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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관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사례조사 및 산업체 수요조사: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 중심의 융합교육 중심으로
A Case Study and Industry Demand Investigation on Technological Convergence Education Relate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ed on Electronics, Software, and Automobi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36 - 48  

진성희 (한밭대학교 인문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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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토대가 되는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 분야 융합교육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중심의 융합교육분야를 도출하였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각 분야별 융합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융합교육분야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직원 341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필요성, 융합교육분야에 대한 수요, 학부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전자분야보다 소프트웨어와 자동차분야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해당 분야 졸업생 고용의 지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교육의 운영형태에 대해서는 융합전공 또는 연계전공으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연구결과에 따라 융합교육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ase studies and industry needs for convergence education in the fields of electronics, software, and automobiles, which are the technical found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th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fo...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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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융합신기술교육은 두 개 이상의 기술 요소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기존의 기술이 갖지 않는 새로운 기능을 발휘하는 학문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는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 그러나 대학에서 새로운 학과를 개설함에 있어 졸업생들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융합기술분야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학부과정에 해당분야 전공을 신설할 경우 졸업생들의 취업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토대가 되었던 공학전공분야 중 전문가세미나를 통해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 분야를 선정하였고 관련 분야에 대한 전공운영 사례 및 산업체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 융합전공 졸업자의 경우 산업체에서 고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전자분야 종사자들은 전자 중심 융합전공 졸업자를 고용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30%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IoT 등의 디지털의 기술적 토대가 될 수 있는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분야의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수요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융합신기술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전자중심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요구가 소프트웨어 및 자동차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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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신 기술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체로 교과목 단위 또는 비교과교육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융합신 기술교육은 신산업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재 사회에 해당 분야의 인재를 공급해야 하는 분야의 융합교육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자동차,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분야의 교육이 이에 해당한다.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한 현상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고 사회 전반에 걸쳐 논의가 확산되었다.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융합역량강화교육과 융합신기술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2]. 융합역량강화교육은 성공적인 공학도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융합역량인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신기술 적응 및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어떤 인재양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가? 미국의 경우에는 인공지능을 경제성장과 국가 안보 강화를 위한 4차 산업의 핵심기술로 간주하고 관련 인재를 양성하여 인공지능 선도국의 위치를 공고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6]. 정부에서는 STEM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학교 및 대학에서는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 및 관련 분야가 통합된 커리큘럼 개발 및 교사진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ICT전문가, 학생, 일반 국민 등 모든 인력을 위한 교육 및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일본 인공지능 인력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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