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사업 모델의 개발 및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Business Model for Offshore Integrated Drilling Commissioning in Korea and Related Economic Analysis원문보기
우리나라의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은 2011~2015년 기간에 우리나라 품목별 수출기여도에서 1~4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이 연구는 과거 건조에만 치중했던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시추설비의 산업구조에서 통합시운전의 서비스 공급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함으로써 시추설비 시장에서 우리나라 조선소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014년에 시도된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시운전 서비스 모델과 이의 한계 사항을 극복하고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안 비즈니스모델인 수심 150미터급 시운전 전용 모델의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수심 150미터급 모델이 경제적으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합시추설비의 시운전이 연간 2회에서 3,4,5회로 늘어남에 따라 NPV와 IRR 및 B/C 비율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1회당 사용료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양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 사업은 우리나라에서 건조되어 인도되는 설비를 대상으로 시추 시운전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은 2011~2015년 기간에 우리나라 품목별 수출기여도에서 1~4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이 연구는 과거 건조에만 치중했던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시추설비의 산업구조에서 통합시운전의 서비스 공급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함으로써 시추설비 시장에서 우리나라 조선소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014년에 시도된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시운전 서비스 모델과 이의 한계 사항을 극복하고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안 비즈니스모델인 수심 150미터급 시운전 전용 모델의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수심 150미터급 모델이 경제적으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합시추설비의 시운전이 연간 2회에서 3,4,5회로 늘어남에 따라 NPV와 IRR 및 B/C 비율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1회당 사용료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양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 사업은 우리나라에서 건조되어 인도되는 설비를 대상으로 시추 시운전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The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industry of Korea is important and leads Korea's economic growth, designated as the 1st to 4th export items in Korea in terms of export contribution over the period from 2011 to 2015. This study proposes ways to improve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shipy...
The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industry of Korea is important and leads Korea's economic growth, designated as the 1st to 4th export items in Korea in terms of export contribution over the period from 2011 to 2015. This study proposes ways to improve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shipyards in the global offshore drilling market by reviewing a business model for providing an integrated offshore drilling commissioning service in Korea. This commissioning service model, which was attempted in 2014, was reviewed, and a new proposed business model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the previous model and activating further business was evaluated. As a result of an economic evaluation, it was found that a 150-meter water depth model is economically more effective. As the number of integrated commissions increased from 2 to 5 times per year, NPV, IRR and B/C ratios increased and the fee per use decreased. Therefore, for offshore drilling facilities constructed and delivered in Korea, it will be necessary to encourage integrated offshore commissioning.
The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industry of Korea is important and leads Korea's economic growth, designated as the 1st to 4th export items in Korea in terms of export contribution over the period from 2011 to 2015. This study proposes ways to improve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shipyards in the global offshore drilling market by reviewing a business model for providing an integrated offshore drilling commissioning service in Korea. This commissioning service model, which was attempted in 2014, was reviewed, and a new proposed business model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the previous model and activating further business was evaluated. As a result of an economic evaluation, it was found that a 150-meter water depth model is economically more effective. As the number of integrated commissions increased from 2 to 5 times per year, NPV, IRR and B/C ratios increased and the fee per use decreased. Therefore, for offshore drilling facilities constructed and delivered in Korea, it will be necessary to encourage integrated offshore commissioning.
이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 사업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운전 부문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그 경제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의 시운전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사례 분석을 통해 한계점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를 개선하여 시운전 사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 사업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운전 부문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그 경제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의 시운전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사례 분석을 통해 한계점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를 개선하여 시운전 사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발된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사업모델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사업 모델의 경제성을 비교 평가하여 경쟁력이 높은 사업 모델을 제안하여 사업화 기반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해양시추설비의 시운전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사례 분석을 통해 한계점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를 개선하여 시운전 사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발된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사업모델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사업 모델의 경제성을 비교 평가하여 경쟁력이 높은 사업 모델을 제안하여 사업화 기반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주작-1 폐공 모델에서는 Jack-up rig를 시운전할 수 없기 때문에 DP 기능과 자항력이 있는 Semi-submersible rig를 시운전하는 경우로 비교 분석하였고 동일한 시추선을 시운전 하는 경우 수심 150미터급 모델과 주작-1 폐공 모델에 대하여 매출이익률은 16 %, 할인율 5.5 %, 물가상승률 2.03 %로 연간 총 3회의 시운전을 한다는 가정 하에서 두 사업 모델을 비교하였다. 두 모델의 비용은 주작-1광구 해양 시추 사례(2012년), 주작-1 폐공을 이용한 통합시운전 사례(2014년), 홍게 광구 해양 시추 사례(2015년)에 참여하였던 기업의 재무자료와 해양수산개발원(2015)의 연구자료를 근거로 추정하였다(Mok et al.
