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의 시와 그의 표상은 다양한 영상 및 극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그 매체 및 장르적 특성에 따라 윤동주의 표상과 그의 시는 선택되고, 변주된다. 문학이 다양한 매체들과 통섭하는 현대에서 한 시인의 초상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은 텍스트가 한 인물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읽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윤동주의 시가 다른 장르의 예술적 텍스트들에서 활용된 방법을 검토하는 한편으로, 각 텍스트들의 시문학과의 통섭 양상을 비교분석하였다. 특히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윤동주, 달을 쏘다>에서 윤동주의 시는 감정을 극대화하는 장치이자, 인물의 의지를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대사의 형식으로 활용되었다.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가 시를 통해 '윤동주'의 감정을 격정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가무극 즉, 뮤지컬은 다른 예술 장르에 비해 장르적 특성상 인물의 미세한 감정 변화를 전달하기에 제약이 따른다. 이로 인해 가무극은 인물의 감정 표현이 좀 더 격정적이며, 서사의 진행 또한 극적이며, 영화와 가무극이 조명하는 시인 윤동주의 면모 또한 차이를 보인다. 예컨대 영화 <동주>는 시인 윤동주를 순수한 문학청년으로 형상화하고자 한다면,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는 윤동주의 시를 저항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윤동주의 시와 그의 표상은 다양한 영상 및 극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그 매체 및 장르적 특성에 따라 윤동주의 표상과 그의 시는 선택되고, 변주된다. 문학이 다양한 매체들과 통섭하는 현대에서 한 시인의 초상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은 텍스트가 한 인물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읽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윤동주의 시가 다른 장르의 예술적 텍스트들에서 활용된 방법을 검토하는 한편으로, 각 텍스트들의 시문학과의 통섭 양상을 비교분석하였다. 특히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윤동주, 달을 쏘다>에서 윤동주의 시는 감정을 극대화하는 장치이자, 인물의 의지를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대사의 형식으로 활용되었다.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가 시를 통해 '윤동주'의 감정을 격정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가무극 즉, 뮤지컬은 다른 예술 장르에 비해 장르적 특성상 인물의 미세한 감정 변화를 전달하기에 제약이 따른다. 이로 인해 가무극은 인물의 감정 표현이 좀 더 격정적이며, 서사의 진행 또한 극적이며, 영화와 가무극이 조명하는 시인 윤동주의 면모 또한 차이를 보인다. 예컨대 영화 <동주>는 시인 윤동주를 순수한 문학청년으로 형상화하고자 한다면,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는 윤동주의 시를 저항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Yun Dong - ju's poetry and his representations are used in various visual and dramatic media. According to its medium and genre characteristics, Yoon Dong - ju's representations and his poems are selected and changed. It is also the process of reading what the text is trying to convey to the public ...
Yun Dong - ju's poetry and his representations are used in various visual and dramatic media. According to its medium and genre characteristics, Yoon Dong - ju's representations and his poems are selected and changed. It is also the process of reading what the text is trying to convey to the public through a single person. In this study, Yoon Dong - joo's poetry was compared with other poetry of poetry. Particularly, the discussion was focused on the creative actor . If the creative drama is transmitting the feelings of Yoon Dong-ju through the city, the film conveys the poem of Yoon Dong-ju. Gamuplays are more restrictive than the movies because of their genre. As a result, the emotional expressions of the characters are more intense, the progress of the narrative is also dramatic, and the aspect of Yun Dong - ju, a poem illuminated by the movie and the drama, also differs. If the film aims to portray poet Yoon Dong-ju as a genuine literary youth, the creative poet reinterprets Yun's poetry as having a meaning of resistance.
Yun Dong - ju's poetry and his representations are used in various visual and dramatic media. According to its medium and genre characteristics, Yoon Dong - ju's representations and his poems are selected and changed. It is also the process of reading what the text is trying to convey to the public through a single person. In this study, Yoon Dong - joo's poetry was compared with other poetry of poetry. Particularly, the discussion was focused on the creative actor . If the creative drama is transmitting the feelings of Yoon Dong-ju through the city, the film conveys the poem of Yoon Dong-ju. Gamuplays are more restrictive than the movies because of their genre. As a result, the emotional expressions of the characters are more intense, the progress of the narrative is also dramatic, and the aspect of Yun Dong - ju, a poem illuminated by the movie and the drama, also differs. If the film aims to portray poet Yoon Dong-ju as a genuine literary youth, the creative poet reinterprets Yun's poetry as having a meaning of res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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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고는 우선적으로 에서 윤동주의 시가 극 안에서 어떻게 제시되고 활용되었는가를 검토한다.
