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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사용발사체의 비용 효용성에 미치는 임무중량의 영향
Impacts of Payload Weights on the Cost Effectiveness of Reusable Launch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4, 2019년, pp.1 - 9  

양수석 (AeroPropulsion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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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위성발사체 시장에서 발사가격은 상당한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다. 이것은 약 10년전부터 발사 시장에 SpaceX 등의 민간기업이 진입하면서 소수 기업의 독점체제가 민간을 포함한 경쟁체제로 변하였고, 민간기업의 기술 및 경영 효율화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SpaceX는 2016년에 위성발사체 1단의 회수에 성공함으로써 재사용발사체의 서막을 열었고, 향후 재사용발사체를 활용하여 위성발사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한 위성을 LEO 궤도에 올리기 위하여 필요한 총 발사비용을 계산하고, 3가지 경우의 임무중량에 대하여 각각의 발사비용을 비교하여 재사용발사체의 비용 효용성에 미치는 임무중량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발사비용은 개발비용, 제작비용, 재사용비용, 운용비용, 고정비용 및 보험비용으로 구분하여 계산하며, 각 계산에 사용된 비용추정관계식은 TRNSCOST 등의 비용계산모델을 활용하여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space market, there has been a rapid reduction of the launch price. The major reason is that a few commercial companies, especially SpaceX, began to enter into the space market about ten years ago, which has changed the space market from monopolization to competition, and accele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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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부분의 비용 모델에서 개발비용은 발사체의 구조중량과의 관계식으로 계산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위성발사체의 특성과는 관계없이 동일한 위성을 동일한 궤도에 진입시킬 때의 위성발사체의 발사비용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개발비용을 Eq. 1과 같이 발사체의 임무중량으로 나타낸다.
  • 계산결과로서 알 수 있듯이, 현재 공개되어 있는 여러 자료들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비교 검토해 본 바로는 추정한 발사비용이 상당히 적절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크기의 임무중량을 위성궤도에 올리기 위하여 소요되는 발사비용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연구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재사용발사체와 기존발사체의 발사비용을 발사횟수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으며, 발사비용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비용인자에 따라서 발사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 위성발사체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발사체를 어떻게 개발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 제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비례상수와 나머지 상수는 TRANS COST의 비용모델[12]에서 가져온 값이며, 지수상수는 재사용횟수 10번을 기본으로 하여 100번 재사용 가능한 발사체를 개발할 때의 개발비용이 2배로 증가한다고 가정하여 0.3으로 정한다.
  • 재사용발사체의 최대 재사용횟수도 현재의 기술 능력을 감안하여 결정하며, 발사체의 크기가 동일하여도 재사용발사체의 경우에는 발사체의 회수 등에 필요한 연료와 산화제를 발사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무중량은 30%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한다.
  • 여기에서 기준 임무하중은 22톤, 년간 발사횟수는 12회로 한다. 지수상수는 발사체의 크기가 2배로 커지면 발사장의 규모는 15% 정도 커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0.2로, 년간 발사횟수가 180회 일 때 발사대의 수는 6대 정도는 되어야 함을 감안하여 발사장의 규모는 2배로 커져야 한다는 가정 하에 0.256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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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사용 비용이란 무엇인가? 재사용 비용은 회수한 발사체를 수리하고, 검사 및 시험하여 다시 사용 가능한 발사체로 복원 하는데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재사용 비용이 많이 들어가면 재사용발사체의 비용 효용성이 떨어지게 되게 되는데, Space Shuttle의 경우 에는 이 비용이 당초 계획보다 엄청나게 많이 소요됨으로써 프로그램 실패의 큰 원인이 되었다.
발사체를 재사용함으로써 발사비용을 줄이고자 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재사용을 통하여 발사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다는 야심찬 계획으로 시작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Space Shuttle이다. 일주일에 한번 발사, 최대 재사용 100번, 10년 수명으로, 발사비용을 118$/lb(1972년 달러)로 낮추겠다는 계획서를 미의회에 제출하여 승인받음으로써 1972년부터 시작된 Space Shuttle 개발은 1981년 첫 발사를 성공하였으나 발사비용이 계획한 것에 비하여 엄청나게 높을 뿐만 아니라 2번의 대형 참사를 겪으면서 결국 2011년에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다.
발사가격은 발사비용과 다르게 측정되는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발사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포함하도록 발사비용을 개발비용, 제작비용, 재사용 비용, 운용비용, 고정비용 및 보험비용으로 나누어총 6가지로 계산한다. 발사비용에서 금융비용은 제외하였기 때문에, 금융비용과 기업의 이윤 등을 더하여 발사가격이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기업의 사업 전략 등에 따라 발사가격은 발사비용과는 다르게 책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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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ones “The Recent Large Reduction in Space Launcg Cost“ 

  2. “Criticism of the Space Shuttle Program” 

  3. Webb “Is It Worth It? The Economics of Reusable Space Transportation“ 

  4. “Comparison of orbital launcher families“ 

  5. “Handbook of Cost Engineering and Design of Space Transportation Systems” Koelle 2012 

  6. “Falcon 9 Launch Vehicle NAFCOM Cost Estimates” 

  7. Herrmann 2006 “A Critical Parameter Optimization of Launch Vehicle Costs“ 

  8. “Economic Model of Reusable vs. Expendable Launch Vehicles“ Wertz 

  9. Magazine of Aviation Development Tomanek 6 2 5 2018 “Reusable Launch Space Systems“ 

  10. Wertz “Responsive Launch Vehicle Cost Model” 

  11. Gstattenbauer 2006 “Cost Comparison of Expendable, Hybrid, and Fully Reusable Launch Vehicles” 

  12. Koell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Costs of Space Launch Systems” 

  13. “Launch Vehicle Business Work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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