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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짝프로그래밍 협업도구를 활용한 SW교육프로그램
SW Education Program using Pair Programming Collaboration T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375 - 384  

김용옥 (서울서래초등학교)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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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따라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에서 미래 인재는 지식의 양이 아닌 질적으로 수준 높은 지식을 활용하고 구성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출범에 따라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 해결력'의 역량을 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인재의 역량인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손쉽게 활용 가능한 협업도구와 이를 활용한 SW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러한 협업도구를 활용한 SW교육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문법에 대한 지식,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배우는 것보다 짝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다. 총 16차시로 구성된 수업에서 협업도구를 활용한 짝프로그래밍을 통해 수업이 참가한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과 코딩 이해도를 향상시킴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wit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uture students should have the skills to utilize and organize high-quality knowledge, not the amount of knowledge. With the launch of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the curriculum has been reorganized based on competency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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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짝프로그래밍 협업도구를 활용한 SW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효과성을 밝힌 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협업 도구 혹은 협력적 SW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짝프로그래밍 협업도구를 활용한 SW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및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4가지의 협업도구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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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는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어떤것으로 선정하였는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에 따라 학교 교육의 방향성도 지식과 기능의 측면에 중점을 두었던 바를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에 두게 되었다. OECD는 이러한 역량을 21세기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위해 필요한 능력으로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질적인 집단에서 상호작용하기’,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를 선정하였다[11].
2019년부터 초등 실과 과목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고 있는 역량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2019년부터 초등 실과 과목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고 있는 역량은 크게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 해결력’으로 나눠진다. 그 중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협력적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의사소통능력’, ‘공유와 협업능력’을 포함한다[12].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2019년부터 초등 실과 과목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고 있는 역량은 크게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 해결력’으로 나눠진다. 그 중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협력적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의사소통능력’, ‘공유와 협업능력’을 포함한다[12]. 그 중요성에 따라 현재까지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및 자료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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