUVmax는 최소 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 획득에 사용된 장비는 무엇인가? 영상 획득에 사용된 장비는 PET/CT Discovery 600 (GE healthcare, MI, USA)이다(Fig. 2).
4D PET/CT의 단점은? 4D 촬영의 경우 촬영 중 환자의 일정 호흡에서만 영상을 획득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불일치를 최소로 줄일 수 있다. 4) 하지만 영상 획득에 긴 시간이 소요되며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Cine CT의 경우 동영상을 찍듯이 여러 호흡에 대한 영상을 획득하여 평균함으로써 불일치를 줄이는 방법이나 일반적인 저 선량 CT에 비해 높은 방사선량의 조사가 필요하다.
PET/CT 검사는 무엇으로 평가하는가? 폐암 환자의 PET/CT 검사에서 표준 섭취 계수(Standard Uptake Value; SUV)를 이용하여 수술 후 예측 및 항암 화학요 법의 효과를 평가하고 있으며, 방사선 치료의 예후 예측 및 평가를 위해 SUV와 종양 부피 측정이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그 유용성이 입증되었다. 1) 하지만 폐암 환자의 PET/CT 검사시 호흡 운동으로 인한 PET과 CT 영상의 불일치와 영상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