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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요구분석을 통한 신산업 융합기술교육의 방향
Directions of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related to New Industry Field through Analysis of Industrial Need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105 - 113  

진성희 (한밭대학교 인문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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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계열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융합교육은 대체로 정부주도의 사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해당 대학의 소속 교수진 전공 및 연구 분야를 고려하여 개설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299명의 산업체 종사자들이다. 수요조사도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필요성 인식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융합기술분야 중 IoT 융합분야, 바이오헬스, 첨단신소재,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산업체 분야별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기대, 문제,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이 제안되었고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rgence education, which is operated by many engineering colleges, is mainly led by government-led projects. Convergence majors are established in consideration of the research field of the university professors rather than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needs of the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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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가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일 경우 그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해 보았다. 즉, 신산업분야와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의 경우, 관련 없는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보다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한 것이다.
  • 이 연구는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산업체 관점의 수요를 조사함으로써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융합 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와 문제사항 및 기대사항을 분석하여 공학 분야에서의 융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대학에서의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대체로 정부의 인재양성사업인 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ogram for Industrial needs - Matched Education, 일명 PRIME)이나 대학 특성화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일명 CK) 산업체 요구분석을 통한 신산업 융합기술교육의 방향 107 등을 통해 정부주도의 융합기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후자인 융합기술교육에 초점을 두고 산업계에서는 융합신기술 분야 중 어떤 분야에 대한 요구가 높은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대표적으로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수요조사를 전국단위로 수행한 연구는 공학 교육혁신연구센터 주관으로 수행된 연구가 있다[5,9]. 이들 연구에서는 융합신기술교육이 필요한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 분야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를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산업체 근로자에게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해당 분야에 대한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는 평균이상의 수준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그동안 수행된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는 관련 전공분야에 종사하는 산업체에 국한하여 조사하는 등 수요조사 방식에 있어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왔다[5-7]. 이에 이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관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를 전체 공학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요조사 결과는 신산업분야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함께 연구참여자의 산업분야별로 융합기술교육 수요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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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은? 첫 번째 유형은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융합역량을 증진시키는 융합역량강화교육이 다. 일반적으로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으로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팀웍, 타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력 등이다. 왜냐하면 현재의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요구되며 다른 학문 분야의 사람과 자유롭게 소통 및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융합역량강화교육의 특징은? 대학교육을 통해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융합교육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융합역량을 증진시키는 융합역량강화교육이 다. 일반적으로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으로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팀웍, 타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력 등이다.
융합교육이 대두 되는 이유는?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산업 및 경제 전반에 큰 변화가 야기됨에 따라 공학계열의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그러한 요구 중 하나가 융합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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