제안 방법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범적으로 1회 실시되었던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모델인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 모델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우리나라 동해 인근의 수심 약 150미터에 직접 시추를 하여 Well head를 설치하여 통합시운전 전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이 모델은 정기적으로 해저면에 설치된 Well head 장치의 정비가 용이하며, Jack-up rig, Semi- submersible rig, Drillship의 모든 시추시스템 장비 테스트를 가능하게 한다.
우리나라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되었던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모델인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 모델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우리나라 동해 인근의 수심 약 150미터에 직접 시추를 통해 통합시운전 전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고 이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방법인 순현재가치법, 편익비용비율법, 내부수익률법을 통해 경제성평가를 실시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모델보다는 수심 150미터급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사업모델이 경제적으로 더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수심 150미터급 시운전 모델을 통해 DNVGL-CG-0170 “Offshore classification projects- testing and commissioning”과 ABS “Guide for the classification of drilling systems”의 잭업리그, 반잠수식시추선, 시추선의 모든 통합시운전 항목과 독립 시운전 항목을 수행할 수 있다. 수심 150미터급 모델의 설치에 대한 기본 개념도는 Fig. 3과 같다.
성능/효과
우리나라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되었던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모델인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 모델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우리나라 동해 인근의 수심 약 150미터에 직접 시추를 통해 통합시운전 전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고 이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방법인 순현재가치법, 편익비용비율법, 내부수익률법을 통해 경제성평가를 실시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모델보다는 수심 150미터급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사업모델이 경제적으로 더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사업 모델을 운영함에 있어 연간 통합시운전 횟수를 확대하는 것이 경제성을 증대시키고 선주 및 용선주의 사용료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주작-1 폐공을 활용한 사업모델보다는 수심 150미터급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사업모델이 경제적으로 더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해양시추설비 통합시운전 사업 모델을 운영함에 있어 연간 통합시운전 횟수를 확대하는 것이 경제성을 증대시키고 선주 및 용선주의 사용료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65명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이 해양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 사어 모델은 그 자체의 경제성뿐 만 아니라 국민경제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며 시운전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 파급효과는 더욱 증대하게 된다.
후속연구
수심 150미터급 시운전 모델을 통해 DNVGL-CG-0170 “Offshore classification projects- testing and commissioning”과 ABS “Guide for the classification of drilling systems”의 잭업리그, 반잠수식 시추선, 시추선의 모든 통합시운전 항목과 독립시운전 항목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 근해에서의 통합시운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제성이 높은 수심 150미터급 전용모텔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통합시운전 사업 모델의 주요 고려 사항은 해양플랜트 시추설비의 통합시운전사업 운영에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지역 경제 발전과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시추설비의 시운전 과정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시추과정에서 유정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 요구사항들이 규정화되고 안전 및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해양시추설비의 시운전 과정은 선주측 요구사항과 법적요구사항에 대하여 각 장비들의 성능을 점검하는 것이며 공종(discipline)별로 크게 나누어 보면 전기, 계장, 기계, 프로세스, 유틸리티, 항해통신장비, 안전장비, HVAC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심해시추선의 별도의시운전 설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주작-1 광구 폐공은 한국석유공사와 Woodside의 계약에 따라 2012년 실제로 시추한 해저광구로 심해 약 1,800미터에 위치해 있다. 국내에서 건조되는 심해시추선에 대한 실질적인 운영환경에서의 시운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추선선주에게 매력적인 부분이기는 하다. 그러나 심해 1,800미터에 위치한 관계로 Shallow water에서 운영할 시추선인 Jack-uprig에 대해서는 시운전이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시운전 설비가 필요하게 된다.
해양플랜트 시추설비 시장은 어떤 분야들이 있는가?
해양플랜트 시추설비 시장은 시추설비의 FEED(Front &End Engineering & Design)분야, EPCI(Engineering, Procurement,Construction and Installation)분야, 시추설비 엔지니어링 및 지원 분야, 해양시추설비 용선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해양플랜트 시장 전문 분석기관인 Douglas-Westwood사의 시장분석자료에 의하면, 2006년부터 2010년까지의 연간 평균 시장 규모는 FEED 분야는 약 2,000억원(1USD = 1,000원 환산시), EPCI 분야는 약 9.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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