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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택적 환원촉매장치(SCR)에서 밸브의 열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hermal Analysis of the Valve in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SCR)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153 - 158  

최재욱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곽동기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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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 이르며 발생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산업 전반적인 환경규제가 강화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선택적 환원촉매장치(SCR)의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SCR 시스템의 핵심부품인 공압식 댐퍼 밸브(PDV)를 개발하기 위하여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열해석을 위해 우선적으로 재질의 물성치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은 시편의 열물성시험과 열인장시험을 통해 하였으며 결과를 재질의 물성치에 보강하여 열해석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열해석은 유한 요소 프로그램(Ansys)를 사용하여 PDV가 갖는 사용 조건에 따라 적용된 총 3개 재질(SM400B, SS275, SB410)에서의 PDV가 보이는 열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PDV가 갖는 구조적 안정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all environmental regulations of the industry have been strengthened due to environmental pollution that occurred in modern society. Therefore, R&D of selective reduction catalyst (SCR) is needed to meet these environmental regulations. This paper carried out thermal analysis to develop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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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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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PDV 모델 개발을 위해 열해석을 통해 열해석 모델의 열 변형 해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SCR 시스템의 PDV 개발을 위해 사용조건에 따른 PDV의 열적 변형과 열응력을 확인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PDV 모델 개발을 위해 열해석을 통해 열해석 모델의 열 변형 해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SCR 시스템의 PDV 개발을 위해 사용조건에 따른 PDV의 열적 변형과 열응력을 확인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석 모델에 적용될 재질의 검증이 필요하다.
  • 이러한 온도 조건을 적용한 해석을 수행할 경우, 시중에서 제공되는 재질의 물성값을 바로 신뢰하는 건 어렵다. 따라서 시험 및 해석 결과에 오차율을 고려하여 열 해석모 델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PDV 해석 재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열해석을 실시할 온도조건인 350℃에서 650℃까지 100℃ 간격으로 시편의 열물성시험과 열인장 시험을 수행하여 재질의 물성값을 보강하고 검증하였다.
  • 2절과 같이 3개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Bolt 파트만 SUS316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에 필요한 가정과 경계조건에 대한 불확실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KOLAS 인증기관의 시편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온도에 따른 비선형성을 최소화하고 선형 가정으로 결과를 도출하려고 노력하였다.
  • (6) 본 연구에서 확인한 데이터들에 대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제 제품과 시험 모델의 상관관계를 통해 추가적인 재료 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PDV는 배기가스의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정상상태를 이루며, 따라서 배기가스와 PDV가 정상상태 열전달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온도조건은 PDV 전체의 온도가 해당온도(온도 조건인 350℃~650℃)에 도달한다고 가정하였다.
  • PDV는 배기가스의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정상상태를 이루며, 따라서 배기가스와 PDV가 정상상태 열전달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온도조건은 PDV 전체의 온도가 해당온도(온도 조건인 350℃~650℃)에 도달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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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V(Pneumatic Damper Valve)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 기술 확보는 상당하지만 그와 연장 되는 PDV(Pneumatic Damper Valve) 등 주변 제품의 개발은 미흡하여 주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SCR 시스템에서 핵심기술인 PDV는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를 제어하는 제품으로서 장시간 높은 열에 노출되는 부품이다. 장시간 열에 노출될 경우 제품은 열적 변형으로 인해 배기가스 누출, 내구성 저하, 제품의 수명 저하등 문제를 발생시킨다.
PDV의 열적 변형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SCR 시스템에서 핵심기술인 PDV는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를 제어하는 제품으로서 장시간 높은 열에 노출되는 부품이다. 장시간 열에 노출될 경우 제품은 열적 변형으로 인해 배기가스 누출, 내구성 저하, 제품의 수명 저하등 문제를 발생시킨다.
까다로운 환경규제 속에서도 디젤기관이 사용되는 이유는? 기존의 환경규제인 Tier I과 Tier II에서는 기준 농도보다 NO X 를 이하로 배출하면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이 가능했지만, Tier III 부터는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를 무조건 장착해야 하는 강화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까다로운 환경규제 속에서도 디젤기관이 사용되는 이유는 높은 압축비를 가지고 구동하기 때문에 열효율과 연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때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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