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인 건강을 위한 한국인 게놈" : 한국인 유전체 프로젝트의 상업화 전략
"The Korean Genome for Asian Health": A Commercialization Strategy of the Korean Genome Projects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9 no.2, 2019년, pp.117 - 167  

현재환 (독일 막스플랑크과학사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의 초안 발표 이후 여러 한국인 유전체 프로젝트들이 추진되었다. 그 결과 등장한 한국인 유전체를 둘러싼 흥미로운 담론 중 하나는 "한국인 유전체" 서열 분석을 통해 "아시아인 맞춤의학"을 구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본 논문은 이를 한국 유전체 학자들이 자국민에 대한 유전체 자료를 상업화하려는 노력 가운데 발전시킨 전략으로 인지하고, 이 "아시아인 건강을 위한 한국인 게놈" 전략이 출현하게 된 배경을 역사적으로 검토한다. 이 글은 한국 유전체 프로젝트들의 전략이 탈식민 국가들에서 빈번하게 발견되는 "유전체 주권"(genome sovereignty) 정책이 2000년대 초반 이후 한국에서 주요 정책 의제로 부상한 아시아 지역주의와 결합하여 등장한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그간 범아시아 SNP 컨소시엄(Pan-Asian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Consortium)을 중심으로 논의된 유전체학과 아시아인의 구성에 관한 과학기술학 연구가 국소적인 아시아인 관념과 아시아 지역주의를 가진 싱가포르의 경험을 지나치게 일반화해왔음을 지적한다. 이와 함께 한국 유전체학 거버넌스에서 과학기술학자들이 맡을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working draft sequence mapping of the human genome was published in 2001, the variety of the national genome projects has been initiated in South Korea. One of the rationales for such projects is that "the Korean genome database" will be used for "the personalized medicine for Asians." By f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ST의 강창원이 한국이 특정한 염색체 일부의 염기서열 해독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로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는 이런 중진국의 딜레마 가운데 한국은 특정한 염색체 일부의 염기서열 해독을 추진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국인들에서만 유일하게 발견되는 유전질환의 원인 유전자가 포함된 부위”라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한국인 특유의 유전질환에 대한 연구는 선진국 과학자들이 도외시할 것”으로 한국인 과학자들이 나서지 않을 경우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강창원은 ‘한국인 특유의 유전질환을 조사 및 발굴’하고, 해당 유전 질환의 ‘원인 유전자의 염색체 위치’를 밝혀내고 이에 대한 ‘부분적인 지도작성과 염기서열 결정’을 추진하기를 제안했다(강창원, 1990: 4-5).
국가 단위 유전체 프로젝트는 어떤 형태로 전개되어 왔는가? 최근 과학기술학 연구들은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 HGP) 이후 집단 간 유전적 변이(genetic variation)가 주요 주제로 떠오르고 고속 대량 염기서열 분석 기술이 구현되기 시작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가 단위의 유전체 프로젝트들(national genome projects)에 초점을 맞춘다. 국가 단위 유전체 프로젝트는 자국민의 건강 문제의 해결은 물론 지구적 생의학 시장 진출을 목표로 영토 내 인구 집단에 대한 생체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바이오뱅크의 건설이나 다양한 유전체 서열분석 프로젝트들의 형태로 전개되어 왔다(Fujimura et al., 2008).
신자유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1980년대부터 전개된 신자유주의의 지구화는 생명과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비(David Harvey)가 지적했듯이, 신자유주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모든 대상을 판매 가능한 상품으로 만드는 데 있으며, 여기에는 건강과 생명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다(Harvey, 2005). 1980년대 미국 생명공학 산업의 시작은 연구물질 및 연구 기술들에 대한 잇따른 특허를 통해 유전자를 생명의 상업화 중심부에 놓았다(이두갑,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