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l Condition of Teachers' Safety Accident and Methods of Preventive Education in Special Schools for Students with Mental Disord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131 - 139  

배광열 (안양서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교육에 관한 연구를 효과적인 안전교육 방안의 목적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활동, 안전교육환경, 안전교육인식, 안전교육지식,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 내 외부요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교사의 안전사고 경험이 기대이상 높고 교실, 계단, 강당, 놀이기구 등 장소, 시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천도 또한 안전자료와 연수경험에 안전교육 지식과 인식도,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자원과 연수경험의 기회 제공이 보다 확충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purpose of effective safety education measures for special school teac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the status of safety accidents and preventive education. In summary,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afety educ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교사에 의해 수행되는 안전교육을 사회적‧역학적, 행동적‧환경적, 교육적‧조직적 단계에 따라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를 검증함으로써 효과적인 예방교육실천을 위한 방안과 교사 간 차이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교사들이 갖고 있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안전교육 인식의 재조명을 통해 효과적인 안전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 사는 개인들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누리기는 하지만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교통사고, 화재, 식품의 위해, 약물 중독 등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1]. 또한 학교안전사고는 대부분의 피해자인 학생들이 어리고 심신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특히 지적장애 특수학교학생의 경우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인지능력이 만 5세 이하의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2]. 지적장애학생들은 본인이 처한 주변 상황에 대하여 판단이 정확하지 못하고 민첩하게 반응하지 못해 또래의 친구들이나 학교 시설물의 가벼운 접촉에도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3].
특수학교 교사들이 장애 학생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5]는 문제행동의 결과가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분리교육이나 장애인의 고립, 배제 등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으며 [6,7]은 지적장애 학생들은 여러 모습으로 문제행동을 보이고, 학교안전사고와 연관 될 수 있는 문제행동으로 공격적인 행동, 주의산만행동, 상동행동, 자해행동, 교출 및 무단이탈 행동, 방해 행동 등 다양하다.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현대사회에 사는 개인들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누리기는 하지만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교통사고, 화재, 식품의 위해, 약물 중독 등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1]. 또한 학교안전사고는 대부분의 피해자인 학생들이 어리고 심신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특히 지적장애 특수학교학생의 경우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인지능력이 만 5세 이하의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