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l Condition of Teachers' Safety Accident and Methods of Preventive Education in Special Schools for Students with Mental Disord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교육에 관한 연구를 효과적인 안전교육 방안의 목적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활동, 안전교육환경, 안전교육인식, 안전교육지식,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 내 외부요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교사의 안전사고 경험이 기대이상 높고 교실, 계단, 강당, 놀이기구 등 장소, 시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천도 또한 안전자료와 연수경험에 안전교육 지식과 인식도,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자원과 연수경험의 기회 제공이 보다 확충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교육에 관한 연구를 효과적인 안전교육 방안의 목적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활동, 안전교육환경, 안전교육인식, 안전교육지식,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 내 외부요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교사의 안전사고 경험이 기대이상 높고 교실, 계단, 강당, 놀이기구 등 장소, 시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천도 또한 안전자료와 연수경험에 안전교육 지식과 인식도,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자원과 연수경험의 기회 제공이 보다 확충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This study is the purpose of effective safety education measures for special school teac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the status of safety accidents and preventive education. In summary,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afety educa...
This study is the purpose of effective safety education measures for special school teac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the status of safety accidents and preventive education. In summary,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afety education activities of teachers at special schoo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afety education environment, safety education recognition, safety education knowledge, safety resources and training experience, and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verall, the experience of safety accidents by teachers is higher than expected, and the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to prevent the occurrence of various places, times, and types such as classrooms, staircases, auditoriums, and rides. The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to prevent this also indicated that the safety resources of special school teachers and opportunities for training experiences should be expanded more by presenting safety data, knowledge, awareness, and education activities in order.
This study is the purpose of effective safety education measures for special school teac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the status of safety accidents and preventive education. In summary,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afety education activities of teachers at special schoo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afety education environment, safety education recognition, safety education knowledge, safety resources and training experience, and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verall, the experience of safety accidents by teachers is higher than expected, and the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to prevent the occurrence of various places, times, and types such as classrooms, staircases, auditoriums, and rides. The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to prevent this also indicated that the safety resources of special school teachers and opportunities for training experiences should be expanded more by presenting safety data, knowledge, awareness, and education activities in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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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교사에 의해 수행되는 안전교육을 사회적‧역학적, 행동적‧환경적, 교육적‧조직적 단계에 따라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를 검증함으로써 효과적인 예방교육실천을 위한 방안과 교사 간 차이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교사들이 갖고 있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안전교육 인식의 재조명을 통해 효과적인 안전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교육적‧조직적 진단의 하위 요인으로 경향성 요인 9문항, 가용성 요인 3문항, 강화성 요인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응답 형태는 Liker Scale에 의한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도에 대한 진단적 연구를 목적으로 크게 세 가지 요인의 진단도구를 [8,9,11,12]의 자료를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도구를 구성하였다. 연구도구의 내용은 [Table 1]과 같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8,9,12]이 사용한 안전 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사회적‧역학적 진단 연구에 위한 설문지는 지적장애 특수학교들에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을 사고 유형별 10문항, 사고 장소별 8문항, 사고 활동의 시간별 5문항으로 총 23문항이며 사회적‧역학적 진단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고의 유형별, 사고의 장소별, 사고의 활동 시간별 사고경험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사고 경험이 있다면 1점, 없다면 0점으로 점수화 하였다.
선정된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지적장애 특수학교에 사전승인을 받은 후 연구목적, 취지, 설문지 등 기재 요령을 설명한 안내문을 동봉하여 우편 및 e-mail로 배부하고 작성하게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의 최종구성요소는 참여자들로부터 배경 정보를 얻기 위하여 설계한 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주요항목들은 성별, 연령, 경력, 학력, 지역 등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항목들은 다른 척도와의 관계성을 명백히 밝히는데 도움을 주며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 안전교육 실천에 관한 진단적 연구 목적으로 교육적·조직적 진단, 사회적·역학적 진단, 행동적·환경적 진단에 관한 설문지를 대상자들에게 배부하여 자기평가 기입으로 설문내용에 응답하도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의 최종구성요소는 참여자들로부터 배경 정보를 얻기 위하여 설계한 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주요항목들은 성별, 연령, 경력, 학력, 지역 등을 포함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8,9,12]이 사용한 안전 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사회적‧역학적 진단 연구에 위한 설문지는 지적장애 특수학교들에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을 사고 유형별 10문항, 사고 장소별 8문항, 사고 활동의 시간별 5문항으로 총 23문항이며 사회적‧역학적 진단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고의 유형별, 사고의 장소별, 사고의 활동 시간별 사고경험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사고 경험이 있다면 1점, 없다면 0점으로 점수화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8,11,12,16,17] 사용한 안전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행동적과 환경적 진단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천 정도를 파악을 위해 안전교육활동으로 안전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6문항, 안전교육환경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응답형태는 Liker Scale에 의한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8,11,12,16,17] 사용한 안전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행동적과 환경적 진단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천 정도를 파악을 위해 안전교육활동으로 안전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6문항, 안전교육환경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응답형태는 Liker Scale에 의한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행동적·환경적 진단의 하위요인별 안전교육활동의 Cronbach's α 계수는 0.
