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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만국통제를 통한 해사노동협약의 이행실태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 Through Port State Contro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1, 2019년, pp.18 - 26  

양진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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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2006년 해사노동협약이 2013년 8월 20일 발효되었으며, 이 협약은 해운업계에서 4번째 중요한 협약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연구는 해운업계가 이 협약을 어떻게 이행하고 있으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럽지역 및 아태지역 항만국통제 협력체가 해사노동협약과 ILO 제147호 협약과 관련된 2010~2012년 및 2014~2016년간 지적한 결함사항을 선령, 크기(총톤수), 선형 및 결함사항 유형에 대하여 협약 발효 전후(2013년) 3년간을 각각 비교하였다. 그 결과 아태지역에서 협약 발효 후인 2014~2016년 기간에 협약 발효 전 기간보다 결함사항이 약 2배 증가하였지만, 총 결함건수 대비 선원근로환경 관련 결함건수의 비율은 유럽지역의 약 2/3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사노동협약이 보다 더 잘 이행되기 위해서는 이 협약에 대한 아태지역 항만국통제 협력체의 점검율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 협약이 국내법으로 위임한 규정에 대하여 국제노동기구국제해사기구의 가이드라인이나 통일해석과 같은 명확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통일적인 항만국통제가 시행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해사노동협약에 편입된 ILO 제147호 협약에 대한 결함코드를 삭제하고 해사노동협약의 해당 결함코드로 통합하는 한편, 선원휴가 및 교대 등 사회보장 등과 관련된 항만국통제 결함코드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 (MLC) aimed to ensure decent working conditions for seafarers and entered into force on August 20, 2013. It was considered as the fourth pillar in the maritime sector. This paper evaluates how the MLC has been implemented in the field and what issues were add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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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하여 선원 근로환경과 근로조건이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지표로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분석을 위하여 선원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항만국통제라는 객관적인 점검자료를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MLC 협약이 국제노동기구가 채택한 선원 노동과 관련된 기존 협약의 맹점을 많이 보완하면서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선박에 동일한 규제를 적용함으로써 해운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있지만 태생적인 한계로 인하여 세부적인 규정을 당사국의 국내 법률로 위임하는 재량을 많이 허용하고 있다. 이러한 재량부여는 협약 당사국의 협약채택 및 이행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반면, 항만국통제 검사관이 관련 기국의 국내규정을 정확히 알기 어렵기 떄문에항만국통제 점검시 역기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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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국통제는 항만당국이 무엇을 하는 것을 뜻하는가? 항만국통제(Port State Control)는 자국 항만에 입항한 외국 선박이 국제협약에 정한 각종 안전, 환경, 자격기준 및 선원 근로환경 등을 준수하고 있는지 점검한 후 결함사항에 대하여 시정조치를 취하는 항만당국의 권한이라 할 수 있다.
MLC란 무엇인가? 한편, 1919년 설립된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Organization; ILO)는 1920년 선원의 최저연령 등 선원의 근로환경에 관한 국제협약을 채택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협약이 발효되지 못하거나 비준한 국가도 많지 않아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가 채택한협약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국제노동기구가 채택한 협약과 권고 등을 망라한 통합 해사노동협약(Maritime Labor Convention, 이하 “MLC”라 한다)이 2006년 채택되었다. 이 협약은 2013년 8월 20일 발효되었고, 선원의 권리를 보장하는 법률로서 SOLAS, MARPOL, STCW 등과 함께 해사분야의 주요 4대 협약 중 하나로 부상하였다(Durler, 2010; Lavelle, 2014).
MLC 협약이 5년이 지난 시점에서 얼마나 잘 이행되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MLC 협약이 발효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에서 이 협약이 얼마나 잘 이행되고 있으며 어떤 분야가 취약한지를 분석해보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통하여 선원 근로환경과 근로조건이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지표로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분석을 위하여 선원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항만국통제라는 객관적인 점검자료를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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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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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Veganaden, M.(2007), The potential implications of the 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 for policy and management in the maritime sector : A critical analysis, World Maritime Univers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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