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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시장 경매에 대한 행위자-연결망 이론적 접근
An Actor-Network Theory Approach to Korean Flower Auctions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9 no.2, 2019년, pp.1 - 40  

진보라 (경희대학교 사회학과) ,  김은성 (경희대학교 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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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인터뷰 등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통하여 양재화훼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전자경매거래의 물질문화를 분석하였다. 행위자-연결망 이론에 기초하여 중도매인 그리고 경매사와 같은 인간행위자와 시장기기(market devices)와 같은 인공물 간의 감각적, 물질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며, 이를 통하여 그들 간의 네트워크, 즉 아장스망(agencement)이 어떻게 형성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자경매에 따른 새로운 시장기기의 출현으로 인하여 경매 퍼포먼스의 변화가 일어났다. 중도매인과 경매사 간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축소되고 시장기기를 통한 간접적인 상호작용은 증가되면서 아장스망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이러한 아장스망의 변화로 인하여 첫째, 젊은 중도매인 혹은 여성 중도매인의 경매 참여가 과거에 비해 보다 더 용이해졌다. 두 번째, 시장기기에 대한 경매참여자의 신뢰가 상대편 행위자에 대한 신뢰를 가져오고 결국 전자 경매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나아가 시장기기는 중도매인과 경매사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줄임으로써 계층적이었던 중도매인과 경매사 간의 관계를 보다 동등한 관계로 변화시켰다. 마지막으로 거래 전광판은 경매사가 독점했던 거래현황정보를 중도매인들에게도 제공함으로써, 경매가격에 대한 경매사의 영향력은 보다 감소시켰고, 경매 라운드간 낙찰가격의 상관관계는 보다 증가되었다. 결국 시장 참여자들의 행위력, 권력, 신뢰 그리고 가격 및 정보들은 물질적이며 감각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ilt upon ethnographic method such as participant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this study analyzes the material culture of electronic flower auctions at Yangjae Flower Market. From the viewpoint of Actor-Network Theory(ANT), this research examines how human actors like dealers and auctione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식 전자 경매의 등장과 함께 여성 중도매인이 증가한 이유는? 양재화훼 경매시장에서는 여타 다른 경매시장인 가락시장이나 노량진시장보다 여성 중도매인을 찾아보기 쉽다. 고정식 전자 경매이기 때문에 다른 중도매인과 몸싸움과 “공간경쟁”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성들도 참여가 용이하다.
아장스망의 변화는 경제적 행위자들 간의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아장스망의 변화는 경제적 행위자들 간의 사회-물질적 관계에 영향을 준다. 경매참여자가 시장기기와 아장스망을 형성하게 되면 시장기기에 대해 신뢰를 갖게 된다. 그들은 이러한 시장기기에 대해 신뢰를 함으로써 이 장치에 권력을 부여하고, 전자경매가 수지경매보다 더 공정하다고 믿게 된다.
아장스망이란? 이 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인터뷰 등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통하여 양재화훼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전자경매거래의 물질문화를 분석하였다. 행위자-연결망 이론에 기초하여 중도매인 그리고 경매사와 같은 인간행위자와 시장기기(market devices)와 같은 인공물 간의 감각적, 물질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며, 이를 통하여 그들 간의 네트워크, 즉 아장스망(agencement)이 어떻게 형성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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