대상 데이터
배부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이 중 353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일부의 문항이 누락되거나 성실하게 답하지 않은 9부를 제외시킨 344부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 용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유효 표본을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안전사고 경험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 안전교육 실천도를 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는 데이터 코팅과 데이터 클리닝 과정을 거쳐 SPSS 17.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다음 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 안전교육 실천도를 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안전사고 경험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 안전교육 실천도를 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 사용된 참여형태 설문지는 [8,11,12]이 사용한 설문지의 구성을 참고로 하였다. 교육적‧조직적 진단의 하위 요인으로 경향성 요인 9문항, 가용성 요인 3문항, 강화성 요인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응답 형태는 Liker Scale에 의한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교육 실천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활동, 안전교육환경, 안전교육인식, 안전 교육지식,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 내·외부요인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도를 살펴보면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M=3.96)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안전교육지식(M=3.64), 내·외부요인(M= 3.52), 안전교육인식(M=3.49), 안전교육활동(M=3.33)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교육환경(M=3.31)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안전교육에 대한 활동정도가 높을수록 환경이나 인식, 지식, 자원 및 연수, 내·외부 요인도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어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 주었다.
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고 시간별로는 점심시간(58.4%)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실외활동시간(49.1%), 체육시간(42.7%), 등교 및 귀가시간(40.4%), 현장학습시간(34.3%)순으로 나타났다.
먼저 사고 유형별 경험실태에 있어서는 찰과상 (83.7%)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할큄, 물림(82.6%), 타박상(76.7%), 베임․찔림(55.2%), 추락․경련(48.8%), 틈새에 손·발·몸베임(38.7%), 골절·탈구·염좌(29.1%), 화상·감전·중독(18.9%), 질식(16.6%)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경향성 요인의 하위요인별 안전지식의 Cronbach's α 계수는 0.848, 안전인식의 Cronbach's α 계수는 0.925 로 나타났고, 가용성 요인의 하위요인별 안전자원 및 교사연수의 Cronbach's α 계수는 0.674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안전교육 활동, 안전교육 인식, 내·외부요 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p<.05), Duncan의 사후검정 결과 5년 미만에 비해 5년 이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전교육 활동이나 인식, 교사의 내·외부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안전교육 활동, 안전교육 인식, 안전교육 지식, 내·외부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Duncan의 사후검정 결과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안전교육 활동, 안전교육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Duncan의 사후검정 결과 비교적 연령이 높을수록 안전교육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고,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안전교육 활동,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p<.05), 안전교육활동은 대학원 이상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은 4년제 졸업에서 높게 나타나 다소 차이를 보였다.
분석결과 안전교육인식, 안전교육지식, 내·외부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p<.05), 남자들의 경우 여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내·외부요인에 있어서도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안전교육활동은 환경(r=.234), 인식(r=.496), 지식(r=.419), 내·외부요인(r=.543)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교육환경은 지식(r=.143), 내·외부요인(r=.145)과, 안전교육인식은 지식(r=.569), 안전자원 및 연수(r=.140), 내·외부요인(r=.477)과, 안전교육지식은 안전자원 및 연수(r=.179), 내·외부요인(r=.433)과, 안전자원 및 연수는 내·외부요인(r=.28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M=3.96)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안전교육지식(M=3.64), 내·외부요인(M=3.52), 안전교육인식(M= 3.49), 안전교육활동(M=3.33)순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교육환경(M=3.31)은 상대적 가장 적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안전자원 및 연수경험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담임의 경우 비담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사고 시간별 경험실태에 있어서는 점심시간(58.4%)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실외활동시간(49.1%), 체육시간 (42.7%), 등교 및 귀가시간(40.4%), 현장학습시간 (34.3%)순으로 나타났다. 2010년 학교안전공제회의 사고현황을 보면 체육활동 중에 나타나는 사고가 전체 사고건수의 42.
