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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ywood의 기계적 특성 및 파손 거동 분석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Mechanical Properties and Failure Behavior of Plywoo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4, 2019년, pp.335 - 342  

차승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정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정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오훈규 ((주)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김용태 ((주)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박성보 ((주)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plywood used as a thermal insulating material for LNG CCS (Liquefied Natural Gas, Cargo Containment System). It is created by bonding an odd number of parallel and perpendicular direction for preventing contraction and expans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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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G CCS의 실제 압축 환경과 섬유방향에 의존되는 목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섬유방향과 상온에서부터 극저온까지의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 압축실험을 수행하여 플라이우드의 기계적 특성을 거시적으로 분석하였고, 극저온까지 온도가 감소함에 따른 plywood의 균열 진전 예측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리고 열수축으로 인한 플라이우드의 균열 진전의 심화와 파단까지의 거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유체의 유출통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플라이우드의 압축강도 및 탄성계수 등의 기계적 거동 분석과 함께 파단 형상에 대한 내용을 기술적으로 고찰하였다. 저온과 극저온에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파단면 분석을 바탕으로 기계적 거동과 파단 거동을 묘사한 모델을 통한 해석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실험에서는 실제 LNG CCS운용환경에서 발생 될 문제인 극한의 환경에서의 노출과 슬로싱 충격하중으로 인한 극한 강도에 도달이 플라이우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하여 압축실험을 수행하였다. 압축실험 결과에서 나타난 기계적 거동과 파단 표면 분석을 통해, 플라이우드의 각 층에 부착된 접착제가 기계적 물성치에 주는 영향과 극저온에서의 열수축으로 인한 균열진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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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멤브레인 타입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멤브레인 타입의 종류에는 Gaztransport & Technigaz(GTT)에 의해 설계된 Fig.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MARKⅢ와 NO96이 있고, 이들은 1차 방벽, 단열재 패널, 2차방벽으로 구성된다. MARKⅢ의 1차방벽은 극저온에서의 열변형 방지를 위한 주름진 SUS304L로 구성되고, 단열재 패널은 PUF와 플라이우드로 구성되며, 2차방벽은 Triplex라고 불리는 방벽이 두 개의 단열층 사이에 금속 복합 시트로 구성된다.
MARKⅢ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MARKⅢ와 NO96이 있고, 이들은 1차 방벽, 단열재 패널, 2차방벽으로 구성된다. MARKⅢ의 1차방벽은 극저온에서의 열변형 방지를 위한 주름진 SUS304L로 구성되고, 단열재 패널은 PUF와 플라이우드로 구성되며, 2차방벽은 Triplex라고 불리는 방벽이 두 개의 단열층 사이에 금속 복합 시트로 구성된다. 그리고 NO96의 경우에는, 1차 방벽과 2차 방벽에 36% 니켈강으로 구성되며, 단열재 패널은 펄라이트(Perlite)로 채워진 격자구조 형태의 플라이우드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플라이우드는 어떠한 구조를 지닌 재료인가 Fig. 2와 같이, 본 연구에 사용되는 재료는 섬유방 향과 같은 방향인 0°와 이에 수직한 방향인 90°를 이루는 직교 이방성 재료이며, 홀수의 장수로 여러 겹 층을 이룬 구조이다. 본 실험에 사용된 시험편은 적층형 목재이고 경질 재료임을 고려하여 표준시험규격 ISO604를 바탕으로 시험편을 제작 및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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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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