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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의사소통능력과 연계된 부사관과의 자료통합적 문서 교육 연구
The Study of Integrated Document Training Materials Related to NCS Communication Ability for Petty Officer Major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9 no.2, 2019년, pp.137 - 146  

유용태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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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CS 의사소통능력과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의 연관성을 규명하여 교육목표와 성취 수준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에 적합한 자료통합적 문서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는 실질적인 부사관의 의사소통 상황과 연관성을 지닌 문서이해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중' 이상의 성취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다. 교육구성은 부사관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위능력 요소에 따른 주차별 세부사항으로 설계하여 교육목표와 수준을 달성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적합한 부사관과 자료통합적 문서 교육은 문서의 주제제시-팀 활동-최종활동보고서 제출이라는 3단계로 이루어지며 지속적인 평가지를 작성하여 성취 수준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료통합적 문서 교육은 NCS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NCS와 연계된 부사관과의 의사소통 교육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앞으로 부사관과 학생들의 문서작성 역량 향상을 모색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into an education goal and an achievement level based on investigating relationships between NCS communication abilities and communication educations for petty officer major students. Also, the study looks deep into approriate Integrated document training materials. A goal of th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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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NCS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과 연계하여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에 적합하며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부사관과의 전공과 관련이 깊으며 현실적인 교육 여건에서 실현이 가능한 하위능력 항목들을 검토하여 부사관과의 의사소통 교육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의사소통 능력을 살펴보고 하위능력에 해당하는 5개 항목에서 부사관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단위를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NCS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과 연계하여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에 적합하며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부사관과의 전공과 관련이 깊으며 현실적인 교육 여건에서 실현이 가능한 하위능력 항목들을 검토하여 부사관과의 의사소통 교육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NCS 의사소통능력과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이를 연계하여 교육할 수 있는 부사관과의 자료통합적 문서 교육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이러한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는 실질적인 부사관의 업무에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연관성을 지닌 NCS 의사소통능력의 능력 단위를 설정하고 이를 ‘중’ 이상의 성취 수준으로 달성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사관의 의사소통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이는 부사관 업무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과 NCS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의 연관성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선행된 연구에서 NCS와 연계된 부사관과의 의사소통 교육 다룬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의사소통 능력을 살펴보고 하위능력에 해당하는 5개 항목에서 부사관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단위를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NCS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과 연계하여 부사관과 의사소통 교육에 적합하며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문서이해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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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의 의사소통능력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직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갖추는 것으로 직업기초능력에 해당한다.
부사관에게 NCS 의사소통능력과 연계된 교육을 실행해야 하는 이유는? 부사관과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며 의사소통 교육의 명확한 목적을 달성하고 수업시간에 의사소통능력을 실질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NCS 의사소통능력과 연계된 교육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NCS와 연계된 의사소통 교육은 부사관과의 전공교육과 교양교육의 연결점을 찾아 부사관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NCS를 전문대학 교육에 전반적으로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부는 전문대학을 고등 직업교육 중심 기관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NCS를 전문대학 교육에 전반적으로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직업기초능력 역시 NCS의 한 부분으로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 중에 포함시킬 것을 주문하고 있어 NCS 능력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강화와 실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양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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