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계열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융합교육은 대체로 정부주도의 사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해당 대학의 소속 교수진 전공 및 연구 분야를 고려하여 개설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299명의 산업체 종사자들이다. 수요조사도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필요성 인식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융합기술분야 중 IoT 융합분야, 바이오헬스, 첨단신소재,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산업체 분야별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기대, 문제,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이 제안되었고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공과계열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융합교육은 대체로 정부주도의 사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해당 대학의 소속 교수진 전공 및 연구 분야를 고려하여 개설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299명의 산업체 종사자들이다. 수요조사도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필요성 인식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융합기술분야 중 IoT 융합분야, 바이오헬스, 첨단신소재,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산업체 분야별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기대, 문제,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이 제안되었고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Convergence education, which is operated by many engineering colleges, is mainly led by government-led projects. Convergence majors are established in consideration of the research field of the university professors rather than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needs of the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
Convergence education, which is operated by many engineering colleges, is mainly led by government-led projects. Convergence majors are established in consideration of the research field of the university professors rather than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needs of the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s of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related to new industry fields by analyzing industry needs. Participants were 299 industrial workers in various fields. Instrument consisted of three parts: necessity for convergence education, demand for convergence new technology education from industry perspective, and opinions about undergraduate convergence education.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level of awareness of industry needs for fusion technology education was high,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re is a high demand for IoT convergence, bio-health, advanced new material, and renewable energy fields among convergence technology fields.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e industry demand for convergence new technology education were presented. The suggestions for expectations, problems, and improvements in undergraduate education were presented and implications for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were discuss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Convergence education, which is operated by many engineering colleges, is mainly led by government-led projects. Convergence majors are established in consideration of the research field of the university professors rather than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needs of the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s of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related to new industry fields by analyzing industry needs. Participants were 299 industrial workers in various fields. Instrument consisted of three parts: necessity for convergence education, demand for convergence new technology education from industry perspective, and opinions about undergraduate convergence education.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level of awareness of industry needs for fusion technology education was high,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re is a high demand for IoT convergence, bio-health, advanced new material, and renewable energy fields among convergence technology fields.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e industry demand for convergence new technology education were presented. The suggestions for expectations, problems, and improvements in undergraduate education were presented and implications for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were discuss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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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가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일 경우 그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해 보았다. 즉, 신산업분야와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의 경우, 관련 없는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보다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한 것이다.
이 연구는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산업체 관점의 수요를 조사함으로써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융합 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와 문제사항 및 기대사항을 분석하여 공학 분야에서의 융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대학에서의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대체로 정부의 인재양성사업인 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ogram for Industrial needs - Matched Education, 일명 PRIME)이나 대학 특성화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일명 CK) 산업체 요구분석을 통한 신산업 융합기술교육의 방향 107 등을 통해 정부주도의 융합기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후자인 융합기술교육에 초점을 두고 산업계에서는 융합신기술 분야 중 어떤 분야에 대한 요구가 높은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으로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수요조사를 전국단위로 수행한 연구는 공학 교육혁신연구센터 주관으로 수행된 연구가 있다[5,9]. 이들 연구에서는 융합신기술교육이 필요한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 분야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를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산업체 근로자에게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해당 분야에 대한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는 평균이상의 수준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는 관련 전공분야에 종사하는 산업체에 국한하여 조사하는 등 수요조사 방식에 있어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왔다[5-7]. 이에 이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관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를 전체 공학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요조사 결과는 신산업분야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함께 연구참여자의 산업분야별로 융합기술교육 수요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876으로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는 앞에 Table 1에서 제시한 12대 신산업분야 관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융합신기술교육 운영형태, 융합신기술분야 전공자 고용 의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12개의 신산업분야 중 학부교육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12개의 신산업분야 중 학부교육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셋째는 학부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문제, 기대사항, 개선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 관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를 전체 공학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요조사 결과는 신산업분야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함께 연구참여자의 산업분야별로 융합기술교육 수요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공학중심의 융합전공을 개발하는데 있어 방향성을 제시해주리라 기대된다.
연구에 참여한 산업체 종사자는 총 299명 (남 262명, 여 37명)이었으며 다양한 특성의 산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경력, 직급, 산업분야, 산업체규모, 소재지 등을 고려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여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조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SC(Sector Council) 협의체의 도움을 받아 2017년 7월 20일부터 2017년 8월 10일까지 수요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고 응답한 설문지를 취합하여 분석하였다. 공학분야별 참여자는 기계/조선 43명, 전자 25명, 반도체/디스플레이 28명, 자동차 31명, 재료 32명, 바이오 41명, 의료기기 40명, 에너지 5명, 소프트웨어 36명, 디자인 12명, 기타 6명이었다.
신산업분야 관련 융합신기술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를 위한 연구도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산업체 전문가 4인과 대학 교수 4인에게 검토 받았으며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수정하였다.
신산업분야 관련 융합신기술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를 위한 연구도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 학부융합교육에 대한 의견으로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산업체 전문가 4인과 대학 교수 4인에게 검토 받았으며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수정하였다.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융합역량증진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융합신기술교육의 필요성으로 구분하여 4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물어보았고 문항신뢰도 α=.