흥미로운 것은 영화와 극이 각각 윤동주를 표상하고, 그의 시세계에 관하여 논할 때에 오랫동안 거론되어 왔던 큰 두 가지 흐름을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두 미디어 텍스트가 보여주는 시와의 통섭 양상은 이후로도 문학과 다른 미디어 예술이 일반의 인식만이 아니라 학술적 논의에도 기반한 수준 높은 텍스트를 창작해낼 수 있으리라는 긍정적 전망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초연 이후, 최근까지 여러 번 공연된 창작가무극 를 주요한 해석의 대상으로 삼아 시가 창작가무극과 통섭하는 양상 및 장르적 특성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윤동주의 시가 다른 장르의 예술적 텍스트들에서 활용된 방법을 검토하는 한편으로, 각 텍스트들의 시문학과의 통섭 양상을 비교분석하였다. 특히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와 영화 <동주>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었다.
예컨대 SBS 의 광복절 특집방송이었던 에서는 윤동주의 시가 아니라 후쿠오카 형무소에 복역하였던 윤동주의 죽음의 원인을 추적하고 그의 삶에서 민족 운동과 관련한 부분을 새로이 조망하고자 하였다.
창작가무극이라는 특성을 명료히 파악하기 위하여, 본고는 주로 2015년에 개봉한 영화 <동주>와 <윤동주, 달을 쏘다>의 차이점을 비교함으로써 분석한다. 이 때 장르적 차이에 기인하는 연출적, 서사적 차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시인 윤동주를 어떻게 표상화하고, 그의 시를 활용하는 것에 집중하여 비교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는 한 편의 시와 한 사람의 시인이 어떻게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들을 관통하면서 변주되고 새로이 표상되는가를 확인하는 의미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특히 본고는 가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는 시 「십자가」와 「서시」를 중심으로 이 가무극이 윤동주의 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세밀하게 검토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감안하여, 본고는 영화와의 비교 분석을 진행하기 이전에 가 시를 활용하는 방식과 서사 및 인물과의 관련성 등을 우선적으로 면밀히 분석할 것이다.
창작가무극이라는 특성을 명료히 파악하기 위하여, 본고는 주로 2015년에 개봉한 영화 와 의 차이점을 비교함으로써 분석한다.
후속연구
영화 <동주>에 관한 논의와 달리 <윤동주, 달을 쏘다>에 관한 논의는 매우 희소한 상황이다. 시인 윤동주와 윤동주의 시를 활용한 미디어 텍스트들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미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여러 번의 앵콜 공연을 거친 이 창작가무극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까닭을 극장에서 일회적으로 관람할 수밖에 없는 극의 장르적 특성에서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편의 논문[2]~[5]을 통해 주요한 해석을 제시하고 있는 <동주>와 달리 <윤동주, 달을 쏘다>에 관한 논의는 단 한 편의 의미 있는 논문[6] 외에는 전무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는 시인 윤동주의 생을 극으로 재구성한 과정에서 관객들에게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가?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는 시인 윤동주의 생을 극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이 재구성과 극적 연출의 과정에서 시는 노래 안으로 스며들기보다는, 도리어 배우가 관객들에게 방백의 형식으로 낭송하는 방식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극의 연출은 인물 ‘윤동주’의 목소리를 통해 이미 세상을 떠난 시인의 시를 생생하게 현실로 불러내오는 것이기도 하다.
시 「십자가」는 어떤 작품인가?
위 시 「십자가」는 이 창작가무극에서 극적으로 방백 되는 시들 중 하나이다. 이 시는 윤동주의 시세계에서 변곡점을 이루는 중요한 작품으로서, 존재의 숭고미와 긴장을 보여주는 시작품이자, 기독교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현실을 초극하고자 하는 시로도 해석되고 있다.[7] 기존의 논의들이 「십자가」를 윤동주의 시적 이미지와 특징이 잘 드러난 시로 평가하고 있다면, 이 뮤지컬에서는 시 「십자가」를 극 속 인물인 ‘윤동주’가 자신의 죄책감과 함께 의지를 표명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활용하고 있다.
영화와 뮤지컬에서 송몽규를 활용하는 방식에 있어서, 인물 활용에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인물 활용에서의 차이는 송몽규나 강처중을 활용하는 방식에서도 두드러진다. 영화 <동주>는 ‘동주’가 ‘몽규’에 대한 애정과 그 만큼의 질투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여주는 반면, 뮤지컬은 철저히 ‘윤동주’를 서사의 중심에 놓고 전개된다. 이는 섬세한 감정을 표정이나 세밀한 카메라 워크 등으로 보여줄 수 없이 대사나 방백, 넘버 등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는 창작가무극의 장르적 특성에 기인한 연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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