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신 PET/CT 검사에서 팔의 위치에 따른 감약 정도와 SUV 변화 평가
The Evaluation of Attenuation Difference and SUV According to Arm Position in Whole Body PET/CT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4 no.2, 2010년, pp.21 - 25  

곽인석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이혁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최성욱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석재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T/CT검사에 있어서 CT는 해부학적인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PET영상에 대한 감약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CT의 감약차를 이용하는 것으로서 검사 부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은 현재 본 원에서 PET/CT검사 시에 팔을 몸 옆에 두고 검사하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부 타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검사하는 방법과 함께 CT값의 변화에 따른 표준섭취계수의 변화를 비교 연구했다. NEMA 1994 PET 모형의 삽입체와 모형의 부피를 고려하여 4:1의 비율로 $^{18}F$-FDG를 주입하였다. 먼저 테플론 삽입체 두 개를 NEMA 1994 PET 모형의 양 옆에 고정시켜 팔을 내리고 있는 상태를 가정하여 영상을 얻었으며 테플론 삽입체를 제거하여 팔을 머리 위로 올린 상태를 가정하여 영상을 얻었다. 앞의 과정을 거쳐 얻은 영상을 재구성 하여 Volume Viewer를 이용해 한 영상면 당 5개의 관심 체적을 설정했고 각 측정값을 평균하여 얻어낸 CT값과 표준섭취계수로 그 변화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값과 폐 관련 암환자의 간에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측정한 값을 비교하여 실제 임상 영상에서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모형 실험결과 테플론 삽입체를 부착하였을 때보다 테플론 삽입체를 부착하지 않았을 때 CT값이 -5.8 HU에서 0 HU으로 평균 5.8 HU 증가하였고 표준섭취계수는 24.64에서 24.29로 평균 0.35 감소하였다. 축방향 균일도는 0.064에서 0.052로 평균 0.012 감소하였다. 환자 실험결과 팔을 내리고 검사하였을 때보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검사하였을 때 CT값은 54.1 HU에서 59.9 HU로 평균 5.8 HU 증가하였고 표준섭취계수는 2.02에서 1.85로 평균 0.17 감소하였다. 테플론 삽입물을 부착한 상태로 검사할 때 보다 테플론 삽입물을 부착하지 않은 상태로 검사할 때 CT값은 증가하고 표준섭취계수는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감약의 정도와 표준섭취계수의 상관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CT값이 증가할수록 감약 계수는 비례하여 증가하는데 이것은 결국 CT값이 증가될수록 감약이 증가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팔에 의해 감약이 과다하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결국 표준섭취계수의 증가로 이어진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그 값의 차이가 매우 적어 진단적으로 유의한 범위라고 볼 수 없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검사하는 자세가 어깨 및 팔에의 $^{18}F$-FDG섭취와 환자의 고통을 야기하게 된다는 점들을 종합하여 고려해 보았을 때, PET/CT검사 시에는 팔을 내리고 검사하는 것이 합리적이나, 환자의 상태 및 영상의 질적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or better PET imaging with accuracy the transmission scanning is inevitably required for attenuation correction. The attenuation is affected by condition of acquisition and patient position, consequently quantitative accuracy may be decreased in emission scan imaging. In this paper,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저자는 이러한 감약 차이에 의한 정량성의 저하가 PET/CT에서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인 표준섭취계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모형실험과 환자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PET/CT검사 시 합리적인 환자의팔 위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T는 무엇에 있어서 쓰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가? PET는 병소와 병기의 진단, 그리고 치료 성적 평가에 있어서 쓰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핵의학 체내 분야에서 한 번의 검사로 해부학적 정보와 대사적 또는 기능적 정보의 수집이 가능한 PET/CT가 소개된 이후 그 관심이 증가하였다.
PET/CT는 핵의학 체내 분야에서 무엇이 가능한가? PET는 병소와 병기의 진단, 그리고 치료 성적 평가에 있어서 쓰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핵의학 체내 분야에서 한 번의 검사로 해부학적 정보와 대사적 또는 기능적 정보의 수집이 가능한 PET/CT가 소개된 이후 그 관심이 증가하였다.1) 기존의 PET는 해부학적 정보가 부족하고 검사시간이 긴 단점으로 인하여 환자가 움직일 가능성이 증가하고 영상 잡음이 증가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환자는 동일한 위치에서 이동하지 않고 편리하게 두 영상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PET과 CT가 융합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1) 기존의 PET는 해부학적 정보가 부족하고 검사시간이 긴 단점으로 인하여 환자가 움직일 가능성이 증가하고 영상 잡음이 증가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PET/CT는 각각의 영상장치를 병렬로 배열하고 CT를 먼저 촬영한 후 이어서 PET를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는 동일한 위치에서 이동하지 않고 편리하게 두 영상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PET과 CT가 융합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