셋째,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실천도를 살펴보면 먼저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의 경우 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지식, 내·외부요인에 있어 높게 나타났고, 연령에 따라서는 비교적 연령이 높을수록 안전교육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교의 경우 학교안전사고 발생 장소로 가장 높게 나타난 운동장에서의 사고가 지적장애학교에서는 7%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안전사고의 발생 시간과 연관된 결과를 나타나고 있다. 또한 특수학교만의 독특한 상황으로 통합버스 즉, 차 안·차량주변 등에서 학교안전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으로 학교안전공제회는 등·하교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손해를 보상하지 않고 학교안전사고 법률(제43조)은 공제 급여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특수학교 장애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2].
전체적으로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사고 경험이 기대이상 높고 교실, 계단, 강당, 놀이기구 등 장소, 시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천도 또한 안전자료와 연수 경험에 기인한 안전교육 지식과 인식도,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자원과 연수경험의 기회 제공이 보다 확충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따라서 지적장애 장애아의 안전사고가 83.
첫째,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교사의 안전사고 유형, 장소, 시간별 경험 실태를 분석한 결과 사고 유형별로는 찰과상(83.7%)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할큄, 물림 (82.6%), 타박상(76.7%), 베임·찔림(55.2%)순으로 나타났고, 사고 장소별로는 교실(73.3%), 계단(50.0%), 급식실, 강당(45.3%), 놀이터(놀이기구)(42.2%)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교사의 성별과 경력 그리고 학력 및 담임 유무 등을 알고 인적과 물적 자원을 배치하고 교사는 안전사고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점검 및 교육활동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안전에 대한 지식과 인식을 위하여 수시로 교사들의 연수경험을 가지며 학부모와 지역사회 기관 및 지역 시민 등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갖고 안전교육을 위해 계획을 할 경우 이러한 요인들이 최대한 반영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앞으로 이러한 연구를 교육 및 조직적 진단 단계까지의 제한적 진단에 그치지 말고 연구 결과를 직접적으로 학교 안전교육계획 활동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사고 경험이 기대이상 높고 교실, 계단, 강당, 놀이기구 등 장소, 시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천도 또한 안전자료와 연수 경험에 기인한 안전교육 지식과 인식도,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내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자원과 연수경험의 기회 제공이 보다 확충되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따라서 지적장애 장애아의 안전사고가 83.7%에 이르는 현실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안적 모색을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안전자원을 충분히 비치하고 활용한 교육환경 조성과 연수기회의 제공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동기부여와 교육활용이 촉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이와 같은 체계적인 모형을 적용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적인 지도방법의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설문지 주요항목들은 성별, 연령, 경력, 학력, 지역 등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항목들은 다른 척도와의 관계성을 명백히 밝히는데 도움을 주며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안전교육 실천에 관해 진단한 것이며 전체 지적장애 특수학교에 대해 일반화하에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며, 추후 연구에 서는 전국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장애영역의 특수학교에 대한 포괄적인 방법을 이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 사는 개인들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누리기는 하지만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교통사고, 화재, 식품의 위해, 약물 중독 등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1]. 또한 학교안전사고는 대부분의 피해자인 학생들이 어리고 심신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특히 지적장애 특수학교학생의 경우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인지능력이 만 5세 이하의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2]. 지적장애학생들은 본인이 처한 주변 상황에 대하여 판단이 정확하지 못하고 민첩하게 반응하지 못해 또래의 친구들이나 학교 시설물의 가벼운 접촉에도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3].
특수학교 교사들이 장애 학생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5]는 문제행동의 결과가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분리교육이나 장애인의 고립, 배제 등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으며 [6,7]은 지적장애 학생들은 여러 모습으로 문제행동을 보이고, 학교안전사고와 연관 될 수 있는 문제행동으로 공격적인 행동, 주의산만행동, 상동행동, 자해행동, 교출 및 무단이탈 행동, 방해 행동 등 다양하다.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현대사회에 사는 개인들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고 편리한 삶을 누리기는 하지만 과거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교통사고, 화재, 식품의 위해, 약물 중독 등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1]. 또한 학교안전사고는 대부분의 피해자인 학생들이 어리고 심신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특히 지적장애 특수학교학생의 경우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인지능력이 만 5세 이하의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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