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이론 적용을 통한 현대미술관의 마케팅 전략연구 :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확장 적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Brand marketing strategy of Contemporary art museums through applicating Brand marketing theory원문보기
본 논문은 현대미술관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기업과 같은 경영방식과 마케팅을 받아들여 미술관이 브랜드로서 타 기관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미술관의 경쟁은 타 미술관을 넘어 다른 문화예술기관, 공연, 영화 등 타 장르까지 확장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술관은 스스로의 존재감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더욱 적극 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따라서 서구사회와 같은 브랜드를 이용한 미술관 마케팅 전략의 수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에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브랜드 마케팅 이론을 미술관 마케팅 사례에 적용하여 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먼저 연구하였다. 국내외 사례는 다른 미술관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3곳의 미술관인 구겐하임, 뉴욕현대미술관, 대림미술관을 중심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미술관의 전략분석에 ...
본 논문은 현대미술관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기업과 같은 경영방식과 마케팅을 받아들여 미술관이 브랜드로서 타 기관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미술관의 경쟁은 타 미술관을 넘어 다른 문화예술기관, 공연, 영화 등 타 장르까지 확장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술관은 스스로의 존재감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더욱 적극 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따라서 서구사회와 같은 브랜드를 이용한 미술관 마케팅 전략의 수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에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브랜드 마케팅 이론을 미술관 마케팅 사례에 적용하여 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먼저 연구하였다. 국내외 사례는 다른 미술관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3곳의 미술관인 구겐하임, 뉴욕현대미술관, 대림미술관을 중심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미술관의 전략분석에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확장 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미술관은 경쟁하는 브랜드와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 포지셔닝으로써 전시, 연구, 교육, 이벤트, 프로그램 등의 기능을 강화하며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이라는 소비자의 신뢰 및 구매욕구 증대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브랜드 확장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한 미술관이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과 협업, 확장 전략으로 분관 등을 설립하며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공립 미술관의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현황 및 사례와 전략을 제안하였다. 국립현대 미술관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국립미술관으로서 그 브랜드를 강화하여 미술관이 가진 위상을 강화 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공립미술관으로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장르를 수용하고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략을 더욱 강화 해 나갈 수 있다. 해외 미술관과 국내 미술관의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미술관 사례를 적용하며 현대 사회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성공한 미술관이 가진 경쟁력과 차별 점을 브랜드 마케팅 이론을 적용한 사례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미술관의 활동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이미지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의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 이윤과 성과를 내는 활동이 기업과 많이 다르지 않으며 미술관의 정체성과 역할을 강화하는 데 브랜드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시사하였다. 위의 사례를 국내의 모든 미술관에 일반화 하여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 이 있지만 브랜드 마케팅 적용을 통해 미술관의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경쟁력과 차별화를 갖춘 브랜드화 된 미술관으로 성장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관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기업과 같은 경영방식과 마케팅을 받아들여 미술관이 브랜드로서 타 기관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미술관의 경쟁은 타 미술관을 넘어 다른 문화예술기관, 공연, 영화 등 타 장르까지 확장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술관은 스스로의 존재감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더욱 적극 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따라서 서구사회와 같은 브랜드를 이용한 미술관 마케팅 전략의 수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영에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브랜드 마케팅 이론을 미술관 마케팅 사례에 적용하여 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먼저 연구하였다. 국내외 사례는 다른 미술관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3곳의 미술관인 구겐하임, 뉴욕현대미술관, 대림미술관을 중심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미술관의 전략분석에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확장 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미술관은 경쟁하는 브랜드와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 포지셔닝으로써 전시, 연구, 교육, 이벤트, 프로그램 등의 기능을 강화하며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이라는 소비자의 신뢰 및 구매욕구 증대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브랜드 확장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한 미술관이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과 협업, 확장 전략으로 분관 등을 설립하며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공립 미술관의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현황 및 사례와 전략을 제안하였다. 국립현대 미술관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국립미술관으로서 그 브랜드를 강화하여 미술관이 가진 위상을 강화 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공립미술관으로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장르를 수용하고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략을 더욱 강화 해 나갈 수 있다. 해외 미술관과 국내 미술관의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미술관 사례를 적용하며 현대 사회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성공한 미술관이 가진 경쟁력과 차별 점을 브랜드 마케팅 이론을 적용한 사례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미술관의 활동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이미지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의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 이윤과 성과를 내는 활동이 기업과 많이 다르지 않으며 미술관의 정체성과 역할을 강화하는 데 브랜드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시사하였다. 위의 사례를 국내의 모든 미술관에 일반화 하여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 이 있지만 브랜드 마케팅 적용을 통해 미술관의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경쟁력과 차별화를 갖춘 브랜드화 된 미술관으로 성장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brand marketing in contemporary art museums as marketing strategies. In order to compete with other organizations, Museums should adopt the management methods and marketing of corporations to establish their own brand images. This study 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brand marketing in contemporary art museums as marketing strategies. In order to compete with other organizations, Museums should adopt the management methods and marketing of corporations to establish their own brand images. This study deals with application of brand marketing theory which helps museums' efficient operation through the case study of domestic and overseas museums as museum marketing. Through application of brand positioning and brand extension theories as museums strategy analysis, the case study examined the successful 3 museums which have already built up the strong brand image: Guggenheim Museum; Museum of Modern Art; Daelim Museum. In short, As brand positioning,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museum services such as special exhibition, research, education, event, specialized programs in order to establish differentiated brand identity with other museums. Brand extension of museums would make them take advantage of collaborating with new fields and differentiated branches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new places through maintaining values and enhancing brand management of museums. These museums activities such as building image and strengthening identity through brand marketing are very much alike the way how corporates make profit and get customers to recognize their brand identities. It shows the importance of using brand marketing theory to enhance the role of museums and its identity. Now there are some difficulties to apply these cases to all domestic museums, However brand marketing strategies can strengthen museums' identities and competitiveness. Hence, hopefull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helps museums can have their own strong differentiated brands and ident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brand marketing in contemporary art museums as marketing strategies. In order to compete with other organizations, Museums should adopt the management methods and marketing of corporations to establish their own brand images. This study deals with application of brand marketing theory which helps museums' efficient operation through the case study of domestic and overseas museums as museum marketing. Through application of brand positioning and brand extension theories as museums strategy analysis, the case study examined the successful 3 museums which have already built up the strong brand image: Guggenheim Museum; Museum of Modern Art; Daelim Museum. In short, As brand positioning,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museum services such as special exhibition, research, education, event, specialized programs in order to establish differentiated brand identity with other museums. Brand extension of museums would make them take advantage of collaborating with new fields and differentiated branches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new places through maintaining values and enhancing brand management of museums. These museums activities such as building image and strengthening identity through brand marketing are very much alike the way how corporates make profit and get customers to recognize their brand identities. It shows the importance of using brand marketing theory to enhance the role of museums and its identity. Now there are some difficulties to apply these cases to all domestic museums, However brand marketing strategies can strengthen museums' identities and competitiveness. Hence, hopefull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helps museums can have their own strong differentiated brands and identities.
주제어
#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전략, 미술관마케팅,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확장, 마케팅 전략, 미술관서비스, 관람객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한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93 p.p
키워드
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전략, 미술관마케팅,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확장, 마케팅 전략, 미술관서비스, 관람객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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