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대 한국인이 선호한 기본도형의 의미와 유형
Meaning of Basic Geometry Patterns to Ancient Koreans and Its Classifica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2 no.2, 2019년, pp.83 - 100  

박선화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오래전부터 한국인이 애용해 온 기본 도형을 분석하여 의미와 상징성을 밝히고 그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다. 선조들은 원, 네모, 세모 형태를 선호하였는데 한글에 'ㅇ, ㅁ, ㅅ'가 존재하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를 위해 고조선부터 삼국시대에 이르기까지 복식과 유물 등에 나타난 기본 도형을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도서, 인터넷 및 사진자료 등을 분석하였으며 도자기, 청동기, 복식 등 다양한 곳에 나타난 도형의 연결고리를 찾았다. 그 연구결과 첫째, 원은 하늘, 해, 달, 별, 청동거울, 얼굴 등을 상징하는데 일찍이 천문관측이 발달했던 사실과 원형제단이나 제사장의 표징인 원형 청동거울이 이를 뒷받침한다. 둘째, 땅(地)을 상징하는 것은 네모라고 보았다. 하늘과 땅신에게 모두 제사를 지냈었고 네모는 부족 공동체의 안녕과 풍요를 담은 현실을 의미하는 형태이다. 마름모형이 더 많이 애용되었는데 이는 힘을 상징하는 세모가 두 개나 들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셋째, 빗살무늬 토기에서도 나타나지만 뫼 '산(山)'과 사람 '인(人)' 및 모자나 마늘의 형태 또는 나 '사(?)' 등으로부터 세모가 파생되었다고 보는데 하늘, 땅 다음으로 사람이 중요하다는 고대인의 사고에서 발생한 것으로 본다. 아름다운 유산인 기본 도형의 연구를 통해 한국역사의 오랜 전통과 정신을 이해하고 새로운 창조문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the meaning of the geometrical patterns preferred by ancient Korean peoples and to classify them into some groups by their similarity. We investigated various patterns found on clothing and relics from GoJoseon to Goguryeo period, and utilized secondary so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양은 무엇인가? 문양은 인류역사의 시작과 함께 태동한 자연발생적인 상징물로 처음에는 단순한 선이나 점이었으나 오랜 세월 동안 변화 발전하면서 종족별로 고유한 독창적인 모티프, 구도, 색채를 갖게 되었다. 문양은 민족의 역사, 문화, 세계관, 미의식, 색채에 대해 이해를 높여주는 매개체이다(Eom, 2017).
한민족은 무엇을 중시했는가? 예로부터 한민족은 예(禮)와 효(孝)를 중시하는 동방예의지국으로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였으며 자연을 숭배하는 민족이었다. 이러한 민족성은 수많은 유물과 복식 등에서 바람, 구름, 비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표현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손들에게 기쁘고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고 풍요로운 삶과 만사형통이 되기를 기원하였다(Lim, 1998).
고대의 문양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치있는 이유는? 민족들은 그들만의 생활습관과 사고방식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조형적인 전통 문양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양은 문화 및 예술의 가치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 깊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얼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한민족의 얼이 담겨 있는 전통적인 문양을 형성하는 고대의 문양 기원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전통문화를 보존하거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연구는 가치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