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의 선악을 보여주는 영상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도덕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Effects of Videos about Good and Evil on Moral Judgments Regarding Self and Other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2 no.2, 2019년, pp.29 - 36  

김신우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원섭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형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 연구들은 도덕적 판단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받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혐오감이 도덕적 엄격함을 유도하며, 도덕적 처벌에 대한 청중효과는 이를 보여주는 예들이다. 도덕적 판단이 유동적이라는 것은 강한 정서적, 인지적 효과를 가진 영상자극이 도덕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한다. 긍정영상이 도덕적 행동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들은 일부 존재하지만(Schnall, Roper, & Fessler, 2010), 부정영상이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인간의 선함과 악함을 보여주는 영상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에게 인간의 긍정 혹은 부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영상을 시청하게 한 다음, 자신 혹은 타인의 도덕적 위반행위의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게 하였다. 그 결과 영상의 내용(긍정, 부정)과 행위주체(자신, 타인) 모두 도덕적 판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두 요인간의 상호작용이 발견되었다. 특히 인간의 악함을 보여주는 영상을 시청한 경우 참가자들은 타인의 도덕적 위반행위를 더욱 가혹하게 판단하였다. 이 결과는 영상의 내용이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이 행위주체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덕적 혐오, 프레이밍 효과, 기본적 귀인오류에 근거하여 이 결과를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arch demonstrated that moral judgment is not an outcome of rational reasoning, but an independent variable determined by diverse factors. The effects of disgust on moral harshness, audience effect on moralistic punishment are some examples that support this view. The variability of mo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첫 번째 목적은 인간의 선함 혹은 악함을 보여주는 영상자극이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기존 연구결과에 근거해 본다면 긍정적인 영상은 도덕적 위반행위에 대해 관대한 판단을 하도록 만들 것이며, 부정적 영상은 엄격한 판단을 유도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Schnall, Haidt, Clore, & Jordan, 2008; Valdesolo & DeSteno, 2006).
  • 혹은 반대로 인간의 선함 혹은 악함을 강조하는 영상은 도덕적 기준을 높이거나 혹은 낮춰 결과적으로 엄격한 혹은 관대한 도덕적 판단을 유도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Zhong, Strejcek, & Sivanathan, 2010).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도덕적 위반행위의 행위주체에 따라 도덕적 판단이 달라지는지 검증하는 것이었다. 자기고양적 편향에 근거한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비도덕적 행위를 관대하게 평가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행위의 주체가 자신 혹은 타인일 때 도덕적 판단이 달라지는 지를 검증하는 것 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을 호의적으로 지각하고 자신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성을 보이는데, 이를 자기 고양적 편향(self-serving bias)이라고 한다.
  •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인간의 선한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혹은 악한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보여주었으며, 이후 자신 또는 타인이 행위자로 제시된 다양한 도덕적 위반 행동이 얼마나 옳은지를 평가하도록 요청하였다.
  • 판단과 행동은 일치할 수도 있지만 선분길이에 대한 동조실험 (Asch, 1952)에서 내적인 판단(즉, 같은 길이의 선분에 대한 판단)과 외적인 행동(즉, 어떤 선분이 같은 길이 인지에 대한 반응)이 달랐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도덕적 행동과 도덕적 판단은 불일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별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인간의 선함이나 악함을 보여주는 영상이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 재미있는 영상이 도덕적으로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했던 것처럼 (Valdesolo & DeSteno, 2006), 긍정적인 영상은 도덕적 위반행위에 대해 관대한 평가를 유도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