융합교육 개선사항 분석 프레임웍은 융합교육전문가 2인에 의해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가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일 경우 그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 융합신산업분야별 주 산업분야와 보조산업분야를 정리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공학분야에서의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공학전공 교수 4인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요조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SC(Sector Council) 협의체의 도움을 받아 2017년 7월 20일부터 2017년 8월 10일까지 수요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고 응답한 설문지를 취합하여 분석하였다. 공학분야별 참여자는 기계/조선 43명, 전자 25명, 반도체/디스플레이 28명, 자동차 31명, 재료 32명, 바이오 41명, 의료기기 40명, 에너지 5명, 소프트웨어 36명, 디자인 12명, 기타 6명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산업체 종사자는 총 299명 (남 262명, 여 37명)이었으며 다양한 특성의 산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경력, 직급, 산업분야, 산업체규모, 소재지 등을 고려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여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조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SC(Sector Council) 협의체의 도움을 받아 2017년 7월 20일부터 2017년 8월 10일까지 수요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고 응답한 설문지를 취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 프레임웍은 다음 Table 3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연구참여자들의 의견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가 연구대상이 속한 산업체 분야와의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를 분석하기 위해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요구는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가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일 경우 그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 융합신산업분야별 주 산업분야와 보조산업분야를 정리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공학분야에서의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공학전공 교수 4인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성능/효과
4%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다른 학문분야 전문가와의 팀워크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대한다는 의견이 26.1%, 융합기술에 대한 실무수행능력이 23.9%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융합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기대한다는 의견은 15.
1%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기초 학문 및 전공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학부에서의 효과적인 융합교육을 위해서 융합교육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22.2%였으며, 융합교육 기반 구축을 위해 산학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학부에서의 효과적인 융합교육을 위해서 교수자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7.
넷째, 융합인재의 기반이 되는 대학생의 기초교양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의 기초교양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학과·전공 간 연계 및 통합을 통해 융합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2%였으며, 융합교육 기반 구축을 위해 산학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학부에서의 효과적인 융합교육을 위해서 교수자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7.4%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체 종사자들의 융합역량증진 교육의 필요성 인식 수준은 4점 만점에서 평균 3.22(SD=0.54)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체 종사자들은 타분야의 사람들과 협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타학문분야에 대한 존중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즉, 신산업분야와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의 경우, 관련 없는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연구 참여자보다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은지를 확인한 것이다. 연구결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프리미엄소비재, AR/VR, 차세대디스플레이 융합기술에 대한 요구는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연구참여자들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그 외 나머지 분야는 관련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타 분야에서도 해당 융합신기술에 대한 요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융합역량증진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융합신기술교육의 필요성으로 구분하여 4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물어보았고 문항신뢰도 α=.876으로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신기술전공을 이수한 학생에 대한 기대사항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지속적으로 새로운 융합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대한다는 의견이 34.4%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다른 학문분야 전문가와의 팀워크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대한다는 의견이 26.
전자공학 중심의 융합산업분야가 발전이 되어 관련 산업체가 많아 졸업 후 취업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전공으로 많이 개설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조선공학 중심의 융합전공은 한국해양대학교와 목포해양대학교와 같이 조선공학 분야 특성화 대학에 한정하여 신설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외의 경우 폴란드의 그단스크공대(Gdansk University of Technology)에 해양선박공학에 선박설계 및 해저로봇학과 등의 융합전공이 개설되어 있고 스콜틀랜드의 그래스고대학(University of Glasgow)에 메카트로닉스 전공이 있다.
반면, 그 외 나머지 분야는 관련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타 분야에서도 해당 융합신기술에 대한 요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스마트 친환경선박, 신재생에너지, 차세대반도체는 관련분야 외 타 분야에서의 교육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IoT융합에 대해서는 그 적용 범위가 넓다 보니 더 다양한 분야에서의 요구가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다섯째, 융합교육이 가능한 학사제도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표준화된 강의보다 토론·토의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자는 조력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융합신기술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유연한 학사 제도를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단순히 학문 간 지식의 융합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수요조사 결과는 신산업분야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함께 연구참여자의 산업분야별로 융합기술교육 수요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공학중심의 융합전공을 개발하는데 있어 방향성을 제시해주리라 기대된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대학에서의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융합신기술교육을 위해서는 실무 교육 강화 및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과 실무 역량 강화 중심의 교육방법 개선이 요구된다. 특히 실습 중심의 수업과 고차원적 사고능력 개발 및 융합적 접근이 가능한 교육 방법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은?
첫 번째 유형은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융합역량을 증진시키는 융합역량강화교육이 다. 일반적으로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으로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팀웍, 타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력 등이다. 왜냐하면 현재의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요구되며 다른 학문 분야의 사람과 자유롭게 소통 및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융합역량강화교육의 특징은?
대학교육을 통해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융합교육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융합역량을 증진시키는 융합역량강화교육이 다. 일반적으로 융합에 대해 논의할 때 융합역량으로 언급되는 것으로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팀웍, 타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력 등이다.
융합교육이 대두 되는 이유는?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산업 및 경제 전반에 큰 변화가 야기됨에 따라 공학계열의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그러한 요구 중 하나가 융합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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